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들은 로마를 만들었고, 로마는 역사가 되었다> -카이사르에서 콘스탄티누스까지, 제국의 운명을 바꾼 리더들-감상문에 대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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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이 책의 저자는 현재 서울대학교 역사교육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역사학회 32대 회장을 역임했다. 고대 지중해 세계를 통합하고 서양 고대 문명을 완성한 로마사의 다양한 매력을 국내에 알리는 데 기여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불멸의 리더로 역사에 남은 인물들과 로마 문화를 우리식으로 새롭게 읽는 관점을 제시하고 있다. 세계 역사에 있어 수많은 제국들이 흥망성쇠를 거쳐 갔지만 그중에서도 많은 사람들에게 강렬한 인상을 남긴 제국 중 대표라 할 수 있는 로마에 대해서는 워낙 많은 책들이 다루고 있어 웬만한 얘기들을 나름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번에는 서가명강 시리즈에서도 로마를 다룬다니 더욱 기대가 되었다.
'주사위는 던져졌다'는 말로 우리에게 익숙한 카이사르를 먼저 살펴보자. 이 말은 카이사르가 자신의 군대를 이끌고 루비콘강을 건너 이탈리아로 갈 때 병사들에게 한 말이라고 한다.카이사르는 던져진 주사위처럼 이제 돌이킬 수 없는 길을 선택했음을 강조한 것이다.
되었다는 식상한 이론, 여자를 억압하고자 고안되었다는 뻔한 이론에 대해 반대증거 제시하며 반박• 성적인 동반관계, 자녀양육, 일상적인 일등을 조직하는 비공식적 수단으로 생겨났으리라 추정• 혈연, 지역적 연고를 넘어서 협력과 유대의 네트워크를 만들기 위해 결혼이 생겨났음을 강조● 고대 사회 : 첫 번째 결혼혁명§-프리드리히 엥겔스• 가족의 역사에 대한 대부분의 연구가 엥겔스의 통찰에
되었다. 갈레리오 황제는 그의 박해가 효과 없음을 인정하였고 교회는 313년 콘스탄티누스 황제의 밀라노 칙령으로 신앙의 자유를 얻었다. 이후 그리스도교는 로마제국 황제들의 호의적인 도움을 받으며 세계적 종교로서 성장하기에 이른다. 마침내 392년 테오도시우스 황제의 포고령을 통해서 그리스도교를 로마제국의 국교로 선포하였고, 여러 분야에 걸쳐서 발전하게 된다. 중세 전(로마 국교화 시대) - 후기의 교회 : 게르만의 이동과 프랑크 왕국과
제국으로 발전하였다. 로마 공화정은 혼란을 거듭하다가 기원전 1세기 말 제정이 성립되어 약 200년 동안 평화와 번영을 누려 로마의 평화(Pax Romana)를 이루었다. 그러나 로마 제국은 2세기 말경부터 군인 황제 시대의 혼란을 겪고, 사회 경제 기반도 흔들려 쇠퇴하기 시작했다. 4세기 초 콘스탄티누스 황제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결국 4세기 말에 로마 제국은 동로마 제국과 서로마 제국으로 분열되었다(395). 서로마 제국은 게르만 족의 대이동으로
그들의 사회적 지위는 낮았으며, 이들이 도시의 지배층이 되기 위해서는 축적된 부를 토지에 투자하여 지주가 되어야만 도시 참사회원이 될 수 있었던 것이다. 또한 이렇게 도시참사회원이 된다 하더라도 상층에서도 사회적 지위는 낮게 생각되었다. 이는 당시 농업이 로마제국의 경제에서 상공업에 대한 농업의 중요성이 압도적이고 절대적인 것을 의미한다 할 수 있겠다. 그렇지만 그것은 상공업자 뿐 아니라 일반 농민들이 풍요했다는 것을 의미하
하에서 각자의 역할과 회의 경과사항에 누락되거나 틀린 점이 없는가를 의논한 후 노트북을 통해 경과보고서 초안을 만들었고, 각자 개인학습을 하는 두시간 동안 김지원이 결과 레포트에 경과보고서 완성본을 삽입하였다. 오후 4시경에 완성된 결과레포트 완성본을 한번 더 점검한 후 최종보고서 양식에 따라 프린트를 하고, 디스켓에 파일을 옮겨 닮았다. 그동안 6회의 회의를 가지면서 느꼈던 점과 뒤풀이를 하기위해 저녁을 먹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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