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어문규범-사이시옷을 받치어 적는 경우를 전제와 조건으로 나누어 예시를 들어 설명해보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10.04 / 2022.10.0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A+받은 과제물입니다.
- 목차
-
1. 서론
2. 본론
1. 사이시옷을 받치어 적어야 하는 전제
2. 사이시옷을 받치어 적야야 하는 조건
3. 결론
4.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두 개의 단어나 형태소가 합쳐서 이루어진 단어를 합성어라고 한다. 한국인들은 이 합성어를 발음할 때 뒷말의 첫소리를 된소리로 발음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말소리의 음운변동 현상을 표기에 반영한 것이 사이시옷이다. 즉, 합성어를 이루는 두 단어 사이에 새로운 소리가 더해지는 경우 그것을 표시하기 위해 원래는 없던 시옷을 두 단어 사이에 넣어서 적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의 시옷을 ‘사이시옷’이라고 한다. 「표준어 규정」제2부 <표준발음법> 제7장 제30항에서는 사이시옷이 붙은 낱말의 발음을 규정하고 있으며 「한글맞춤법」제4장 제4절 제30항에서는 사이시옷을 받치어 적는 경우를 규정하고 있다. 이는 합성어에 사이시옷이 더해지는 경우, 발음 뿐 아니라 표기에도 반영됨을 의미한다. 이에 본 과제에서는 사이시옷을 받치어 적는 경우를 전제와 조건으로 나누어 예시를 들어 설명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인터넷 누리집 국립국어원, 한글맞춤법/표준어규정
김진호, 2008,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박이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