경영학개론_인사관리의 개념과 중요성을 설명하고, 인사관리의 영역 중 하나를 선택하여, MZ세대의 성공적인(안정적인) 조직생활을 위한 성공적인 인사관리 방법을 활용한 기업 사례를 조사하시오 이를 통해 경영자 또는 직원 관점에서 본인에게 시사하는 바를 간단히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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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개론
인사관리의 개념과 중요성을 설명하고, 인사관리의 영역 중 하나를 선택하여, MZ세대의 성공적인(안정적인) 조직생활을 위한 성공적인 인사관리 방법을 활용한 기업 사례를 조사하시오. 이를 통해 경영자 또는 직원 관점에서 본인에게 시사하는 바를 간단히 기술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사관리 개요
2. MZ세대 특징 및 기업 사례
3.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참고문헌
I. 서론
최근 MZ세대를 정의하고 이에 대한 특징을 다양한 관점에서 제시하며 기업에서도 MZ세대 특성에 맞는 대응 방안을 갖출 필요가 있다는 것이 자주 언급되고 있다. 이렇게 MZ세대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여 인사관리 차원에서 MZ세대의 가치관이나 직무수행방식, 조직 내 소통방식 등이 기존 세대와는 다른 차이를 보인다. 따라서 MZ세대들이 직무 등 조직 내에서 어떤 태도와 행동들이 기성세대와 다른지를 살펴보고 이에 대해 기업에서는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에 대한 사례를 살펴보겠다.
Ⅱ. 본론
1. 인사관리 개요
1) 인사관리 개념
인사관리는 조직에서 목표 달성을 위해 구성원인 인적자원의 능력을 극대화하고 인적자원 개개인들에게 만족하게 하려는 관리 활동을 말한다. 기업 내에서 인적자원에 관한 관리 활동으로 기업의 성과가 좌우되므로 조직 내 구성원들의 자발적 참여를 얼마나 잘 유도하는지에 따라 조직 목표 달성에 가까워질 수 있는 것이다. 개인과 조직의 발전을 병행해서 달성하게 하며, 조직 내 구성원을 관리하는 철학이나 제도, 기법 등을 통칭하여 인사관리라 한다. 이러한 인사관리는 조직 구성원들이 각각 생활방식이나 사고방식, 성장 과정 등의 차이가 있고, 그러한 차이로 인해 이를 모두 만족시켜줄 수 있는 인사 관리기준은 불가능하므로 조직 전체 분위기를 최대한 긍정적으로 유지, 발전시키며 개인의 성과와 역량을 향상하는 합리적인 관리기준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
2) 인사관리의 중요성
인사관리를 통해 과업 목표 달성하며 조직을 유지하는 인간적 측면의 목표 조화를 통해 생산성 향상을 도모한다. 그리고 근로자들이 조직 내에서 근무환경에 만족하며 단순화된 작업으로 인한 단조로움, 인간성 상실 등과 같은 문제가 발생하면 이를 해결하는데 목표를 두고, 구성원은 조직 및 직무 만족도를 향상하면서 생산성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2. MZ세대 특징 및 기업 사례
1) MZ세대의 특징
MZ세대는 일반적으로 1980년대~1990년대 중반에 태어난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대 중반~2000년 초반에 출생한 Z세대를 합쳐 부르는 말이다. 2023년을 기준으로 할 때 MZ세대는 20대 초반부터 30대 후반까지의 연령대를 형성하고 있으며 이들은 디지털 환경에 친숙하고 최신 트렌드와 색다른 경험을 추구하는 특징이 나타난다. 금융자산이나 소득이 높지 않음에도 소비와 투자에 적극적인 자세를 보여 마케팅이나 금융종사자의 관심 대상이 되고 있다. 그리고 집단보다는 개인의 행복, 소유보다는 공유경제를 더 지향하며, 상품보다는 경험을, 미래보다는 현재를 중시하는 성향이 많이 나타난다. SNS를 많이 사용하면서 이를 통해 자기의 가치관이나 신념을 드러내고, 타인의 취향을 존중하면서 자기만의 삶의 방식도 중요하게 여긴다. 일과 자기 삶의 균형, 즉 워라벨을 중시하며 재미를 추구하며 즐기면서도 환경이나 윤리적 가치를 중요하게 여기기도 한다.
2) MZ세대가 선호하는 조직문화
MZ세대는 자유롭고 수평적인 소통문화를 가진 기업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구직 채용기업인 ‘사람인’의 조사에서 나타났다. 다음으로 초과근무가 없고 동종업계 내에서 연봉이 높은 기업, 휴가를 자유롭게 사용 가능한 기업,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을 선호했다. 반대로 가장 가고 싶지 않은 기업으로는 야근이나 주말 출근 등 초과근무가 많은 기업, 연봉이 낮은 기업, 소통이 어렵고 휴가 사용이 자유롭지 못한 기업, 낙하산 인사가 많은 기업에 가고 싶지 않은 기업으로 꼽았다.
