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심리학_부교재 아들러 심리학 활용, 심리학자의 마음을 빌려드립니다 중에 택일하여 읽고 줄거리 및 학교 심리와 관련하여 어떻게 현장에 적용할 것인지에 대하여 제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8.03 / 2023.08.03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D
- 본문내용
-
Report
학교심리학
부교재 “아들러 심리학 활용”, “심리학자의 마음을 빌려드립니다” 중에 택일하여 읽고 줄거리 및 학교 심리와 관련하여 어떻게 현장에 적용할 것인지에 대하여 제출
교 과 명 :
담당교수 :
성 명 :
제 출 일 :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심리학자의 마음을 빌려드립니다의 주요내용
2) 학교심리와 관련된 현장 적용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참고문헌
Ⅰ. 서론
심리학은 인간의 심리와 행동을 설명 및 예측하면서 통제하려는 학문적 목적과 이러한 결과물들을 이용하여 인간과 사회의 복지를 증진시키고, 궁극적으로는인간과 사회의 진리와 선을 달성하고자 하는 이상적인 목적을 추구한다. 이러한 심리학을 기반으로 하여 상담과정을 진행하는 상담가는 내담자를 하나의 인간으로서 심한 고통을 받고 있는 사람에 대한 존중하는 마음이 있어야 한다. 또한, 상담가는 사람들 간의 차이에 대해서 너그럽게 수용하여 모든 사람들의 생활이나 태도 등이 자신의 규범과 같이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이해해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한성열이 저술한 도서 「심리학자의 마음을 빌려드립니다」의 주요한 내용을 기반으로 학교심리를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다음과 같이 모색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심리학자의 마음을 빌려드립니다」의 주요내용
성숙한 삶은 행동과 마음이 일치하는 삶으로, 어떤 행동을 했는가와 안했는가의 문제는 결국 그러한 마음이 있는가와 없는가와 동일하다. 따라서, 인간은 성숙으로 가는 길에서 내가 얼마나 부족한 사람인가에 대해서 깨닫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 그런데, 이러한 사실을 무의식으로 억압하면서 사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이 부족한 사람이라는 것을 인정하지 못한다. 이에 무의식의 의식화가 필요하며, 이렇게 무의식이 의식화되어 내 마음의 위선이 벗겨진다면 자신이 온갖 욕망을 느끼고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스스로 깨닫게 된다. 이렇듯 나쁜 행동을 한 사람을 보아도 그 사람과 나와의 차이는 그 행동을 하고 안하고의 차이일 뿐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또한, 행동과 마음이 같은 비중이라는 사실까지 알게 된다면 우리는 누구도 쉽게 저 사람은 나쁜 사람이라고 말하기 어려워진다.
이러한 관점에서 현대인들에게 불안 및 우울 등으로 인한 가정폭력, 우울증, 자살 등의 개인적 문제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즉, 몸의 건강에 비해서 마음의 건강을 챙기는 데는 소홀한 현대인들은 그 개인이 안고 있는 내면의 문제들은 성숙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데 치명적인 장애가 되지만, 이를 정확하게 알고 해결하는 사람은 드물다. 또한, 해결되지 않는 심리적 문제로 인해 혼자 힘들어하거나 주변 사람들과 정상적 관계를 형성하기 힘들다면 자신의 상처받은 마음을 들여다보는 시간이 반드시 필요하다.
