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훈련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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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교육훈련 평가의 유형과 기법

(2) 커크패트릭의 4단계 평가 모형
1/ 반응평가
2/ 학습평가
3/ 행동평가
4/ 결과평가

(3) 교육훈련 평가의 쟁점

*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훈련 평가

평가를 하는 중요한 이유는 교육의 목표를 어느 정도 달성했는가를 알아보는 것이다. 학습자가 의도한 교육목표를 어느 정도 성취했는지 여부가 관건인 것이다. 평가는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결정을 내리기 위해 정보를 수집하고 활용하는 것이다. 교육훈련평가는 교육훈련활동의 가치를 판단하는 과정이다. 교육훈련평가는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향상을 위해서나 전체적인 HRD의 방향을 설정하는 데 있어서 필요하다.

(1) 교육훈련 평가의 유형과 기법

교육훈련 평가에는 크게 평가를 실시하는 주체에 의해 내부와 외부 평가로 구분이 될 수 있다. 평가가 실시되는 시점을 기초로 하여 과정 중심의 형성평가가 있으며, 교육훈련 프로그램이 만들어져 가는 과정에서 평가하는 것으로 과정에 초점이 맞추어진다. 형성평가는 교육과정이나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천하는 데 있어 적절한 수정 및 조정을 위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여 향상시키는 데 초점을 둔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조직이론과 설계 : Richard L. Daft 저 / 김광점 역 / 한경사 / 201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의 실제 / 이광자 저 / 신광출판사 / 2019
조직문화 통찰 : 김성준 저 / 클라우드 나인 / 2019
조직문화가 전략을 살린다 : 안근용, 조원규 외 1명 저 / 플랜비디자인 / 2019
인간관계 심리학 / 김종운 저 / 학지사 / 2017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 / 안효자 저 / 수문사 / 2018
조직문화가 경쟁력이다 : 로저 코너스, 톰 스미스 저 / 서상태 역 / 2013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 / 도복늠 저 / 정담미디어 / 2016
학습하는 조직 : 피터 센게 저 / 강혜정 역 / 에이지21 /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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