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뢰즈 시네마 리포트(수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10.14 / 2022.10.1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미지, 시간, 잠재성의 개념
-들뢰즈의 『시네마』를 중심으로
목차

<목차>
1. 서론
2. 이미지와 시간
3. 기억과 잠재성의 개념
4.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시네마』에서 들뢰즈의 이미지론은 세계와 대상의 관계에서 생성의 근거가 되는 시간의 문제를 사유하도록 한다. 운동-이미지가 인간의 지각을 포괄하면서도 재구성된 세계의 한계를 지적한다면 시간-이미지가 표현하는 잠재성은 세계를 열린 전체로서 지각하며 사유의 외부를 탐색한다. 들뢰즈는 이미지 존재론은 지속 혹은 관계를 표현하는 시간성을 근거로 하여 이미지를 사유의 조건이면서 사유의 바깥이 되는 길을 열어준다.

2. 이미지와 시간
『시네마1:운동-이미지』에서 운동-이미지는 이미지를 동적이고 연속적인 틀로써 사유하는 데로 나아간다. 통념상의 이미지는 일반화되고 자연적인 이미지로, 일정한 체계와 중심을 가지고 풍경을 재현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운동-이미지는 이미지가 곧 재현이라는 인식에 도전한다. 이미지는 이미 규정된 질서 내의 초월적 형식이 아니라, 질적으로 끊임없이 변화하는 열린 전체, 즉 지속이라는 의미에서 재현이나 표상의 범주를 벗어난다. 이미지에 대한 우리의 지각과 행동이란 이미지들의 연속성 속에서 잠재적인 것이 현실화되는 과정에 다름 아니다. 시간성을 근거로 한 사유는 부동적이고 닫힌 전체 내에서 자연적 지각이 행하는 것을 해체하고 나아가 극복하게 한다.
참고문헌
김지영, 「이미지의 잠재성: 들뢰즈의 『시네마2:시간-이미지』를 중심으로」. 『비평과 이론』. 13.1, 2008: 129-158.
앙리 베르그손, 『물질과 기억』 박종원 옮김, 아카넷, 2005.
질 들뢰즈, 『시네마1:운동-이미지』 유진상 옮김, 시각과 언어, 2002.
질 들뢰즈, 『시네마2:시간-이미지』 이정하 옮김, 시각과 언어,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포스트모더니즘 영화의 이해와 발전] 포스트모던 영화
  • 들뢰즈의 시간-이미지 개념으로 읽는 데이빗 린치의 - 최영진 (연세대)박상선, , 흙과 생기숀 호머, , 문화과학이정호, , 서울대학교출판부권택영, , 문예스티븐 코너, , 한신문화사레나토 포지올리, , 문예출판사발터 벤야민, , 문학과지성사그렘 질로크,

  • [한국 문학과 영화] 이미지와 이야기
  • 들뢰즈-영화의 이미지들이 구체적인 이상, 그 사전은 추상적인 용어들로 이루어져 있지 않다. 여기서 영화의 예술적 성격이 갖는 한 측면이 나타나는데, 그것은 영화의 언어가 “시의 언어”라는 점으로 표현된다. 즉 범주화되고 체계화되고 경계 지어질 수 없는, 이미지-기호(im-sign)로 된 영화는 근본적으로 그 구성요소의 비합리적인 성격 때문에 설령 산문적인 형태의 영화라 해도 독특하고 애매한 산문일 수 밖에 없고, 궁극적으로는 시적인 것이다.

  • 성의역사-사디즘과 마조히즘
  • 식으로 진행하니, 막막하기만 했던 이 분야에 대해 공부하는 게 굉장히 재밌었습니다. 이 전체 리포트에 조원들의 생각을 따로 적어내지 않고 내용과 같이 이어서 넣었습니다. 다들 이번 기회를 통해 일반적 인식- 프로이트적 개념을 벗어나, 사디즘과 마조히즘의 진짜 근원을 정확하게 알게 되어 좋은 공부가 되었고, 또한 동시에 우리 주변에 있는 사디즘과 마조히즘 요소를 갖고 있는 문학작품에 대한 시각도 더욱 넓어 질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 2011년창업아이템(오피스텔임대사업,정보검색대행업,파티관련사업,보디가드사업)
  • 시네마워크를 운영중이며, 비디오 제작유통 업체들을 거느리고 있다. 또 세음미디어를 통해 음반 제작에도 나섰다. 선경은 계열사인 SKC와 미도영화사, 서륭프로덕션 등을 통해 영화, 비디오 사업에 열중이다. SKC는 세계적인 비디오 테이프 제조회사. 영화비디오 관련 매출은 600억원에 지나지 않지만, 자사에서 만든 비디오 테이프를 활용한다는 측면에서 다른 그룹과는 상황이 다르다. 쌍용은 독립 프로덕션인 삼화프로덕션과 손잡고 영화 사업을 추진

  • CJ엔터테인먼트마케팅전략,CJ엔터테인먼트분석,글로컬라이제이션,CJ엔터테인먼트해외시장진출
  • 리포트, 김정섭,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4.20, 416-418쪽CJ 엔터테인먼트 : 한국의 역동적인 문화를 해외 시장으로, 박남규, 203-207쪽스타뉴스, 11/11, 전형화 기자 - 신문내용 일부 발췌CJ magazine Nim 2008 May No.349 17-19쪽스타뉴스, 11/11, 전형화 기자 - 신문내용 일부 발췌CJ magazine Nim 2007 January No.333 26-29쪽마이 데일리, 2008년 6월 30일 기사 일부 발췌, 수정머니투데이, 2007년 9월 27일 기사 일부 발췌, 수정국제경영리뷰 제 10호 제3호- 박남규◈ 에필로그김지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