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및교육공학 / 기저이론(시스템이론, 통신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7.05 / 2023.07.05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원자격취득 교직이론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과목, 기저이론 단원 성찰일지 보고서입니다.

○ 주요내용: 기저이론(시스템이론, 통신이론)
* 해당 단원의 핵심개념 정리
* 글쓴이의 생각과 의견 포함

학습과 과제 수행에 좋은 참고 자료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목차
1. 교육공학을 수강 신청한 이유?
2. 시스템이론과 통신이론을 교직이론으로 마주하게 되다!
3. 교육현장에 적용해 본다면…
본문내용
(전략)

통신공학에서는 정보가 정확하게 전송되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전송 과정에서의 오류를 검출하고, 검출된 오류를 정정하는 방법 - 송신측에서 오류를 검출‧정정하거나 수신측에서 검출‧정정하는 방식 등 – 이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통신오류 검출 및 정정 방법들을 교육 현장에서 학생의 학업성취도를 측정하는 교육평가에 접목한다면, 기존 교사에 의해서 이루어지던 평가방식을 대신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오류를 찾아 바로 잡아가는 학습자 중심의 평가 모델을 수립하는 데 응용해 볼 수 있을 것 같다.

(후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한 교육공학의 정의, 주요 영역, 유아교육 현장 적용에 대한 의견
  • 교육이 주된 형태였으며, 교사와 학생간의 일방적 의사소통과정 이었다. 그러나 지난 10여 년간의 통신 기술의 발달로 인한 정보화의 진전은 지식과 정보의 전달 방법에 대한 획기적인 발전을 가져오게 되었고, 교육에 있어서도 교육의 개별화, 교육의 질적 향상, 교육기회의 균등화, 교육과정의 갱신 등의 변화를 추구하게 되었으며, ‘교육공학’이라는 용어가 도입되면서 새로운 교육이론, 경영체제, 전달매체가 도입되게 되었다.컴퓨터 및 각종 정

  • [교육심리] 학습심리학이론이 e-learning에 주는 시사점과 문제점
  • 교육에 활용하려는 방법의 연구에 초점을 둔 교육공학에 대한 관심과 기대는 날로 증대되고 있다. 교육공학은 심리학, 체제이론, 커뮤니케이션과학, 컴퓨터과학, 인지과학, 경영학, 철학, 인공지능, 신경과학 등의 다양한 학문의 영향을 받으면서 발전과 변천을 거듭해 왔으며 특히 심리학, 그 중에서도 학습심리학-인지주의심리학, 행동주의 심리학-으로부터 가장 큰 영향을 받았다고 할 수 있다. 이 보고서에서는 학교현장은 물론 기업교육 및 공공기

  • 교육공학 다섯가지 영역
  • 방법론적이든 다른 학문과 상호관련을 맺고 있기 때문에 타 학문이 어떻게 학문의 경계를 넘어 특정 분야에 접목되는 지에 대한 관심과 관련된 연구가 필요하다. 이러한 연구는 현재의 학문적 구조를 파악하고 방향을 모색하는 데 반드시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교육공학 역시 과학기술 및 사회의 발전에 따라 타 학문의 이론이나 연구 성과를 활용하여 학문의 영역을 폭넓게 확장하면서 학문적 정체성을 확인하는 간학문적(interdisciplinary), 다학문적(mult

  • [사회복지] 청각장애의 교육과 고용전략
  • 청각장애의 교육과 고용전략Ⅰ. 서론우리는 청각장애인이 맘껏 활동할 수 있는 정책을 펴지 못하고 있는 나라에 살고 있다는 철저한 인식 위에서 토론하는 것이 필요하다. 과거의 시스템을 바꿔야 할 필요성을 인식하고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전략이나, 이 자리에서 오늘의 발제 내용을 보면 전략적으로 정책결정에 영향을 미칠 정도로 치열하게 이야기하기보다는 이미 주어진 현실제약을 다시금 보아 개념 및 가치관

  • [교육행정] 원격교육의 효과성
  • 교육의 효과성을 평가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왜”라는 것이다. 이는 결국 평가결과를 누가 어떻게 활용하고자 하는 가와 관련된 질문으로 평가의 주체와 대상, 그리고 내용을 결정하는 역할을 한다. 원격교육의 효과성 평가는 결국 원격교육이 계속해서 발전해 가리라는 믿음과 어떻게 발전시킬 것인가라는 노력과 연관된다. 도한 주요한 것은 원격교육은 교육공학 분야에서 그동안 취급해 온 교육매체처럼 부분적으로 적용할 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