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제와보호_청소년기에 나타나는 문제행동의 종류와 원인에 대해 발달상의 변화와 연관하여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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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문제와 보호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문제행동의 종류와 원인에 대해 발달상의 변화와 연관하여 서술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기 발달적 특징과 문제행동의 종류
1) 청소년기 발달적 특징
2) 문제행동의 종류와 원인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참고문헌
Ⅰ. 서론
요즘 시대의 청소년들은 사회의 갑작스러운 다양한 변화들과 함께 성장 과도기적인 여러 단계를 겪으면서 스트레스로 인하여 적응과정에서 수많은 문제를 경험하며 지내고 있다. 이와 같은 청소년들이 겪는 스트레스들은 성장하여 성인이 된 이후에도 사회적, 심리적, 신체적 적응과정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청소년들의 문제들이 더욱 깊은 사회문제로서 발전이 되고 나면 그에 따른 해결 등이 쉽지 않기에 우리는 발달적인 관점에서 청소년들의 문제의 원인이 되는 일상 삶 속에서의 스트레스와 그와 관련된 심리적, 사회적인 기제와 함께 청소년들에게 주어진 환경으로부터의 기제에 관한 생각과 분석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본 과제에서는 이러한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문제행동들에 대한 종류와 원인 등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청소년기 발달적 특징과 문제행동의 종류
1) 청소년기 발달적 특징
이 시기의 청소년들은 다른 성장 시기와는 다르게 다양한 문제행동을 갖게 된다. 이 시기의 발달적인 특징의 경우는 정서적으로는 불안한 상태이고, 기존성인들이나 부모들에게 독립성을 이루거나 얻기 위해 노력하며, 그동안의 가치관들을 재구성하는 시기이어서 내적, 외적으로 많은 변화와 함께하게 된다. 청소년기의 발달적인 특징을 살펴보자면 먼저 신체적인 발달로 이것은 다른 여러 가지 변화 등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신체적인 발달은 내분비계의 변화에 영향을 받고, 성장호르몬이나 안드로겐, 갑상선흐르몬등으로 인하여 신장을 발달시키고, 신체상 근육과 지방질 등의 증가로 체중도 증가하게 된다. 청소년들은 대부분 이러한 신체적인 변화에 많은 관심을 두고 이에 따라 예민한 반응을 보이기도 한다. 남들에게 고민을 개방하기보다 혼자 고민하는 경우가 많다고 볼수 있다. 이에 따라 화를 쉽게 내고, 자주 우울해지고, 불안해하며, 수줍어하기도 하며, 자신감을 잃기도 한다.
인지적 발달의 특성으로는 이전까지 직접적인 경험들이나 지식을 기초로 하지만 청소년기는 일종의 법칙을 생각하며, 추상적이고 논리적으로 생각을 하게 되는 시기라 볼수 있다. 이러한 변화는 사회적으로 정체감이나 친밀감, 성취감, 자율성 들을 얻게 되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고 볼수 있다. 하지만 이런 경험적 지식기반이 미약하기에 때때로 극단적인 생각을 하기도 한다. 그래서 흔히 회의적이고 부정적인 사고들이 자주 나타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이 시기의 청소년들이 추상적인 사고를 한다고 하여 성인과 별 차이가 없다고 생각하는 것보다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이나 판단 등에 대하여 어떤 경험적인 정보를 통하여 이런 결정을 하였는가에 대하여 이해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 생각한다. 정서적인 발달의 경우 이것은 모든 행동의 기본적인 것으로 행동들에 대한 표현 방법과 방향을 규정하고 정신생활의 모든 것들을 통제하게 된다. 이 시기는 감정이 발달하는 시기이므로 이러한 정서가 갖는 의미는 매우 중요하고 크다고 볼수 있다. 청소년기에 정서가 자주 변하는 것은 아무래도 신체적 구조변화, 내분비호르몬 변화, 사회적인 요인들에 원인을 둔다고 볼수 있다. 신체적 발달은 긴장감과 불안 등의 정서적 불안정을 일으키고, 내분비호르몬 증가는 감성적, 민감한 반응을 보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다양한 변화에 따른 정서들을 청소년들이 올바르게 표현하지 못할 경우에는 스트레스를 포함하여 심리적 부적응, 일탈행동, 이상 행동들을 나타내게 된다고 볼수 있다.
