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만1세 3월 주간보육일지 (올해 3월 적용 5주 일지 작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05 / 2023.03.05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어린이집 만1세 3월 주간보육일지 (올해 3월 적용 5주 일지 작성) 평가제 통과 어린이집 입니다.
본문내용

놀이주제
우리 원
예상놀이
우리 선생님
연령
만1세
실시기간
3월 3주
교사의 기대
선생님과 소통하며 친밀감을 느끼고 안정적 애착을 형성한다.
시간/일과





~09:00
등원 및 통합보육
선생님, 친구들과 인사해요
09:00~09:30
오전 간식
손 씻기 후 오전 간식 먹은 후 그릇을 스스로 정리하고 배변하고 손을 깨끗이 씻는다.
09:30~11:00
실내 자유놀이
[신체]선생님이 들고 있는 풍선을 쳐요




[쌓기]선생님과 함께 블록을 담고 쏟아요


[역할]선생님 막대 인형으로 놀이해요



[음률]살랑살랑 리본 막대를 흔들어요



[감각/탐색]선생님 얼굴에 스티커를 붙여요

[미술]솜공 도장을 찍어요



[언어]친구와 함께 선생님이 읽어주시는 동화를 들어요

[안전]불이 나면 어떻게 할까요?



11:00~11:10
정리정돈 및 배변활동
교사가 먼저 정리정돈을 하면서 영아가 놀잇감을 제자리에 정리하도록 격려하고 기저귀 갈이대를 소독 후 사용한다. 배변 활동을 하고 교사의 도움을 받아 손을 씻는다.
11:10~11:50
바깥놀이(대체활동)
[지역사회연계]어린이집 주변 산책로를 걸어요
[대체]선생님 움직임을 따라 걷고 달려요
11:50~13:00
점심
손 씻기 후 점심을 먹는다.
개별적인 상호작용을 하며 올바른 식습관 지도와 영양 교육을 한다.
13:00~15:00
낮잠
낮잠 자기 전, 영아가 화장실을 다녀올 수 있도록 한다. 영아의 개별 이불을 찾아보고 누워볼 수 있도록 하여 편안하게 잠을 청할 수 있도록 한다. 낮잠 음악을 들으며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거나 잠을 자며 안정을 찾고 체력을 회복한다.
15:00~15:30
정리정돈 및 배변활동/오후 간식
낮잠에서 일어나 교사와 함께 개별 매트와 이불을 정리하며 배변하고 손을 깨끗이 씻는다. 오후 간식을 먹는 후 다 먹고 난 그릇을 스스로 정리한다.
15:30~16:00
실내놀이/기본보육 하원
오전에 진행한 놀이를 연계하여 실내놀이를 진행하고 기본보육 영아는 하원한다.
16:00~19:30
통합보육 및 귀가
실내놀이를 진행하고 일과 회상하며 평가 후 보호자와 함께 귀가한다.
놀이 평가 및
지원 계획






[신체]선생님이 들고 있는 풍선을 쳐요
교사가 든 풍선을 치기 위해 다양한 동작을 시도하는 모습을 보였다. 영아들의 키 높이를 고려하여 풍선의 높낮이를 조절하고 영아들이 골고루 놀이에 참여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지원하여 활발하게진행되었다.
[안전]불이 나면 어떻게 할까요
영아들이 불은 위험하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지만 사진과 영상으로 간접적인 경험을 하게 되어 상황속 대처방법에 대해 좀 더 자주 반복적인 교육이 필요하겠다.
[지역사회연계]어린이집 주변 산책로를 걸어요/사회관계 증진
바깥에 나갈 때는 교사의 손을 잡고 나가야 한다고 이야기하며 3월 1주 안전교육( 손을 잡고 산책해요)했던 내용을 바깥놀이시 마다 이야기하였더니 자연스럽게 이동시에는 손을 잡으며 실천하는 모습을 보였다. 오늘은 놀이터 주변 다른 방향으로 마을 길을 산책해보았다. 새로운 길에서 만나는 사람과 풍경에 관심을 가지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만나는 사람(할아버지)에게 먼저 인사하지는 못했지만 반대로 이야기를 걸어주셔서 잠깐동안 이야기하는 시간도 가질수 있었다. 그리고 헤어질때는 모두 같이 인사하며 헤어질 수 있었다.

