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뢰즈 시네마 리포트(수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10.14 / 2022.10.1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이미지, 시간, 잠재성의 개념
-들뢰즈의 『시네마』를 중심으로
- 목차
-
<목차>
1. 서론
2. 이미지와 시간
3. 기억과 잠재성의 개념
4. 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시네마』에서 들뢰즈의 이미지론은 세계와 대상의 관계에서 생성의 근거가 되는 시간의 문제를 사유하도록 한다. 운동-이미지가 인간의 지각을 포괄하면서도 재구성된 세계의 한계를 지적한다면 시간-이미지가 표현하는 잠재성은 세계를 열린 전체로서 지각하며 사유의 외부를 탐색한다. 들뢰즈는 이미지 존재론은 지속 혹은 관계를 표현하는 시간성을 근거로 하여 이미지를 사유의 조건이면서 사유의 바깥이 되는 길을 열어준다.
2. 이미지와 시간
『시네마1:운동-이미지』에서 운동-이미지는 이미지를 동적이고 연속적인 틀로써 사유하는 데로 나아간다. 통념상의 이미지는 일반화되고 자연적인 이미지로, 일정한 체계와 중심을 가지고 풍경을 재현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운동-이미지는 이미지가 곧 재현이라는 인식에 도전한다. 이미지는 이미 규정된 질서 내의 초월적 형식이 아니라, 질적으로 끊임없이 변화하는 열린 전체, 즉 지속이라는 의미에서 재현이나 표상의 범주를 벗어난다. 이미지에 대한 우리의 지각과 행동이란 이미지들의 연속성 속에서 잠재적인 것이 현실화되는 과정에 다름 아니다. 시간성을 근거로 한 사유는 부동적이고 닫힌 전체 내에서 자연적 지각이 행하는 것을 해체하고 나아가 극복하게 한다.
- 참고문헌
-
김지영, 「이미지의 잠재성: 들뢰즈의 『시네마2:시간-이미지』를 중심으로」. 『비평과 이론』. 13.1, 2008: 129-158.
앙리 베르그손, 『물질과 기억』 박종원 옮김, 아카넷, 2005.
질 들뢰즈, 『시네마1:운동-이미지』 유진상 옮김, 시각과 언어, 2002.
질 들뢰즈, 『시네마2:시간-이미지』 이정하 옮김, 시각과 언어,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놀이의 특성 및 기능을 기술하시오
- 보육실습 만5세 올데이 활동계획안- `몸에 좋은 음식을 찾아라` (게임)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