2) 문제행동의 종류와 원인
청소년들의 문제가 있는 행동의 경우는 사회적, 문화적, 문화적인 차이 등에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다. 먼저 문제행동의 종류(유형)에 대하여 생각해 보자면 심리적인 장애 영역의 문제 등으로 인한 문제행동인데, 우울, 불안, 대인기피, 자살, 성격 고민, 정신적인 장애 등의 문제로 나타난다. 가정 부적응 문제의 경우, 부모와 갈등, 가출, 형제 갈등, 과잉보호, 무관심들의 유형이며, 학교 부적응 문제행동 영역은 성적 저하, 성적 불안, 중퇴, 등교 거부, 학교 회피, 집중력 부족 등의 유형이며, 폭력 문제행동 영역의 경우 구타, 공격성, 집단 따돌림, 협박, 금품갈취 등의 유형이며, 약물남용 문제행동 영역은 음주, 흡연, 접착제, 가스, 대마, 필로폰, 마약 등의 유형이다. 성 문제 행동의 영역의 경우 성폭력, 원조교제, 왜곡된 성 의식, 음란물 중독 등의 유형이며, 유해 미디어 문제행동 영역의 경우는 유해 영상물, 유인물, 포르노 사이트, 자살사이트, 폭력, 도박사이트 등의 유형이 나타난다. 유해시설 접촉의 문제행동 영역의 경우는 오락성 업소나 술집, 숙박업소 등의 유형 등으로 볼수 있다. 위에 언급하였던 문제행동들이 여러 분야에 다양하게 일어나는 원인이 왜 일어났는가에 대하여 파악하는 것들은 매우 시급하다고 볼수 있다. 이러한 문제행동들에 대한 원인에 대하여 먼저 생물학적, 심리적인 원인으로는 신체적인 변화로 인하여 내분비계의 호르몬의 변화(과다분비) 등으로 전두엽의 급속 발달, 뇌 활성화 차이, 도파민 과다분비로 인하여 폭력 행동 정순례 외, 청소년 상담이론과 실제
이 증가한다고 보고 있다. 또한 전두엽이 충분히 성장하지 않아 감정적, 충동적, 본능적인 행동들에 대하여 조절하기 어려운 특징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이러한 신경계의 변화는 호르몬의 불규칙한 분비로 인하여 기존 부모를 포함한 성인들의 충고나 조언이 잔소리로 들리고 짜증을 유발하며, 누가 스치기만 해도 본인에게 해를 끼쳤다고 판단하여 쉽게 싸움에 휘말리게 된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런 측면만을 놓고 본다면 우리나라 모든 청소년이 이런 행동을 하여야 하기에. 정서 인지적인 측면에서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에릭슨은 청소년기는 갑작스러운 발달로 아동기 확립의 자아 정체감에 혼란이 오는 시기라고 하였다. 따라서 이런 혼란을 감소하기 위해 본인 스스로 노력은 하지만 원만하지 않으며, 자아실현 등이 좌절되는 경험 등을 여러 차례 반복하면서 정체감에 혼란을 느끼고 갈등을 경험하게 된다고 말하고 있다.
