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와 개인이란 무엇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1.14 / 2024.01.1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사회’개념과 ‘개인’개념이 함축하고 있는 의미가 무엇인가?
2. 사회와 개인의 변증법이 무엇인가?
3. 건전한 사회를 만들고, 건강한 개인이 되기 위해서 나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
// “사회”는 “철학과삶 수업 전반”, “개인”은 “수강생”으로 적용해서 생각
본문내용
1. ‘사회’개념과 ‘개인’개념이 함축하고 있는 의미가 무엇인가?
개인(個人)’과 ‘사회(社會)’라는 말은 오래전 중국에서 처음 사용되었다. 각각 ‘individual’과 ‘society’의 번역어로서 사용되었던 시기는 일본 메이지 초기였으며,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기에 지금 우리에게도 여전히 혼란스러운 개념이다. ‘individual’의 번역어인 ‘개인’의 경우 ‘한 사람’이라는 의미의 일상적인 개념과 사회를 구성하는 한 단위로서 사회학적 용례를 혼용하여 사용하고 있다. ‘society’의 번역어인 ‘사회’의 경우 역시 소규모 집단으로부터 가족과 친족 등으로 형성된 자연적 공동체와 다수 언어와 인종으로 구성된 대규모 집단에 이르기까지 용례가 다양하다.
번역어로서 ‘개인’이라는 단어가 확정되는 과정을 살펴보자. 서양의 말 ‘individual’은 󰡔영화자전󰡕(1866~1869)에서 ‘독일개인(獨一個人), 독일자(獨一者)’로 번역되었다. 메이지 이전부터 ‘individual’은 일본에서 ‘하나의 몸, 한 사람, 혼자’ 등으로 번역되었으나, 중국의 대역사전의 영향을 받아 1870년대부터 이 단어에 뜻을 재고하기 시작했다. 처음 ‘개인’이라는 말이 등장한 것은 비슷한 시기에 󰡔불화사림(佛和辭林)󰡕(1891)에서 individualisme에 대해 ‘개인주의’라는 풀이를 사용한 때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식기반의 서비스제공을 위해 이론을 적용할 것을 강조하는 이유
  • 사회사업실제에 관한 이론은 두 개의 기본적인 범주로 나누어질 수 있는데 이것은 평가이론과 개입이론이다.시포린은 평가이론을 규정하기를 사람들과 그들의 환경과 문제 등을 이해하고, 이들을 실제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과 관련된 것으로 합리적인 평가절차의 유형이 있으며, 이를 사용하기 위한 일련의 실무원칙이 포함되어 있다고 주장했다.평가이론은 무엇이 잘못되어 있으며, 어떠한 것이 문제이며, 어떻게 설명될 수 있으며, 어떤 종류의

  • 사회복지실천과 사회복지실천 기술의 다른 점은 무엇인지를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기술3. 사회복지실천과 사회복지실천 기술의 다른 점Ⅲ. 결론Ⅳ. 참고문헌사회복지실천과 사회복지실천 기술의 다른 점은 무엇인지를 서술하시오.Ⅰ. 서론사회복지실천이란 사람들이 자신의 생활과업을 성취하고 고통을 덜며 열망 및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사람의 능력에 영향을 주는 인간과 사회환경 간의 상호작용에 관여하는 것으로 1970년대 Carol Meyer에 의해 처음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사회복지실천은 모든 사람이 개인적인 능

  • 사회복지의 가치 중 자유의 개념과 유형을 제시하시고 벌린이 제시한 자유를 예를 들어 설명한 후 자신이 동의하는 자유가 무엇인지 그 이유를
  • 무엇인지 그 이유를 정리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사회복지의 가치 중 자유의 개념과 유형2. 벌린이 제시한 자유와 예 및 본인이 동의하는 자유 및 그 이유1) 벌린이 제시한 자유와 예2) 본인이 동의하는 자유와 그 이유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가치는 귀중함의 정도 혹은 중요함의 비중을 구분하는 것과 연관된다. 가치는 주관적이고 개인마다 다른 비중을 가진다. 또 사회경제적 여건에 따라 개인적ㆍ사회적 가치기준이 변화한다. 물론

  • [가정교육론] 주생활파트
  • 무엇이 옳은 교육이고 그른 교육인가를 따지기보단 서로의 장단점을 보안하면서 7차에서 중심을 두었던 기초지식과 여러 구체적인 내용들과 개정교육안에서 보여지고 있는 전반적인 이해와 그 이해를 통한 개인의 발전과 이웃과 사회의 원활한 삶, 그리고 직업까지 다양한 교육의 길이 열려야 한다고 생각한다. 영어 해석본에서 본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이 학생들의 작은 놀이 하나하나에도 교육과정이 있다는 것이였다. 막연하게 글로 써져있는 것이

  • 비에스텍의 7대 관계론 중에서 사회복지 실천 서비스에 있어서 수용하기 어
  • 사회복지실천론주제: 비에스텍의 7대 관계론 중에서 사회복지 실천 서비스에 있어서 수용하기 어려운 장애요인이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수용에 관한 사회복지사의 태도를 서술하시오.Ⅰ. 서론사회복지실천은 개인-개인, 개인-사회환경의 관계를 의식적으로 조정하여 개인의 인격 발달을 이루어 가는 과정을 의미한다. 즉 문제를 가진 사람들이 전문가의 도움이 제공되고 있는 장소에서 주어진 과정 및 절차에 따라서 도움을 받는 것이다. 따라서 이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