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 모델에서 사례관리자의 기능 및 사례관리자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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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례관리는 특히 사회복지사가 가지고 있는 가장 중요한 개입방법 중의 하나이며 사례관리체계를 구축하는 데 중추적 역할을 한다.
사례관리자의 역할은 클라이언트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이들을 대신해서 자원 동원을 협상한다. 또한 서비스 전달과 서비스의 제공 결과를 점검하고 평가하기 위해 관련된 모든 기관 또는 조직체계에 걸쳐 활동하는 것이다(Moxley, 1989).
웰과 칼스(Well & Karls, 1985)는 사례관리자의 15가지의 역할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문제해결자, 계획가, 서비스 조정자, 평가자, 진단자, 옹호자, 중개자, 지역사회 내 서비스의 조직가, 시스템 연계자, 서비스 감시와 시스템 수정자, 기록보관자, 컨설턴트, 공동 원조자, 치료자 ․ 카운슬러, 촉진자 등의 역할로서 사례관리의 기본적 기능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필요한 역할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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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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