청소년기에 앞에서 언급한 부정적인 사고나 정서가 유발되어도 바르고 건강하게 해결하려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한다면 긍정적인 자아 정체감이 형성되기에 본인 스스로 자신감과 유능함을 채울 수 있지만 안될 경우는 분노, 적대감이 주를 이루고 자존감은 낮아지고 자신의 분노와 적대감을 표출할 대상을 찾게 된다. 따라서 비슷한 또래 중 본인보다 약한 대상에게 폭력을 행사하고 비난하고, 괴롭혀 우월감을 일시적으로 얻게 되는 행동을 하게 된다. 또한 지속해서 이런 감정을 유지하기 위하여 다른 대상을 찾게 된다는 것이다. 매우 중요한 요인 중의 하나는 가정의 원인일 것이다. 가정이란 존재는 우리 인간들의 삶이 시작되고 진행되며, 결과적으로 결실을 보게 되는 장소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말을 배우고, 사회생활 전에 그에 필요한 생활 습관을 익히고 터득하며, 적절한 위치와 역할을 통하여 인격체로 성장해 나가는 곳이라 생각할 수 있다. 이런 전통적인 기능을 하였던 가정의 변화로 핵가족화가 되어 사회적으로 이혼이 많이 증가하였고, 부모의 맞벌이 경제활동으로 인하여 자녀들만 가정에 있어, 심리적으로 의지 대상이 공백이 되고, 부모의 따스함의 애정이 느낄 수 있는 그러한 가정이 사라지고 있다는 것이다. 가정의 교육적 기능도 쇠퇴하여 부모의 바르지 않은 양육관, 결손가정, 일방적 가정(명령, 금지, 경계등), 대화 없는 가정, 빈곤가정 증가로 청소년 문제행동이 증가 김진화 외, 청소년 문제 행동론, 188
하게 되었다. 이에 못지않은 중요한 원인은 학교 적인 원인으로 볼 수 있다. 학생들에게 학교란 가정 못지않은 매우 중요한 존재이다. 그만큼 오랜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고 건강한 자아 정체감을 형성하는 장이기 때문이다. 이전의 학교관은 지, 덕, 체를 갖춘 조화로운 인성교육 즉 인격 형성을 위한 사회조직체계의 기능을 수행하였다. 하지만 현대는 입시 위주의 경쟁사회가 되어 학교에 가기 싫거나 답답하고, 불안함이 가득한 곳으로 전락하고 변질 한상철 외, 청소년 문제행동 심리학적 접근, 334-335
되었다. 청소년들은 학교를 통하여 성취감을 얻고 이것으로 인생을 긍정적으로 계획하고 다양한 어려움 속에도 조절하고 해결할 수 있는 통제력을 증가시키는데 요즘의 경우는 성취감이 시험과 대학 진학으로 논의되고 있는 실정이다.
정서적인 원인으로는 이 시기는 감정의 변화와 기복이 매우 심한 시기로 하루에도 몇 번씩 불안과 긴장 등의 정서를 주로 느끼게 된다. 여기에 학업과 진학에 대한 스트레스 요인들은 더욱더 부정적인 정서로 만드는 것이다. 이런 부정적이고 불편한 감정을 해소하기 위하여 스스로 감정적인 문제해결을 위하여 또래 중 본인보다 약한 존재에게 우월감을 표현하고 본인의 부정적인 감정을 완화하고자 폭력이나 괴롭힘 등의 부정적 문제행동을 나타내는 것이다. 실제적으로 자존감과 자기 통제력, 불안 정서를 가진 학생에게 빈번하게 이런 문제행동이 나타난다는 것이다.
Ⅲ. 결론
우리가 과제를 통하여 알아보았던 청소년들의 문제행동의 경우는 갑자기 하루아침에 일어나지 않는다. 앞서 알아본 여러 가지 다양한 원인이 복합적으로 뭉쳐 지속적으로 혼합되었을 때 이것이 부정적인 정서가 되고 이것이 해소되지 않아 극에 달하여서 터져 나올 때 문제행동 김진화 외 10명, 청소년 문제 행동론
이 발생하는 것이다. 청소년들의 내부에 본인들의 감정이나 고민을 표현하지 않고 억제하고 감추려는 특성이 있기에 겉의 정서에만 형식적으로 관찰하는 성인들의 경우에는 아무리 오랜 시간을 같이 지내왔어도 문제해결을 하기에는 역부족일 것이다. 우리가 배우는 청소년기의 발달적인 특성으로 신체적인 발달과 인지적인 발달, 정서적인 발달 등의 특성을 이해하고 거기에 기반한 청소년들의 특성을 이해하여 이들의 답답하고 불안하고 스스로 해결할 수 없는 존재인 청소년들에게 경쟁 위주의 입시 기계로만 대할 것이 아닌 사회구성원으로서 각자의 역할을 수행할수 있는 존재로 만들어 주고 도와주기 위한 사회적인(가정, 학교, 국가 및 사회) 구조체계를 마련하여 이들이 힘들 때 손쉽게 내밀 수 있고 그 손을 잡아줄 수 있는 구조가 형성이 된다고 한다면 청소년들의 문제행동은 감소할 것이고 이들의 삶의 질도 지금과는 100% 다른 행복한 삶 속에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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