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론_학교교육의 목적 및 학교의 기본 기능과 조직에 대해 서술하고, 앞으로 학교 환경 방향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8.03 / 2023.08.03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D
본문내용
학교사회복지론
학교교육의 목적 및 학교의 기본 기능과 조직에 대해 서술하고, 앞으로 학교 환경 방향에 대해 논하시오.
목 차
참고문헌
참고문헌
Ⅰ. 서론
교육은 가치 있고 바람직한 것을 가르치고 배우게 해서 인간의 행동을 의도적으로 변화시키는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교육의 목적은 개인적 목적과 사회적 목적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교육의 개인적 목적은 행복하고 주체적인 삶을 살기 위한 지식 및 능력을 습득하여 건전한 직업을 가지며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하고자 하는 것이다. 우리는 가정 내에서도 다양한 생활방식을 습득하고 학교와 같은 교육기관을 통해서 보다 사회적 구조에 적응 가능한 학습을 배우게 된다. 교육의 사회적 목적은 사회 속에서 바람직한 가치와 규범, 신념을 유지하고 따르도록 하거나 시대적 변화에 따라 새로운 가치, 규범, 신념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있다. 영유아기의 교육은 대부분 가정에서 이루어지지만, 아동기에 접어들면서 대부분 국가의 아이들은 학교에서의 교육에 좀 더 집중하게 된다. 가정이라는 집단은 규모가 작고 다양성을 가지기 때문에 보편적인 사회화를 학습하는 것에 제한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아이들이 성인이 되어 사회로 나가기 전에 작은 사회로서의 학교 내 집단 속에서 함께 어울리고 적응하며 살아가는 법을 배울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학교 교육의 목적은 단순히 지식을 쌓고자 함에 있는 것이 아니라는 뜻이다. 하나의 인간으로서 자신의 삶을 어떻게 살아갈지 목표를 세우고 자신의 재능과 꿈을 찾을 기회를 주고자 하는 것도 학교교육의 목적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어린 시절에는 누구나 자신이 무엇을 잘하고 좋아하는지 잘 알지 못한다. 하지만 가정에서 할 수 없는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학교에서 접함으로써 아이는 자신이 어떤 삶을 살아가고 싶은지 고민하고 스스로 이해를 높여갈 수 있다. 지식과 진리를 추구하며 도덕성을 습득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한 준비과정으로서 학교 교육이 필요한 것이다. 본문에서는 이러한 학교의 기본 기능과 조직에 대하여 알아보고, 앞으로 학교 환경 방향에 관하여 서술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학교의 기본기능과 조직
학교는 청소년의 삶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주요 공간으로써 기본적으로 삶의 공간의 기능을 한다. 또한, 학교는 배움을 통해 청소년이 사회구성원으로서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문화의 전계와 적성과 소질을 계발하고, 청소년의 삶의 질적 수준을 개선하는 공간으로 역할을 하고자 한다. 학교는 공교육을 담당하기 위해 존속하는 사회적 기관이자 청소년이 그들만의 문화를 형성하는 문화적, 정서적 교류 장소이기도 하다. 학교의 기본 기능 중 하나인 사회화 기능은 청소년이 전체사회에 대한 적응할 수 있도록 교육하여 우리 사회를 유지하는 것에 있다. ‘사회화’는 인간이 자신이 속한 사회 속에서 문화적 규범이나 생활양식을 습득하고 내면화하는 과정을 의미하며, 대부분의 문화권에서 학교는 사회화를 위한 의무교육으로 진행되고 있다. 