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법 의미론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2.09 / 2023.12.09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문법 의미론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1.의미의 종류
2.단어간의 의미 관계
3.문장 의미에 대한 이해
4.의미의 사용
5.의미 변화의 원인
- 본문내용
-
1.의미의 종류
1>★중심적 의미와 주변적 의미
중심적 의미(한 단어가 여러 가지 의미로 쓰일 때)
주변적 의미(중심적 의를 기초로 하여)
가장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의미
확장되어 사용되는 경우의 의미
손(手)
손(노동력)이 모자란다.
그 사람과 손(관계)을 끊겠다.
손(씀씀이)이 크다. …
3>★다의어와 동음이의어
중심적 의미
주변적 의미
배┌가슴과 골반 사이
├배나무의 열매
└선박
┌배짱, 욕심
├낭패한 일
└집단
다의어 : 하나의 단어가 여러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을 때
동음이의어 : 서로 다른 두 개 이상의 단어가 소리만 같은 경우
※다의어와 동음이의어의 구별(이관규, 학교 문법론)
1>어원의 동일성 : 다의어→동일, 동음이의어→다름
2>의미의 유연성 : 공시적으로 의미들이 서로 관련→다의어
공시적으로 의미들이 관련이 없다.→동음 이의어
1.<보기>의 (가)와(나)에 제시된 단어들의 관계를 설명하시오.
(가)아기의 손은 매우 귀엽다. 농촌에서는 지금 손이 모자란다.
나는 지금부터 그 사람과 손을 끊겠다.
(나)배(船) / 배(腹) / 배(梨) / 배(倍)
2.<보기>를 통해 다의와 동음이의어의 차이점을 탐구 과정으로 설명하시오.
<2>사전적 의미와 함축적 의미
┌사전적 의미 : 어떤 낱말이 지니고 있는 가장 기본적이고 객관적인 의미
└함축적 의미 : 사전적 의미에 덧붙어서 연상이나 관습 등에 의해 형성되는 의미
예>여성.┌사전적 의미 : +사람, +성숙, -남성
└함축적 의미 : 치마, 부드러움, 섬세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 일본의 의(衣)문화 - 가부키, 노, 분라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