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과 관련한 유사용어를 제시하고, 각각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1.03 / 2023.01.03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잘 정리하여 요약한 레포트 참고자료입니다.
목차
1. 계속교육

2. 성인교육

3. 생애교육

4. 회귀교육

5. 사회교육

6. 지역사회교육

* 참고문헌
본문내용
평생교육과 관련한 유사용어를 제시하고, 각각을 설명하시오

평생교육과 유사한 용어는 무수히 많으나 대표적으로는 성인교육, 비형식교육, 계속교육, 회귀교육 등을 들 수 있다. 이들 여러 용어들은 지향하는 궁극적 이념에 있어서는 기존 교육체제에 대한 상보적 ․ 대안적 접근이라는 점에서 유사성을 지니나 그 구체적인 범주와 관점, 강조성에 있어서는 다른 점도 있다(최운실,1998; Titmus, 1989; Merham & Brockett,1997: Brolin, 1995).

1) 계속교육

계속교육이란 용어는 미국에서는 continuing education으로, 영국에서는 further education으로, 독일에서는 Weiterbildung으로 표현되고 있다. 계속교육이란 일정한 단계의 학교교육을 마친 자가 직업이나 가정 ․ 사회생활을 영위하다가 사회생활이나 직업생활과 학업을 병행하기 위해 다시 교육의 장으로 돌아오는 것을 의미하며, 주로 성인의 학교를 통한 2차적 교육 기회를 말한다. 따라서 교육의 대상이 주로 성인이며 교육의 방식은 학교 교육이 주가 된다는 점에서 성인교육 또는 비형식교육과 차이가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노년기 의미와 즐거움 : 에릭슨 저 / 한성열 역 / 2000 / 학지사
성인발달과 노화 : 정옥분 저 / 2001 / 교육과학사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노인상담 / 이호선 저 / 학지사 / 2012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노인을 위한 시장은 없다 / 조지프 F. 코글린 저 / 부키 / 2019
노인문제와 노인복지 / 허정무 저 / 협신사 / 2005
노인복지론 : 권중돈 저 / 학지사 / 2016
노인 정신건강과 노인상담 / 홍주연 역 / 학지사 2016
노인교육론 / 임구원 저 / 지식공동체 / 202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의 역할과 쟁점 사회철학적 관점에서
  • 교육의 위기를 진단했고 공교육의 여러 가지 위기의 궁극적인 대안으로 평생교육의 개념을 지지 했다. 그 뒤 일리치는 공교육의 한계를 적나라하게 비판하면서 학교의 폐지를 주장했다. 그는 교육의 체제를 혁명적으로 바꿈으로써 이러한 폐단을 극복해야 한다고 주장했으며 학습망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또한 그는 개별학습과 더불어 자율적인 공동체학습을 주장했는데, 그것은 학습공동체의 개념과 매우 유사하다. 일리치의 탈학교의 주장은 이런

  • 학점 은행제
  • 관련한 용어 설명1. 고시고시된 학습과목이라 함은 표준교육과정에 따라 학습과목의 교수요목이 개발되어 교육개발원장이 고시한 과목이라는 의미임. 교수요목이 고시된 과목이어야만 평가인정이 가능하므로 고시되지 않은 과목일 경우에는 평 가인정 교육기관이 존재하지 않음.2. 교수 요목표준교육과정에서 정하고 있는 각 학습과목에 대하여 교육훈련기관과 학습자가 가르치고 배워야 할 주요내용을 제시한 것임.3. 시간제 등록대학(산업대학,

  • 지적 특수교육의 대상 - 정의
  • 교육을 받고 있다. 아키아나는 그림과 외국어,시등에서 탁월한 재능을 보이고 있다. 이미 4살 되던 때부터 스케치를 6살 때부터는 채색을 시작했다. 누가 가르쳐 준적도 없이 오로지 섬세하고 날카로운 관찰력을 통해 세상을 그려나갔다. 그림,시에 관한 모든 영감은 신,자연,인간들과 관련된 모습, 상상,관찰을 통해 얻는다.일주일에 5~6일은 아침 5시에 일어나 스튜디오에서 그림을 그리거나 시를 쓰는데 보통 3시간 정도 작업한다. 그림 하나에 들이는

  • 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발달이론비교설명하시오.
  • 변화에 대해서 설명하는 데에는 여전히 한계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참고자료강봉규, 발달심리학, 정훈출판사, 1995박경자 외, 인지발달 교육, 학문사, 2005조복희, 인간발달 (발달 심리적 접근), 교문사, 2004이춘옥, 고벽진,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2006강상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 2011백은령, 손병덕,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008장휘숙, 전생애 발달심리학 인간발달, 2000 D.E Paplia & S. W. Olds & R. D. Feldman, 전옥분 옮김, 인간발달,1994

  • 교사정보소양교육(교원정보소양교육)정의,현황,내용, 외국 교사정보소양교육(교원정보소양교육)사례, 교사정보소양교육(교원정보소양교육)과제,제언
  • 교육(교원정보소양교육) 관련 제언Ⅺ.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정보소양은 이미 Information Literacy, 정보활용능력, 정보리터러시, 정보능력 등등 여러 가지 용어로 사용되며 그 중요성이 인식되고 있다. 또한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확인, 선택, 평가, 이용, 재구성할 수 있는 능력으로 풀어서 설명하면서 이 능력이 교육될 필요가 있다고 제시되기도 한다. 어쨌든 용어와 관계없이 정보소양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널리 인식되고 있으나, 그 개념에 대해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