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국어교육의 필요성 언어의 기능 국어학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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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언어의 기능에 중점을 맞춘 국어교육의 필요성
2) 국어교육의 목적에 중점을 맞춘 국어교육의 필요성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서론
국어교육은 왜 필요할까요? 모국어인 국어를 일상생활이 가능할 정도로 구사하는 사람들에게도 굳이 국어를 교육할 필요가 있을까요?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의 12년 교과과정 중 이러한 질문을 다들 한 번씩은 접해보았을 것입니다. 국어교육과에 입학하여서 국어, 그리고 국어교육이라는 심층적인 학문으로 이러한 학습내용을 접하기 전까지는 단순히 '우리나라 말이니까'라는 간단명료한 답변을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지금, 국어교육학적 성격으로 이러한 질문에 답해보려 합니다.

우리나라 교육에서는 국어가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흔히 말하는 주요과목 중 하나인 것이죠. 학교에서 가르쳐야 하는 과목은 정말 많을텐데 어떠한 기준으로 국어교육을 주요과목이라 말하며 수업 시수에 차이를 두는 것일까요? 그 이유는 교재인 '국어교육의 이해'를 참고하여 생각해보면 크게 3가지로 나뉘는 것 같습니다. 하나하나 꼼꼼히 살펴보겠습니다.

2. 본론
2-1. 언어의 기능에 중점을 맞춘 국어교육의 필요성
1) 체계적 학습의 이유
첫 번째로 국어를 배울 때 가장 먼저 하는 것은 나뉘어 질 수 있는 가장 작은 구조물을 익히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영어로 따지면 알파벳이며, 국어로 따지면 자음과 모음입니다. 이렇게 가장 작은 구조물을 익힌 후에는 점점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학습을 통해 언어를 익히게 됩니다. 자음과 모음을 배우고, 그 다음은 짧은 단어를 학습하고, 더 나아가 단어들이 만나 긴 문장을 구사하는 과정을 거쳐 학습이 진행됩니다.
참고문헌
김대행 ,1987,문학의개념과문학교육론,한국학술정보
김대행 ,2002년,국어교과학을 위한 언어 재개념화,선청어문 제30집,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회
임경순,2006년,국어능력 향상을 위한 철학적 기반 탐색:국어교육의 개념과 관련하여, 국어교육학연구 제25집,국어교육학회
최미숙 ,원진슥,정혜승 외 3명, 2016년,사회평론아카데미
박재승,2010,의사소통 교육의 현황과 과제,한국국어교육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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