[언어]친구와 함께 선생님이 읽어주시는 동화를 들어요
교사가 읽어주는 동화책을 보던 중 그림 장면에 관심을 보이는 영아들을 보고 활동후 동화그림을 교실 벽면에 부착하여 관심과 흥미를 유도하였다. 일과속 놀이중 그림을 보고 관심을 가지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그림을 영아들이 함께 보면서 여러 상호작용이 이루어짐도 확인하였다.
[미술]솜공 도장을 찍어요
물감을 묻혀 솜공 도장을 찍는 것보다 손에 묻는 것을 싫어하고 손을 들고 움직이지 않는 영아가 있어 다른 영아들이 자연스럽고 즐겁게 활동하는 모습을 보여주어 놀이활동을 유도하였다. 적극적인 영아들은 솜공만 아니라 손바닥 손가락에 물감을 묻혀 찍기를 좋아하고 즐기는 모습을 보여 격려하고 지원하였다. 활동을 거부하는 영아의 경우 물감찍은 종이위에 스티커를 붙여볼수 있도록 하여 활동에 참여하도록 도왔다. 물감놀이를 끝낸 영아들도 제공된 스티커를 보고 물감이 묻어있는 않은 부분에 스티커를 붙여보기 확장활동이 이루어졌다.

[쌓기]선생님과 함께 블록을 담고 쏟아요
한번의 교사가 하는 놀이활동 모습을 본 후 영아들이 함께 참여하여 놀이가 활발하게 이루어졌으며 쏟는 과정을 먼저하려고 다툼이 일어나서 쏟을 때 같이 하여 활동의 진행을 도왔다. 몇 번의 반복후 교사가 참여하지 않아도 일과중 영아들끼리 놀이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역할]선생님 막대 인형으로 놀이해요
막대인형을 나누어주는 과정에서 똑같은 수만큼 같은 인형들을 준비하였는데 활동 중 막대인형이 망가지는 상황이 생겨 해당 영아가 울음을 터뜨려 활동을 중단하고 바로 추가로 준비해둔 막대 인형을 제공하여 놀이활동에 지장을 주지 않고 즐겁게 활동하고 마무리할 수 있었다. 활동중 많은 언어적 표현이이루어지며 언어발달에 도움이 되었으며 막대 인형은 교실에 영아들이 자연스럽게 만지고 다시 놀이할 수 있도록 바구니에 담아 비치해두었다. 우리반 영아들의 얼굴사진을 활용한 막대인형을 추가로 제공하면 더 많은 언어적 표현과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것 같다.(수시로 교구의 파손을 확인하고 보완이 필요하겠다)

[음률]살랑살랑 리본 막대를 흔들어요
얼굴 가까이에서 흔드는 영아가 있어 놀이 안전에 대해 이야기하며 지속적으로 격려하고 영아가 좋아하는 노래를 들려주어 신체놀이가 더 활발히 이루어지도록 도왔다. 위로 흔들거나 아래 바닥에 끌면서 이리저리 이동하며 활동하는 영아도 보였다. 팔과 다리를 자유롭게 움직이며 대소근육의 발달을 도울수 있었다.
[감각/탐색]선생님 얼굴에 스티커를 붙여요
교사의 얼굴에 스티커를 반복해서 붙이면서 친밀감이 더 생기는 것을 느꼈고 스킨십이 이루어지다 보니 더 빨리 친밀감이 생기는 것을 느꼈다. 교사도 반대로 영아들의 얼굴에 스티커를 붙여주었는데 영아들중 스티커를 떼어내는 경우가 있어 다른 신체 손이나 옷 위등에 붙이기를 하여 영아들이 거부하지 않고 놀이를 즐기도록 하였다. 확장활동으로 신체에 붙여 있는 스티커를 떼어 친구들의 몸에 붙이는 영아들도 보였다.
[반영] 선생님 막대 인형으로 놀이해요 - 우리반 영아들의 얼굴사진을 활용한 막대인형을 추가로 제공하여 영아들이 더 많은 관심을 가지며 흥미를 가지고 활동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으며 더 많은 언어적 표현과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것을 확인할수 있었다.