청소년이 사회에 원만하게 적응하는 데 필요한 가치나 규범 등을 내면화시켜 성인이 되었을 때 자연스럽게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적절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국가가 의무교육을 내세우는 명분은 규범 교육을 통한 질서 확충과 사회 통합, 지배, 국가의 발전 등이 있다. 그러므로 학교에서의 사회화는 기존 사회가 가지는 행동 양식이나 도덕, 규범, 가치관 등을 가르치게 된다. 즉, 새로운 세대에게 기존에 존재하는 사회의 생활양식과 가치, 규범을 전수하는 사회화 기능을 하게 된다. 또한, 학교는 청소년 개인의 재능이나 학업성취 능력에 따라 사람을 분류 및 선발하여 적재적소에 배치할 수 있는 선발의 기능을 하며, 직업의 의미와 가치를 교육하게 된다. 이러한 학교의 구조는 수평적 구조와 수직적 구조가 동시에 존재한다. 교사와 교사, 학생과 학생 사이의 관계에서 상호 수평적인 구조로 되어 있는 것이다. 동시에 교육 행정체계 측면에서는 가장 하위조직으로 자리 잡고 있기 때문에 수직적 구조로 되어 있으며, 교사와 학생 사이의 관계에서 교사의 영향력이 큰 수직적 구조를 가지게 된다. 또한, 교사와 학생이 각자의 독자성을 유지하면서 분리된 이완결합체계를 구성하고 있기도 하다. 학교는 구성원의 행동을 통제하고 여러 규칙을 통해 통일성을 유지하는 등 전문적 관료제로서의 특성이 있기도 한다. 이외에도 학교는 1년 단위의 반복적 운영과 유동적인 참여, 선택권이 없이 참여만 가능한 순치조직이라는 점, 학교 내 비공식 조직과 공식조직이 각각의 역할과 기능을 따로 수행하는 구조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2) 미래 학교 방향
나는 청소년기의 학생들을 위해 가장 학교에서 신경 써야 할 부분은 ‘관심’이라고 생각한다. 심리적 기복이 크고 학업의 스트레스로 말미암은 폭력성이나 자살 충동 등에 노출될 수 있으므로 선생님의 각별한 관심이 필요하다. 물론 학교 밖에서 일어나는 많은 일까지 교사가 눈치채고 알아내기는 몹시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무언가 불안하고 문제가 있는 학생들은 학교에서도 그 반응이 반드시 나타날 것으로 생각한다. 바로 이러한 역할을 할 수 있고 확장해나가기 위해서 앞으로의 학교에서는 학교사회복지사의 영역을 넓힐 수 있도록 제도적인 변화가 필요하다. 사회복지사 중에서도 학교 영역에서 활동하는 이들을 학교사회복지사라고 하는데, 아동과 청소년은 사회복지영역에서 보호되어야 할 주요 계층이기 때문에 학교사회복지는 그들을 더욱 가까이서 관찰하고 지원할 수 있는 현장이다. 사회복지에서 가장 큰 어려움은 도움이 필요한 클라이언트를 적시에 발견하고 지원하는 것에 있는데,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에 있으면서 직접 학생들을 관찰하고 교류하며 사회복지를 실천해나갈 수 있으므로 효율적인 사회복지 운영이 한 장소로서 몹시 중요한 의미가 있을 것이다.
Ⅲ. 결론
학교사회복지 대부분은 잔여주의 철학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데, 결손가정의 아이들 위주의 학교사회복지가 그것이다. 하지만 이는 일부 아이들에게만 해당하며 결손가정이 아니더라도 학업이나 가정환경 등 여러 가지 원인으로 심리적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이 존재하므로 제도주의 철학을 바탕으로 하는 학교사회복지 역시 그 영역을 더욱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학교사회복지사는 종종 학교 내 철학과 사회복지의 원리가 충돌함으로써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하지만 학교사회복지사가 교사와 학생들 사이에서 충분히 조율하는 역할을 하며 잔여주의와 제도주의 복지를 적절히 활용하여 복지를 실천한다면 성공적인 학교사회복지사로 활동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Ⅳ. 참고문헌
1. 학교사회복지론 교안
2. 교육사회학, 김신일, 교육과학사, 2015.03.06
3. 김광혁(2014). 학교사회복지실천 프로그램의 연구동향, 학교사회복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