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론_본인이 만 3세 이상 누리반의 담임으로 배정될 경우 운영상 보육실의 전체적인 환경구성과 영역배치에 대해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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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보육교사론
본인이 만 3세 이상 누리반의 담임으로 배정될 경우 운영상 보육실의 전체적인 환경구성과 영역배치에 대해 기술하시오.
목 차
참고문헌
참고문헌
Ⅰ. 서론
보육실은 다수의 영유아가 함께 생활하면서 같은 시간에 다양한 놀이를 하는 장소이다.따라서, 보육실에는 영유아의 연령 및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영유아의 기본적 욕구를 충족해 줄수 있는 일상생활 공간과 그 영유아가 선택한 활동을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놀이공간을 적절하게 배치하여야 한다. 이와 같이 영유아의 교육적 발달과정에 상당한 영향을 끼치는 보육실의 환경구성과 영역배치에 대해서 만 3세 이상 누리반을 대상으로 다음과 같이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유아반 환경구성의 원리를 살펴보면, 적절한 교재 및 교구가 구비된 어린이집의 물리적 환경은 프로그램의 질적 수준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다. 따라서, 유아반 보육실의 환경구성은 유아의 심리적 안정, 신체적 안전, 발달적 적합성,다양성을 고려하여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에 공간은 유아가 활동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넓어야 하며, 시설·설비와 교구는 유아의 연령 및 신체 발달에 적합하여 유아가 성인의 도움 없이스스로 사용하고 정리할 수 있도록 배치해야 한다. 또한, 유아에게 매력적이면서 교육적으로 의미 있는 활동을 제공하도록 환경을 구성하고, 이를 위해서 유아에게 활동선택권을 제공하는 다양한 흥미영역을 실내외 공간에 배치한다. 한편, 청결하고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며, 적정 온도 및 습도를 유지해야 한다. 환경은 유아의 발달 특성에 적합해야 하고, 유아가 장시간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 머물 경우에는 혼자 놀거나 쉴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며, 일상적 보살핌 및 낮잠을 위한 물건이나 놀잇감 보관을 위한 저장 공간을 마련한다. 따라서, 3세 이상 누리반의 보육실 내 흥미영역은 언어영역, 수·조작 및 과학영역, 음률영역, 미술영역, 역할놀이영역, 쌓기놀이영역 등으로 구성한다.
한편, 유아반 보육실 영역을 구성할 경우 주의해야 하는 사항으로 첫째, 영유아가 교구를 사용하기 편리하도록 연령에 적합한 교구장을 제공한다. 둘째, 영유아에게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여 적극적 활동 참여를 위한 연령에 적합한 놀잇감과 교구를 배치한다. 셋째, 영유아 활동과 관계없는 비품은 흥미영역에 배치하지 말고 여분 공간에 배치한다. 넷째, 영아는 또래보다 단독놀이에 익숙하므로 똑같은 놀잇감을 충분히 제공하여 영아 간에 발생할 수 있는 갈등을 예방한다. 다섯째, 영유아 연령에 적합한 탁자를 배치하여 놀이활동 및 급간식활동을 지원한다. 여섯째, 눈높이를 고려하여 벽면에 자료를 게시하고 영유아가 자연스럽게 탐색하고 흥미를 갖도록 지원한다. 일곱째, 영역을 구성할 경우 모든 영역이 교사 시야에 들어올 수 있도록 배치하여 안전한 보육을지원한다.
구체적으로 보육실에 필요한 비품은 각 시설의 유형과 특성 및 영유아의 연령에 따라서 비품 구비 현황은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기본 비품으로는 보육실 자료장(교구정리장), 침구장, 영유아 개인사물함, 영유아용 책상과 의자, 매트리스, 옷걸이, 시계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보육실에갖추어야 하는 연령별·영역별 구체적 비품의 용도 및 내용은 ‘어린이집 환경관리’ 중 ‘비품관리’의 내용을 참조한다.
자료장(교구정리장)에는 활동영역별로 필요한 자료 및 교구를 비치해 둔다. 자료장(교구정리장)은 개방식 선반으로 이동이 편리하도록 밑에 바퀴를 달아서 공간의 활용을 높일수 있다. 그러나 모든 자료장(교구정리장)에 바퀴가 있을 필요는 없으며, 사용하는 곳의적절성을 고려하여 고정식 자료장도 필요하다. 또한 자료장(교구정리장)에 비치할 교구 및 놀잇감에 따라서 양쪽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게 만든 개방식 자료장과 한 쪽에서만 사용할 수 있게 만든 폐쇄형 자료장을 적절하게 배치할 수 있다.이러한 자료장(교구정리장)의 높이는 영유아의 눈높이 정도로 맞추어 비치된 교구를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즉, 자료장(교구정리장)의 크기는 1~3세용은 122×75×30㎝, 4~5세용은 122×100×30㎝ 정도가 적당하다.
한편, 도서정리장은 책의 앞면이 앞에서 보이도록 꽂을 수 있는 것으로 하고, 3~5세용은 가로×세로가 100×110㎝의 크기로 보육실에 1개씩배치한다.또한, 기본활동자료를 살펴보면, 보건복지부 40인 이상 어린이집 평가인증 지표에서 규정하는 보육활동자료는 크게 5개 영역의 자료로 구별된다. 이에 각 관련활동자료의 구체적 내용은 신체활동자료, 언어활동자료, 자연탐구활동자료, 예술 활동자료, 역할놀이 및 쌓기 놀이 자료로 구체화하여 배치한다. 이러한 보육활동자료(교재교구)의 제시와 교체는 주기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각 반의 연간 주제 및 소주제에 따라서 결정된다. 또한, 보육실의 각 흥미영역에는 주제에 따라서 변화하는 활동자료와 주제와상관없이 항상 변하지 않고 활용되는 활동자료가 있다. 이에 주제와 상관없이 항상 활용되는활동자료(교구)로는 쌓기영역의 유닛트 블록과 공간 블록, 조작영역의 속성 블록, 레고 블록, 수학영역의 수세기 구슬, 유니픽스, 음률영역의 기본 리듬 악기 등이다. 한편, 일반적 자료들은 학기 초에 소개되어 활용되며, 주제별 자료들은 주제가 변화될 때마다 일반자료와 함께 활용한다.
Ⅲ. 결론
지금까지 살펴보았듯이 영유아들의 교육활동이 전개되는 보육실의 환경은 영유아의 전반적 교육활동과 영유아의 정서함양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점에서 교사는 영유아의 연령별 특성에 적합한 보육환경을 보육실에 조성해야 하며, 영유아가 성인의 도움없이 자발적으로 교육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보육환경을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영유아의 건강에 긍정적 영향을 제공할 수 있도록 보육실은 항상 청결을 유지해야 하고, 영유아들에게 보육실은 타인과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공간이라는 점을 설명하여 영유아들이 공동체의식을 기반으로 보육실에서 생활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Ⅳ. 참고문헌
· 장현주 저, ‘보육 시설의 교수-학습 환경이 유아의 정서지능 발달에 미치는 영향’,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 서울, 2004
· 최외숙 저, ‘24시간보육시설 물리적 환경에 대한 보육교사 및 학부모 만족도 조사,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 부산,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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