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수학교육 과정에 대한 개념과 사례를 들어 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12.27 / 2022.12.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 수학교육 과정에 대한 개념과 사례를 들어 설명
본문내용
주제 : 유아 수학교육 과정에 대한 개념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Ⅰ. 서론
유아는 일상생활 속에서 다양한 수학이 내재되어 있는 상황과 마주하게 되는데 비형식적인 수학학습을 통해 형식적 수학교육이 아니더라도 자발적으로 경험하게 된다. 유아의 수학교육은 보통 발달이론에 따라 연령대별, 개인적 능력에 맞춰서 진행하게 되는데 측정, 셈, 시간 등 수치, 도형과 관련된 학습이나 놀이로 이루어진다. 수학교육은 일차적으로 유아의 지능발달을 촉진하지만 수학을 통해 향후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나 논리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유아기부터 수학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알맞은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무엇보다도 수학은 생각을 많이 하여야 하고 논리성을 강조하는 영역이기 때문에 자칫 과중한 학습이 되면 금방 싫증을 느끼게 되므로 비형식적인 수학학습과 형식적인 수학학습을 적당히 배분하여 꾸준하게 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유아들은 자연스럽게 수학을 접하게 되는 상황을 경험하게 되는데 누가 가르쳐주지 않아도 몸소 체험을 통해서 수학의 개념을 이해하고 확장 적용하기도 한다. 수학이라는 학문 자체만을 바라봤을 때 수학적 계산을 통해 지능이 높아지고 두뇌회전이 빨라지는 학업 능력으로 국한시켜 중요성을 강조하지만 수학은 무엇보다도 일상생활에 밀접하게 연관된 학문이고 합리적인 의사결정과 효율적인 삶을 살기 위해 필수적으로 필요한 학문이다. 이처럼 수학이 우리생활 곳곳에서 필요하고 어느 학문보다도 밀접한 연관이 있다는 것을 생각한다면 단순히 숫자를 계산하고 머리 아픈 수학이라는 생각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 이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유아수학교육 - 권영례 저 , 양서원
영유아수학교육 - 이경민, 이혜경 외 1명 저 , 학지사
유아의 기초수학 교육 프로그램 적용과 효과성 - 김진희 저 , 한국학술정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각의 지도
  • 들어 냈고, 이는 환경의 어떤 부분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지를 결정했다. 그리고 서로 다른 주의 방식은 우주 본질에 대한 서로 다른 이해(민속 형이상학)를 낳고, 이는 다시 지각과 사고 과정(인식론)의 차이를 가져왔다고 설명한다.마지막 8장 “동양과 서양, 누가 옳은가?”에 대한 질문의 답은 문화 상대주의로 설명하면서 형식주의, 양자택일의 논리, 기본적 귀인 오류, 모순, 복잡성을 상호 보완하여야 한다고 결론을 내렸다.이 책에서 어떤 사물

  • [교육심리] 조기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 조기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목교육심리제출일2004.06.11담당교수목 차Ⅰ. 서론Ⅱ. 본론ⅰ) 조기교육의 개념ⅱ) 조기교육의 실시현황(1)조기교육의 실시여부(2)조기교육의 평균 시작연령, 지속기간, 교육횟수, 1회 교육시간 (3)조기 특기 교육을 시키는 이유와 문제점(4)교육심리 수강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ⅲ) 조기교육의 긍정적 효과ⅳ) 조기교육의 문제점(1)부작용에 대한 보도자료 ⅴ) 개선방안-조기교육의 공교육화(1)유아교육 체제의

  • 레지오 에밀리아의 유아교육
  • 유아 교육체제로 선정된 후 최근 세계교육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 96년 10월 일리노이대학 교수로서 프로젝트 접근법의 저자인 릴리안 캐츠는 우리나라에 방문, 프로젝트 교수방법을 소개할 때 레지오에서의 프로젝트 사례를 좋은 예로 들어 설명함으로써 이 접근법에 대한 신뢰의 정도를 보여 주기도 하였다. 지난 10여 년간 유럽 및 미국에서 지속되어 온 이 접근법에 대한 관련 연구 및 보고서들 그리고 15여년간 전 세계 40여 곳에서 있었던 레

  • 과학교육의 사례를 선정하여 기본개념과 교육방향에 대해서 서술하고 해당 과학교육 사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시오
  • 사례 도표 출처: 전국어린이집연합회 홈페이지 아이자람 어린이집(서울 서초동)>2. 과학교육 사례의 기본개념과 교육방향1) 해당 사례의 기본 개념본 과제물이 선정한 사례인 어린이집의 과학교육의 대부분의 과정이 집단놀이 형태인데, 이러한 과학교육의  진행으로 아이들의 과학적 소양 증진뿐만 아니라 이런 과학교육을 통하여 다른 영역인  의사소통을 비롯한 언어발달과 사회성 발달도 도모하고 있다. 영유아들은 이러한 과학 활동을 통하여

  • 누리과정의 7가지 교수학습 원리에 대한 개념을 요약 설명하고 각각의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 누리과정의 7가지 교수학습 원리에 대한 개념을 요약 설명하고 각각의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Ⅰ 서론누리과정은 유아에게 필요한 기본 능력과 바른 인성을 기르고,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대상 아동에게 기본적 운동 능력을 기르고 건강하고 안전한 습관을 배양한다. 또한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바른 언어사용 습관을 기르고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사회성 발달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