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A+)(한국어음운론) 10개의 단모음을 모음의 분류 기준에 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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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흥원격평생교육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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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본론, 결론(요약, 개인적 소견)이 세심하게 첨가된 과제입니다.
(좋은 참고 자료가 되리라 확신합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Ⅲ.결론
 1) 요약
 2) 의견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 론
나이 60을 곧 바라보면서 한국어 교원 자격증을 따기 위해 쉽지 않은 여정을 시작했다. 더군다나 과제를 쓰는 것이 나에게는 무거운 짐으로 다가오지만, 다가올 밝은 미래를 기대하며 최선을 다해 본 과제를 준비해보고자 한다.
음운론이란 말소리를 대상으로 하는 언어학의 하위 학문 분야이다. 언어에서 뜻을 구별하는 데 사용되는 낱소리인 음소, 말소리의 길이나 높낮이, 세기 등의 뜻을 구별하는 구실을 하는 운소라 하는데 이들을 함께 말할 때는 줄여서 음운이라 한다.
일상생활에서 언어생활을 하다 보면 가장 기본이 되는 단모음조차도 무의식적으로 표준 발음에 맞지 않게 말을 할 때도 있다. 또한 우연히 만나거나 한국어를 배우는 외국인에게 잘못된 발음으로 의사소통을 할 때도 있다.
그래서 본 과제에서는 어문규정에 제시된 10개의 단모음을 모음 분류기준에 따라 IPA를 밝히고, 이 모음들 중 표준어를 구사하는 모국어 화자의 실제 언어생활에서 이중모음으로 발음하거나 그 소릿값을 변별하지 못하는 모음을 찾고, 이를 표준발음법에 맞게 단모음으로 발음하려면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에 대해서 기술하려고 한다. 이를 통해 올바르고 정확한 발음과 의사소통을 하는데 유익을 가져다 줄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안연희(2022), 『한국어 음운론』, 진흥출판사
배주채(2015), 『한국어 음운론의 기초』, 삼경문화사
강옥미(2021), 『한국어 음운론』, 태학사
김경아(2022), 『한국어 음운론』, 한국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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