[대체]선생님 움직임을 따라 걷고 달려요
비가와서 대체활동을 하였다. 처음에는 따라하기 수운 동작부터 따라하도록 하여 영아들이 활동에 관심을 가지도록 하였다. 교사를 따라하다가 어려운 영아는 스스로의 긍정적인 몸동작으로 표현하고 다른 영아들을 유도하여 함께 여러동작을 해보이기도 하였다.
주 평가
등원 하면서 마주치는 교사와의 관계가 아직은 어색해하는 영아도 있고 반갑게 안기는 영아도 있다. 아직 낯설어하는 영아들은 교사가 천천히 다가가며 따뜻한 어투로 격려하고 놀이를 지원하여 해야겠다.
여러 놀이활동을 하면서 교사와의 친밀감이 커지면서 교사와 영아들간의 상호작용이 점점 많아짐을 느낄수 있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4월 것도 올려주세요~^^
  • firefly***
    (2023.03.20 13:52:38)
회원 추천자료
  • 어린이집 만2세 3월 간소화 주간 보육일지(올해 3월 적용 1~5주)
  • 주간 보육일지놀이주제우리 원예상놀이바깥놀이연령만2세실시기간3월 5주교사의 기대어린이집 바깥의 환경을 탐색하고 바깥에서 하는 놀이를 안전하게 즐긴다.시간/일과월화수목금~09:00등원 및 통합보육하고 싶은 놀이 이야기하며 등원해요09:00~09:30오전 간식손 씻기 후 간식을 먹는다. 개별적인 상호작용을 하며 올바른 식습관 지도와 영양 교육을 한다. 배변하고 손을 깨끗이 씻는다.09:30~11:00실내놀이신체파라슈트에 숨었다 나타

  • [아동건강교육]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과 표준보육과정에서의 건강교육 과정의 공통점과 차이점, 영유아건강관련 기사 2개, 논문1개 요약[출처표기, 공통/B형]
  • 적용하고 어린이집의 경우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을 모두 적용하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소관부처를 살펴보면 표준보육과정의 경우 보건복지부에서 표준보육과정(2013. 3월 시행)을 운영지침으로 하고 있고 누리과정은 교육과학기술부와 보건복지부에서 3-5세 누리과정을 운영지침으로 한다. 대상연령에 있어서는 표준보육과정은 0-2세 영아를, 누리과정은 3-5세 유아를 대상으로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위한 동일한 행정 업무를 교육과학기술부와 보

  • 신문 은사회 복지 의장이다
  • 보육시설 이용 여부와 관계없이 월 10만~20만원의 양육보조금을 현금으로 받게 된다. 연령별 지원액은 0세 20만원, 1세 15만원, 2세 10만원 등이다. 지금까지는 보육시설을 이용하지 않는 차상위 계층(소득하위 약 15%)만 같은 금액을 양육수당으로 받아왔다. 양육보조금 지원 여부의 기준이 되는 소득 인정액은 소득평가액과 주택자동차 등 재산 환산액을 더한 것으로, 올해 기준을 적용하면 4인 가구 월 소득 인정액이 524만원보다 적으면 받을 수 있다. 소

  • 교수학습 활동 계획의 실제
  • 교사와 영아, 영아와 영아, 영아와 교구 등 다양한 유형의 상호작용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참고문헌보육과정. 이순영외 공저.학지사현대유아교육과정, 임재택, 양서원. 유아교육 프로그램 이론과 적용실제,이기숙, 교문사. 보육학개론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영유아 보육. 교육프로그램의 이해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아동복지 / 전남련 / 형설출판사 보육교사 전문성 제고를 위한 표준보육과정의 이해와 적용 (재)한국보육진흥원

  • 보육활동 레포트
  • 보육계획안의 수립과 균형 및 평가, 보육활동의 실행 여부와 이에 대한 지속적인 기록 여부를 평가하기 위하여 관찰과 보육계획안 및 보육일지를 검토한다. Ⅱ.본론1. 보육활동 계획과 구성 7항목1) 40인 이상 (1) 보육계획안의 수립 보육계획안은 보육과정을 운영하기 전에 미리 일년 동안의 전반적인 보육계획을 세우고, 이에 따라 월간(또는 주간) 및 일일보육을 구체적으로 수립하여 문서로 작성하는 것을 말한다. 연간보육계획안은 영유아의 발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