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론_청소년 우울과 자살행동의 증상과 특성 및 실태와 원인과 개입방법에 대하여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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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복지론
청소년 우울과 자살행동의 증상과 특성 및 실태와 원인과 개입방법에 대하여 쓰시오.
목 차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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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 서론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행복지수는 OECD 국가 중 54위(세계행복보고서, 2019)로서 주관적 행복감은 낮은 편이며, 2019년 여성가족부에서 보고된 사항 중 최근 1년 안에 2주 동안 일상생활을 중단할 정도의 슬픔과 절망감을 느낀 우울감 경험률은 27.1%를 차지하면서 통계는 점점 상승 곡선을 그리고 있다. 청소년의 불안, 우울 등의 문제는 심각한 사회문제이며, 특히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발달하는 단계에서 신체적으로나 정서적으로나 주변 환경 등의 급격한 변화를 겪으며 스트레스에 계속해서 노출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정서적 불안정으로 우울감에 시달리는데 최근 코로나 19로 인하여 코로나 블루라는 단어가 생겨날 정도로 이 문제는 심각성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청소년의 불안감, 우울감. 이는 지금에서야 중요하게 떠오르는 주제가 아니다. 최근 드라마, 영화, 만화 등에서 보이는 청소년의 우울감과 자살은 당연하게 보여줄 정도로 그 영향이 퍼져있다. 특히 학교라는 사회에서 적응하지 못하고, 사람과 어울리지 못하고, 나와 다르다는 이유로 따돌리는 등으로 집단에서 외로움을 느끼는 청소년은 특히나 이러한 정서적 불안인 우울, 극단적인 자살 등을 택하기도 한다. 이러한 청소년 우울과 더 나아가 극단적인 자살 행동의 증상, 특성 그리고 실태와 원인을 서술한 후 개입방법에 관하여 다음 본론에서 서술하고자 한다.
2. 본론
1) 청소년 우울과 자살 행동의 증상과 특성
불안함과 우울함은 누구나 느끼는 심리적 정서라고 할 수 있으며 막연함과 걱정, 근심을 느끼면서 슬픔을 강하게 느낀다. 불안함과 우울함은 관련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사람이 우울감을 느낀다는 것은 외로움 슬픔 등의 감정적인 특성이 있으며 더 나아가 주의력 저하, 불면증 등의 신체적 증상이 함께 나타나면 일상생활에 영향을 줄 정도의 심각한 특성을 가지게 된다. 특히 청소년들이 우울함을 느끼는 것은 성장 중에 가정이나 학교 등의 사회 적응 측면에서 어려움이 생기게 되어 빠르게 발견하고 치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두 번째로 자살 행동은 자살을 생각하는 것부터 시도하는 것까지의 모든 개념을 포함할 수 있고 청소년 자살은 대부분 사전에 계획되지 않은 경우가 많다. 위의 청소년 우울감의 특성에서도 밝힌 것처럼 정서적인 불안함, 인지적인 미성숙으로 현실도피를 위한 방법의 하나로 자살을 선택하기도 하며, 원인은 다양하다. 특히 청소년의 학업 스트레스, 부모와의 갈등, 학교 폭력 등의 외부요인으로 인한 충동적 자살이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2) 실태와 원인 및 개입방법
우울을 가진 청소년들은 가정과 학교 등의 적응이 어렵다. 2017년, 건강보험 심사 평가원의 조사에 따르면 불안 장애 및 우울증으로 입원하거나 외래치료를 받는 사례가 증가하는데 우울증의 경우 2013년보다 2017년에 15.1%가 증가한다. 우리나라 사회가 전체적으로 우울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을 볼 때 청소년의 우울 증상이 정신적 증상의 2위를 차지할 정도로 그 문제가 심각하다. 또 청소년 상담으로 도움을 받는 청소년들도 증가하고 있는데 특히 대인관계, 정신건강, 학업이나 진로 등의 서비스를 주로 이용한다고 한다(여성가족부, 2020). 최근에는 코로나 19로 인하여 2차적 우울도 느끼고 있다. 이러한 우울의 가장 큰 원인 중 환경적 측면에서는 충격적인 사건이나 사소한 스트레스, 사회적 지지체계의 결핍 등을 그 이유로 들 수 있다. 다음 사회적 요인은 친구나 학업, 교사와의 관계, 부모와의 관계가 있따고 볼 수 있다. 한국이 학업의 열풍이 대단한 만큼 특히나 학업적 스트레스, 학업 성취가 우울감을 느끼는 원인이 크다고 볼 수 있다. 또 부모와 자녀 관계가 가까운 만큼 서로의 친밀도가 너무 없거나 강한 애착이 있거나, 또는 갈등이 심하거나 등도 대표적인 원인으로 본다. 청소년의 자살도 특히 전 세계적인 문제이고 특히 OECD 국가 중 한국은 1위로 꼽힌다. 죽고 싶다는 생각을 했는지의 질문에도 30% 이상의 청소년이 생각하거나 생각하고 있다고 하며, 그 원인은 학교 성적, 가족 간의 갈등, 친구와의 갈등, 경제적 어려움 순서로 꼽힌다. 2018년 청소년 통계에서는 인구 10만 명당 7.8명으로 가장 많은 청소년 사망 원인으로 제기되기도 하였다(통계청, 여성가족부, 2018). 이러한 원인을 통해 우울함을 느끼고 정서적 무력감, 실패감, 스트레스의 감정을 느끼면서 이 감정에 대처하기 어려울 때 충동적으로 나타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이러한 청소년의 우울 증상과 자살 행동을 방지하는 것은 결코 벌어진 후에 해서는 안 된다. 예방이 가장 중요하지만, 실제로는 청소년들의 정신건강에 관한 개입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직접 그들을 상담하기 위한 개별적 개입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하며, 청소년이 스스로 내 생각과 마음을 말할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도 필요하지 않을까. 특히 가정과 학교를 오가며 받는 스트레스를 누군가에게 말하지도 못하는 것은 마음속으로 앓게 된다. 우리는 청소년의 우울과 자살에 관심을 가지고 발생한 후가 아니라 전조 증상이 나타날 때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조력자의 역할을 해야 할 것이다. 또 학교나 학교 밖에서도 직접 방법을 찾아갈 수 있고 상담할 수 있는 기관이 더 늘어나야 할 것이다.
3. 결론
이렇게 본론을 통하여 청소년의 우울과 자살 행동의 증상과 특성, 그리고 원인 및 개입방법에 관하여 생각해보았다. 개입방법은 정말로 다양하다. 하지만 우리는 벌어진 후의 결과를 보며 반성하고 있는데, 절대 적으로 예방법이 필요하다. 그러기 위한 사회적 분위기의 형성과 청소년 스스로가 자신의 마음을 털어놓고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는 가정과 학교가 되어야 하지 않을까. 나 또한 그러한 청소년기를 겪어 왔지만, 그들에게 절대 힘든 것은 말하지 못할 일이 아니라고 말해주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
4. 참고문헌
- 고위기 청소년 정신건강 상담개입 매뉴얼 개발: 불안·우울, 2018 청소년 상담연구, 서미 외 3인,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고위기 청소년 정신건강 상담개입 매뉴얼 : 자살·자해편, 2018 청소년 상담연구, 서미 외 3인,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김봉자. (2013). 청소년 자살의 원인과 예방에 대한 연구. 문화교류와 다문화교육(구 문화교류연구), 2(2), 25-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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