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자들의 일반적인 학습의 특성과 신체적, 인지적, 정의적 특성과 학습의 특성을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2.08 / 2023.02.08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평생교육방법론 1. 성인학습자의 학습을 저해하는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요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제시해 보십시오. 2. 성인학습자의 학습적 특징을 기술하고 성인학습을 촉진하기 위한 방법론에는 어떤 원칙들이 있는지 제시해 보십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해 보십시오. 2. 일반적인 성인학습방법의 원리를 제시하고 특히 위의 학습장애를 극복하기 위한 교육방법에는 어떤 방법이 있는지 제시해 보십시오
- 2021년 1학기 평생교육방법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성인학습자의 학습적 특징 등)
- 평생교육방법론3공통) 평생교육의 개념을 설명하고, 평생교육의 대상과 교육내용,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성, 노인의 인지적정의적신체적특성기술하고교육방법을 제시해 보십시오0k
- (방통대 평생교육방법론)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 요인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학습장애를 해결하기 위한 바람직한 교육방법!!
- 하고 싶은 말
- 핵심내용을 자세히 요약한 과제물 참고자료
- 목차
-
1. 사회적 특성
1) 나이
2) 인생주기
3) 발달단계
2. 생물학적 특성
1) 신체적 외양의 변화
2) 근육골격계통
3) 심자혈관계통
4) 호흡계통
3. 인지적 특성
1) 지능
2) 횡단연구와 종단연구
3) 인지기능의 최대화
4) 기억력
4. 심리적 특성
1) 창의성
2) 인성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사회적 특성
1) 나이
일반적으로 신체적 연령, 즉 역연령(chronological age)인 나이를 기준으로 인생주기의 단계를 나누고 있다. 그러나 인간의 성장과 발달 및 사망은 단순한 시간의 경과에 따라 좌우되는 것이 아니라 시간 외의 다른 요인에 의해 결정 되는 경우도 많다. 이에 인간이 나이 먹는 것 또는 노화과정과 관련해서도 단순한 신체적 연령뿐만 아니라 인생주기와 관련한 여러 형태의 나이를 고려해야한다(윤진, 1999).
한 개인의 나이를 말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을 여러 가지 기준에 의해 종합적으로 나이를 평가해야 하기 때문이다.
첫째, 신체적 나이로 흔히 역연령이 있다. 출생 후 지나간 기간으로, 이 나이는 개인의 능력이나 의지와는 상관없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1년씩 늘어나는 것으로 우리 사회의 법률 및 관습의 중요한 기준이 되고 있다.
둘째, 생물학적 나이(biological age)이다. 개개인의 생리적 ․ 생물학적 발달정도와 신체적 건강 수준을 말한다. 개개인의 신체적 활력 정도를 나타내며, 혈압, 폐활량, 근육의 유연성 등으로 파악한다.
신체적 나이가 같더라도 생물학적 나이가 적으면 그만큼 잔여 수명이 더 남아 있다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학습하는 조직 : 피터 센게 저 / 강혜정 역 / 에이지21 / 201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방법론3공통)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해 보십시오0K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을 저해하는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요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제시해 보십시오. 2. 성인학습자의 학습적 특징을 기술하고 성인학습을 촉진하기 위한 방법론에는 어떤 원칙들이 있는지 제시해 보십시오.
- 평생교육방법론3공통) 성인학습자의 학습을 저해하는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요인에 성인학습자의 학습적특징 성인학습촉진 방법론 원칙 제시해 보십시오0k
- [평생교육방법론 3학년] 1 성인학습자의 학습을 저해하는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요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제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