3) 기업의 사례
현대자동차는 업무의 난이도나 성격, 책임 등에 따라 급여가 결정되는 직무급제를 도입했다. 기존에 호봉제를 근간으로 하는 보수체계를 직무급제로 전환한 것이다. 이렇게 직무급제로 전환한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임금체계에 불만을 가진 MZ세대들의 잦은 이탈로 사무직, 연구직에서 인재 확보에 어려움을 겪어 MZ세대 이탈을 좀 더 줄여보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이다. ‘21년 연구개발 인력 유출사태를 겪은 현대차는 당시 연공급제를 강조하는 생산직 위주의 노조 교섭 결과로 동일 임금인상과 성과급을 적용받다 보니 젊은 사무직, 연구직 근로자들의 불만이 크게 나타났다. 현대자동차는 산업 패러다임 변화에 따라 제조업 중심에서 IT 융합 모빌리티 서비스로의 변화를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IT, SW의 인력 수요가 크게 필요한데 연공급제 임금체계로 MZ세대들의 불만이 커진 것이다. MZ세대 직원들은 공정한 성과 보상을 강조했는데 노조의 교섭 결과가 이러한 가치와 거리가 멀다고 느낀 것이다. 따라서 기업에서는 MZ세대의 불만을 줄이기 위해 직무급제 임금체계를 도입하면 업무 성격과 난이도에 따라 급여가 결정되므로 연구개발인력, IT인력에 대해서는 생산직과 다르게 가져갈 수 있어 MZ세대 인재 이탈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인사관리 중 교육체계 전반적인 것은 아니지만 부분적으로 MZ세대의 특성을 반영한 접근방식도 있다. LG는 사내 교육과정 중 소프트웨어 전문가과정을 마친 직원들과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해 수료식을 진행했다. 가상공간에서 LG트윈타워, CMU 캠퍼스를 매우 유사하게 실제 모습처럼 만들어 참석자들이 가상현실에서 각자의 아바타를 만들어 수료식에 참여하며 동료들과 소통하며 수료식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했다. 이러한 방식은 IT와 친숙한 MZ세대의 특성을 반영했고 가상공간을 활용하면서 직원들의 소프트웨어 역량 향상뿐만 아니라 즐거움과 신선함을 제공하는 기회로 활용했다.
3. 시사점
과거에는 기업의 조직문화가 중요하며 기업에 입사한 구성원은 기업의 조직문화에 맞춰가는 것이 중요했다. 그런데 최근의 MZ세대는 그러한 흐름에 맞춰가기보다는 조직을 스스로 떠나면서 이직하는 의사결정과 행동으로 나타난다. 그러다 보니 기업에서는 잦은 이직으로 인한 채용, 인재 유출 등으로 인한 부작용을 줄이고자 소통을 중요시하는 조직문화로 변화하거나 제도를 바꾸려고 노력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한 대표적인 사례 중 하나가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한 현대자동차에서 직무급제를 도입해 추진하려는 것이다. 이것이 의미하는 것은 기업이 채용에 대한 의사 결정권을 갖고 있지만 구성원에게 조직문화를 일방적으로 강요하기보다는 새로운 구성원의 가치관에 맞도록 기업도 변화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하겠다.
Ⅲ. 결론
인사관리는 조직의 인적자원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면서 생산성을 높이고 구성원의 만족도를 높이는 기능을 한다. MZ세대는 SNS를 많이 사용하면서 디지털 환경에 친숙하고, 워라벨을 중시하며, 조직 내에서는 수평적인 소통문화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MZ세대의 특성을 반영해 현대자동차에서는 연공급제 임금체계에 불만을 가진 MZ세대 이탈을 막고자 직무급제 도입을 추진하는 노력을 하기도 한다. 과거에는 기업에 입사한 직원이 조직 문화에 적응하며 맞춰갔다면 최근에는 기업의 조직 문화를 일방적으로 강요하기 보다는 새로운 구성원의 가치관에 맞춰 기업 문화를 변화시켜 가는 것도 변화된 흐름의 하나로 보인다.
Ⅳ. 참고자료
1. 경영학개론, 교재
2. 아바타로 수료증 수여…LG전자, 메타버스로 사내과정 수료식, 이데일리, 2021. 7. 18. (출처 :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1462886629115832&mediaCodeNo=257)
3. 직무급제 도입 추진…현대차 MZ 이탈 고민 해결되나, 데일리안, 2022. 6. 24. (출처 : https://www.dailian.co.kr/news/view/1126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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