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자들의 일반적인 학습의 특성과 신체적, 인지적, 정의적 특성과 학습의 특성을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2.08 / 2023.02.08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히 요약한 과제물 참고자료
목차
1. 사회적 특성
1) 나이
2) 인생주기
3) 발달단계

2. 생물학적 특성
1) 신체적 외양의 변화
2) 근육골격계통
3) 심자혈관계통
4) 호흡계통

3. 인지적 특성
1) 지능
2) 횡단연구와 종단연구
3) 인지기능의 최대화
4) 기억력

4. 심리적 특성
1) 창의성
2) 인성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사회적 특성

1) 나이

일반적으로 신체적 연령, 즉 역연령(chronological age)인 나이를 기준으로 인생주기의 단계를 나누고 있다. 그러나 인간의 성장과 발달 및 사망은 단순한 시간의 경과에 따라 좌우되는 것이 아니라 시간 외의 다른 요인에 의해 결정 되는 경우도 많다. 이에 인간이 나이 먹는 것 또는 노화과정과 관련해서도 단순한 신체적 연령뿐만 아니라 인생주기와 관련한 여러 형태의 나이를 고려해야한다(윤진, 1999).
한 개인의 나이를 말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을 여러 가지 기준에 의해 종합적으로 나이를 평가해야 하기 때문이다.
첫째, 신체적 나이로 흔히 역연령이 있다. 출생 후 지나간 기간으로, 이 나이는 개인의 능력이나 의지와는 상관없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1년씩 늘어나는 것으로 우리 사회의 법률 및 관습의 중요한 기준이 되고 있다.
둘째, 생물학적 나이(biological age)이다. 개개인의 생리적 ․ 생물학적 발달정도와 신체적 건강 수준을 말한다. 개개인의 신체적 활력 정도를 나타내며, 혈압, 폐활량, 근육의 유연성 등으로 파악한다.
신체적 나이가 같더라도 생물학적 나이가 적으면 그만큼 잔여 수명이 더 남아 있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학습하는 조직 : 피터 센게 저 / 강혜정 역 / 에이지21 / 201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