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제 청소년 자살을 예방하기 위한 대책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19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청소년문제 청소년 자살을 예방하기 위한 대책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청소년의 자살의 의미와 동반자살
1) 자살의 개념
2) 자살과 관련된 용어의 정의
3) 청소년의 동반자살
2. 청소년의 다양한 자살심리
3. 청소년자살의 실태
1) 청소년 자살, 최근 왜 갑자기 증가하는가?
2) 얼마나 많은 아이들이 자살하나?
3) 청소년 자살 언제 가장 많이 일어나나?
4) 어떤 방법으로 자살하나?
4. 청소년 자살의 특성
5. 자살의 위험 평가
1) 자살계획
2) 생활 스트레스
3) 내적 대처 기제
4) 외적 대처 기제
6. 청소년 왜 자살하는가?
1) 정신과적 장애
2) 발달 및 성격적인 측면
3) 생물학적인 요소
7. 우리가 주의해야 할 자살에 대한 일반적인 편견
1) 자살한다고 위협하거나 자살을 시도하는 사람은 자살하지 않는다.
2) 자살을 아무런 경고 없이 일어난다.
3) 자살은 특정한 사회 또는 경제적 계층에서만 일어난다.
4) 자살의 동기와 원인은 쉽게 형성된다.
5) 심한 우울증을 보이는 사람은 자살할 에너지가 없다.
6) 자살위험이 있는 사람에게 자살문제에 대해 직접적으로 이야기하는 것은 자살을 부추기는 행위이다.
7) 증상이 나아진다는 것은 자살 위험이 사라진 것을 의미한다.
8) 자살미수는 다른 사람이나 단체를 이용하려는 행위일 뿐이다.
9) 모호한 자살의지 표명에 관심을 두어서는 안 된다.
8. 청소년 자살 미리 막을 수는 없는가?
9. 자살 징후를 보인 청소년을 도와주는 방법
1) 가족이 해야 할 일
2) 친구의 역할
10. 청소년 자살을 예방하기 위한 대책
(1) 가정에서의 예방대책
(2) 학교에서의 예방대책
(3) 사회에서의 예방대책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자살정보를 공유한 사람들이 동반자살, 청부자살을 한데 이어 초등학생까지 자살하는 사태가 발생, 사회에 커다란 충격을 주고 있다. 인터넷의 보급으로 사이버 성폭력, 인신공격, 폭탄제조방법 전수 등 여러 가지 문제가 속출하고 있지만, 그 대책은 미비한 상황이다. 이에 대해 인터넷 등급제를 비롯, 강력한 규제의 필요성이 제기되는가 하면 인터넷 규제는 가능하지 않은 만큼 교육을 통해 해결해야 한다는 주장도 만만치 않다.
현대 사회의 특징인 핵가족 제도의 확산과 인구의 도시집중, 산업사회 그리고 과학기술의 발전등으로 사괴가 가속화 됨에 따라 그동안 전통적으로 유지되어 오던 사회규범이나 가치관에 일대 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물질적인 풍요 속에서도 정신은 점차로 쇠퇴해 가는 사회적인 현상은 지식위주, 상급학교 입시위주의 교육제도와 학교 환경, 부모와의 역기능적 관계, 또래 집단과의 갈등 등의 굴레 속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청소년들의 자살은 극단적인 도피처로 비화될 수 있다. 자살은 다른 어떠한 문제 행동보다 그 심각성과 부정적인 결과가 크다.
- 참고문헌
-
-김시업, 한중경 공저, 「아름다운 삶을 위하여」, 예솔 1998
-남세진. 조흥식 공저, 「한국사회복지론」, 나남 출판사 1997
-남윤영,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박상칠 조용범 공저, 1998,「자살 예방할 수 있다」, 학지사.
- 박윤창 / 공격행동의 심리적 기제 / 한국사회 및 성격심리학회지 / 2001
- 신성원 / 자살사건의 사회․심리학적 원인 및 경찰의 대응방안 / 원광대학교 석사논문
-침영, 1986,「한국사회의 자살 : 사회학적 관점에서 본 이론과 실제」, 정신건강연구 vol. Ⅳ.
- 황원준 신경정신과 전문의(인천일보 의료학술전문위원) /이승호기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