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수학교육 과정에 대한 개념과 사례를 들어 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12.27 / 2022.12.27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유아 수학교육 과정에 대한 개념과 사례를 들어 설명
- 본문내용
-
주제 : 유아 수학교육 과정에 대한 개념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Ⅰ. 서론
유아는 일상생활 속에서 다양한 수학이 내재되어 있는 상황과 마주하게 되는데 비형식적인 수학학습을 통해 형식적 수학교육이 아니더라도 자발적으로 경험하게 된다. 유아의 수학교육은 보통 발달이론에 따라 연령대별, 개인적 능력에 맞춰서 진행하게 되는데 측정, 셈, 시간 등 수치, 도형과 관련된 학습이나 놀이로 이루어진다. 수학교육은 일차적으로 유아의 지능발달을 촉진하지만 수학을 통해 향후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나 논리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유아기부터 수학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알맞은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무엇보다도 수학은 생각을 많이 하여야 하고 논리성을 강조하는 영역이기 때문에 자칫 과중한 학습이 되면 금방 싫증을 느끼게 되므로 비형식적인 수학학습과 형식적인 수학학습을 적당히 배분하여 꾸준하게 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유아들은 자연스럽게 수학을 접하게 되는 상황을 경험하게 되는데 누가 가르쳐주지 않아도 몸소 체험을 통해서 수학의 개념을 이해하고 확장 적용하기도 한다. 수학이라는 학문 자체만을 바라봤을 때 수학적 계산을 통해 지능이 높아지고 두뇌회전이 빨라지는 학업 능력으로 국한시켜 중요성을 강조하지만 수학은 무엇보다도 일상생활에 밀접하게 연관된 학문이고 합리적인 의사결정과 효율적인 삶을 살기 위해 필수적으로 필요한 학문이다. 이처럼 수학이 우리생활 곳곳에서 필요하고 어느 학문보다도 밀접한 연관이 있다는 것을 생각한다면 단순히 숫자를 계산하고 머리 아픈 수학이라는 생각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 이다.
- 참고문헌
-
Ⅳ. 참고문헌
유아수학교육 - 권영례 저 , 양서원
영유아수학교육 - 이경민, 이혜경 외 1명 저 , 학지사
유아의 기초수학 교육 프로그램 적용과 효과성 - 김진희 저 , 한국학술정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성서선교학] 누가복음에 나타난 선교
- 대인관계의 유형
- 대인관계의 유형과 중요성,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중학교 정보컴퓨터 학습지도안(소프트웨어의 역할과 가치)
- 낭만주의와교육-교육철학
- 만3세 2학기 관찰일지 및 총평 (기본생활,신체운동,의사소통,사회관계,예술경험,자연탐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