한성열이 저술한 도서「심리학자의 마음을 빌려드립니다」는 상처받은 마음을 극복하고 성숙한 삶을 살 수 있도록 하는 마음 검진의 처방전이다. 저자는 현대인들의 불행한 마음의 그 원인을 진단하고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한 방법을 알려준다. 이에 저자는 마음의 근원적인 문제를 살펴보기 위한 방법으로 무의식의 패턴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있다. 즉, 개개인이 지니고 있는 무의식의 패턴을 살펴보고 이를 의식화하는 과정들을 치밀하게 따라가면서 결국 무의식이 다양한 방어기제를 통해서 스스로를 보호한다는 것을 우리에게 알려준다. 또한, 우리를 힘들게 했던 내면의 상처들을 다시 들여다봄으로써 무의식의 패턴을 성숙한 방향으로 변화시켜서 마음이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조력한다. 따라서, 저자는 그동안 심리학이 불안 또는 우울 같은 부정적 감정을 제거하는데만 매몰되었다고 지적하면서 성숙한 사람들의 긍정적인 삶의 태도를 연구하여 진정한 행복을 인지할 수 있다고 역설한다.
따라서, 저자는 다수의 상담 사례들을 통해서 우리를 괴롭히는 내면의 문제들을 살펴보고, 이를 기반으로 긍정성을 추구하여 성숙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제안한다. 1부 억눌린 마음, 모든 불행의 이유에서는 슬프고 불행한 마음의 원인을 무의식의 방어기제의 활동에서 찾으면서 그 개념과 종류를 설명한다. 또한, 화난 마음을 조절하지 못해서 회복하지 못할 불행을 자초하는 사례들을 통해 정신병적 방어기제와 미성숙한 방어기제의 패턴을 살펴본다. 더 나아가 있는 그대로 바라볼 줄 아는 사랑과 존중의 의미를 고찰한다.
2부 아픈 마음, 가만히 들여다보기는 고통 없이 성숙할 수 없다는 원리를 설명하면서 내 마음을 억압하지 않고 직시할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게 제안한다. 특히, 승화, 예상 등의 방어기제들을 제시하여 개인의 욕구 및 감정을 건강하게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3부 충만한 마음, 나를 인정할 때 생기는 것에서는 자신의 욕구를 있는 그대로 수용하면서 자신의 감정을 조절할 줄 아는 억제와 고통을 극복하고 이를 통해서 자기를 객관화할 수 있는 유머 등의 성숙한 방어기제를 소개하여 강한 자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한다.
4부 긍정의 마음, 행복을 이끄는 강력한 힘은 심리학 교수인 저자가 어린 시절에 겪었던 열등감의 기억을 들려주면서 그 서러운 마음이 나를 일으키는 힘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독자에게 알려준다. 또한, 행복한 삶을 위해서 나는 누구인가에 대해서 치열하게 고민해야 하며, 스스로에게 의미있는 삶을 개척해야 한다고 역설한다. 이에 저자는 불행한 현대인들의 응어리진 마음의 매듭을 풀면서 내면을 심도있게 관찰할 수 있도록 제안한다. 또한, 부정적 감정들에 집착하는 대신에 행복이나 사랑 같은 긍정적 감정에 집중하여 삶의 질을 더 높이는 방법도 제안한다. 결국, 이 책을 통해서 우리는 감정과 욕구를 건강하게 표현하고 자아를 더 단단하게 정립하여 성숙하고 의미 있는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저자는「심리학자의 마음을 빌려드립니다」에서 우리의 마음 깊은 곳에 존재하는 아픔을 일부러 들추어내지 않는다. 즉, 따뜻하게 위로하면서 조용히 말을 걸어오고, 그 사이에 지금까지 알지 못했던 인간의 긍정적 측면과 다른 가능성에 눈뜨게 한다. 이는 상처가 억압되어 있는 것처럼 그 가능성도 숨겨져 있으며, 우리는 새로운 삶의 의미를 통해서 마음의 상처에서 풀려나게 한다. 한성열 저, 「심리학자의 마음을 빌려드립니다」, 21세기북스 : 서울, 2014
2) 학교심리와 관련된 현장 적용
