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운론(2)
· 음운 현상
-다음의 여러 문장에서 ‘밥’이 어떻게 발음되는가?
ㄱ. 한국사람은 밥을 먹어야 한다. [밥]
ㄴ. 여우야 여우야, 뭐하니? 밥 먹는다. [밤] > 비음화
ㄷ. 잡곡밥이 몸에 좋다지만 [빱] > 경음화
매끼 잡곡밥만 먹기는 쉽지 않다. [빰] > 비음화, 경음화
- 이처럼 나타나는 환경·조건에 따라 음소가 소리가 달라지는 것 → 음운 현상
- 음운이 앞, 뒤에 무엇이 오느냐에 따라서, 즉 음운이 어떤 환경·조건에서 다른 음운으로 소리가 바뀌는 것을 음운 현상이라 함.
· 음운 현상의 개념
- 한 음운이 다른 음운으로 바뀌거나 없어지거나 첨가되는 등의 현상을 일컫는다.
음운론과 문법교육 - ‘국어학개설 제 2장 음운론’, ‘고등학교 문법 교과서 2. 말소리’-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문법 교과서 내용 구조도2. 국어학개설과 문법 교과서 용어 및 내용 설명 차이3. 문법 교과서 학습 활동풀이Ⅲ. 결론Ⅰ. 서론흔히들 이론과 실제는 다르다고 말한다. 우리는 우리가 배운 문법의 이론들이 학교 현장에서 어떻게 실현되고 있는지를 알고자 국어학개설과 고등학교 문법교과서를 비교하였다. 첫째로 문법교과서의 내용
내용• 10-문법-(1) 국어의 역사를 이해한다. 2. 학습목표• 의사소통의 매개인 언어의 발달 과정을 알 수 있다.• 고대국어, 중세 전기 국어 시기의 언어생활에 관심을 가질 수 있다.3. 학습방법(1차시)• 도입 1)의 도입과 마찬가지로 진행한다.• 전개1모둠별로 요즘 우리들이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서 활용하는 매개(매체)에는 무엇이 있는지를 찾게 한다. 학생들이 찾은 매개(매체) 중에서 언어(상징, 기호)와 관련되는 것들만을 따로 뽑아 정리한
국어과 교육과정 분석1. 교육과정의 ‘국어지식’ 영역 변천사1999. 하정애 “초등학교 국어과 교육 과정의 국어 지식 연구”에서 국어지식 영역의 변천에 대해 목표, 내용, 방법에 대한 부분을 정리하였다.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문법’ 영역은 그 이름을 달리하며 존재해왔다. 제1차에서 제3차 교육과정기까지는 ‘국어지식’이라는 영역이 별도로 설정되어 있지 않았으나,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네 영역에 국어지식과 관련
내용을 묻는 유형이 아니라, 자료와 조건을 제시하고 자료해석을 요구하는 문제나 주어진 자료를 바탕으로 교수ㆍ학습 방법을 묻는 유형이 대부분이다. 본론에서는 1997년부터 2005년까지의 국어사 문법 기출 문제와 예시 답안을 살펴볼 것이다. 이 중 1997년을 비롯한 임용고시 초기의 일부의 문제는 단순 이론 내용을 묻는 문제이므로 예시답안을 특별히 제시하지 않았다. 그 내용에 대해서는 「한국어사」강의에서 정리한 자료를 참고하기로 한다.Ⅱ.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