앞서 살펴본 한성열이 저술한 도서 「심리학자의 마음을 빌려드립니다」의 내용을 학교심리와 관련되어 교육현장에 적용하면, 학교상담사는 기본적으로 학생들의 상처를 따뜻하게 이해하고 보호해야 한다. 즉, 미성숙한 학생들이 자신의 상처를 드러내지 않기 위해서 사용되는 다양한 방어기제들을 충분히 이해하면서 학생들이 자신의 꿈을 위해서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필자는 학교상담사에게 가장 필요한 자질은 전문적 지식 및 기술보다 학생들을 포용할 수 있는 이해와 따뜻한 마음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현재 학교현장에서 학교상담사는 학교의 생활지도부와 결탁하여 학생들을 경찰처럼 취조하듯이 대하는 경우가 상당하다. 이러한 학교상담사의 태도는 오히려 학생들을 학교에서 떠나게 한다는 점에서 학교상담사가 궁극적으로 추구해야 할 목적을 재상기하면서 학교상담사에 대한 기본적 자질을 함양해야 한다. 또한, 학교상담사는 취약계층의 학생들을 중심으로 학교현장의 모든 학생들의 상처를 보듬어 주어야 한다. 즉, 반드시 경제적 여유가 있는 가정에서 성장한 학생들이 상처가 없고, 취약계층의 가정에서 성장한 학생들에게 상처가 많은 것은 아니다. 결국, 여유있는 사회적·경제적 조건이 학생들의 성장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은 간과할 수 없지만, 이는 절대적인 사실은 아니라는 점에서 학교상담사는 학교현장에 존재하는 모든 학생들을 그 대상으로 인류애적인 상담활동을 전개해야 한다. 더 나아가 치열한 대입현장에 내몰려서 공교육과 사교육에 힘들어하는 학생들이 잠시 쉬어갈 수 있는 다양한 상담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이를 학교현장에 적용하는 것도 필요할 것이다. 즉, 학업에 치중하여 상실할 수 있는 인간본연의 인성 및 가치를 재확인할 수 있는 다양한 인성프로그램을 전개하는 것도 학교상담사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전현주 저, ‘초등학생의 학교생활 기본심리욕구와 사회적 자본이 학교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대구, 2019, pp6-10
Ⅲ. 결론
지금까지 살펴보았듯이 심리학은 결국 인간이 안고 있는 상처를 객관적으로 들여다보면서 이를 긍정적으로 치유하는 활동을 목표로 하는 학문이다. 따라서, 앞서 살펴본 도서 「심리학자의 마음을 빌려드립니다」에서 제안하는 것처럼 인간은 자신을 객관화하여 들여다보면서 스스로 상처를 치유하고 자신에 주어진 행복 및 사랑을 실천할 때 인간은 가치있는 삶을 살고 있다고 평가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성장기에 존재하는 학생들에게 학교상담사는 현재의 상처를 딛고 미래지향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심리적 기반을 조성하는 것인 학교상담사의 본연의 임무라고 생각한다.
Ⅳ. 참고문헌
· 한성열 저, 「심리학자의 마음을 빌려드립니다」, 21세기북스 : 서울, 2014
· 전현주 저, ‘초등학생의 학교생활 기본심리욕구와 사회적 자본이 학교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대구, 201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기소개서:조리실무사합격자기소개서 조리실무사원자소서 조리실무사자기소개서 조리실무사합격자소서 조리보조자소서 조리실무원자기소개서지원동기자소서
- 모발및두피관리_탈모에 관하여 작성하시오
- 시설관리공단 면접질문 심플합격답변(전기기능직, 행정직, 시설관리직면접)
- 상담심리학의기초_거의 방안에만 있으면서 컴퓨터에만 집중하는 분을 분석해 보시고 상담심리학의 기초를 적용하여 상담계획을 세워보시오
- [환경] 수질오염에 대한 논문
- 영재고 교사추천서(과학고)합격예제
- 마케팅원론-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_본인을 중심으로 한 가계도와 생태도를 작성하시고 간략하게 설명하시오
- (소방 직무수행계획서)소방직 공무원 자기소개서 면접 합격 콤보 자료
- 가족복지론_맞벌이 가족의사회문제와 그 해결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