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안전관리_어린이집에서의 자유선택활동 시 안전관리 수칙에 대해서 논의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17 / 2022.09.1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해주세요.
목차

1.
서론
2.
본론


(1) 블록영역을 위한 안전수칙
(2) 역할영역을 위한 안전수칙
(3) 조작영역과 도서영역을 위한 안전수칙
(4) 미술영역을 위한 안전수칙
(5) 수, 과학과 요리 영역을 위한 안전수칙
(6) 음율놀이를 위한 안전수칙

3.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아동에게는 생존과 발달, 보호를 받고 참여를 할 수 있는 권리가 있다. 즉 아동은 독립되어있는 한 인격체로서 보호를 받아야할 대상이 되며, 동시에 가족과 사회, 국가는 이러한 아동이 최적의 성장과 발달을 성취할 수 있게 하기 위해 아동의 권리를 보호하며 옹호를 책임과 의무가 있다. 이렇게 보호를 하는 것이 바로 영유아 안전관리이다. 영유아는 크고 작은 안전사고의 위험 가운데 노출되어 있는 상황이며 안전사고로 인한 상해 및 손상의 범위가 정말 다양하기 때문에 사고가 발생한 이후 해결을 하기 보다는 안전에 대한 지식과 기술, 그리고 태도를 익혀서 사고를 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발달적인 측면으로 봤을 때에 영유아는 주변에 있는 사물이나 환경에 대한 호기심이 많으며 탐구심이 강하고, 신체 기능의 미성숙으로 인해 균형을 유지하는 능력이 발달되어 있지 않다. 또한 자신에게 닥치는 위험한 상황에 대한 지식 및 상황의 판단능력, 위험한 상황에 관한 결과를 예측할 수가 있는 능력이 부족하며 자신의 감정과 정서를 조절하고자 하는 능력이 부족해서 이것이 안전사고로 이어지게 된다. 또 사회가 변화함으로 인해서 과거와는 다른 여러 가지의 종류의 안전사고들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러한 이유들 때문에 영유아 안전관리는 반드시 필요한 요소인 것이다. 그렇다면 본론에서부터는 영유아의 자유선택활동 시 안전관리수칙에 대해서 확인해보며 영유아 안전관리에 대한 이해를 더 해보자.
참고문헌
아동안전관리, 강의 교재안 참조
아동안전관리, 성미영, 학지사, 201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 어린이 놀이터 시설물의 안전실태
  • 시설이 제공되는 실외 놀이터는 아동들을 놀이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고 다양한 놀이 활동을 통해 아동의 신체적․정서적․인지적 발달을 촉진시키는 것이다. 그리고 실외놀이시설들이 아동들에게 도전성, 신기함, 복잡성 및 다양성을 제공하여 다양한 유형의 인지적․사회적 놀이행동이 나타날 수 있게 함으로써 아동의 발달 요구를 충족시켜 준다.그러나 실외놀이시설은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켜주는 기능에 앞서 안전성이 보장되어야만 한다. 실외

  • [아동학] 교통안전-지하철 안전교육
  • 활동계획안1. Ⅰ수준2. Ⅱ수준Ⅳ. 가정통신문 제작Ⅴ. 교수방법의 적합성1. Ⅰ수준: 만 3세 2. Ⅱ수준: 만 5세 Ⅵ. 개인 저널Ⅰ.주제선정이유유아와 함께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은 보호자의 주의를 필요로 한다. 활동 반경이 넓지만 판단력, 집중력, 대응능력이 부족한 유아에게는 갖가지 위험요소가 도사리고 있기 때문에 유아와 동행할 경우에는 잠시도 눈을 떼어서는 안 된다. 최

  • 우리나라 아동복지 시설의 현황과 문제점을 제시하고 개선방안을 논하시오(아동시설의 현황과 아동복지발전 대응에 관한 연구)
  • 아동복지는 우리 나라 사회복지의 여러 분야 중 가장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진 분야이다. 고대 사회에서 부터 요보호 아동은 진궁 구제와 애민 혜율의 제도하에 국가시책의 일환으로서 우선적으로 구호되었고 공적뿐만 아니라 민간차원에서도 민가수양 등의 형태로 그 생명이 보호 육성되어 왔다. 이조시대에 와서는 이러한 보호 시책 등이 법제화되어 대상 아동의 분류 및 감독 관리운영 등이 관에 의해 집행되었다진정한 의미에서 우리 나라 아동복

  • [장애아동] 장애아동과 더불어 사는 사회 만들기 - 통합교육을 중심으로
  • 관리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일반인과 함께 공존하여 교육 받을 수 있는 통합 교육이 절실하게 요구 되고 있다.우리 조는 이러한 사회적 현실을 직시하면서 특수교육을 하되 상대적으로 잔여적 개념에 있는 통합교육을 중심으로 발표를 하고자 한다. 이에 장애아동 복지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처음에 다루고 본론부분에서는 장애아동을 위한 현황 복지를 정책과 서비스 두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보겠다. 마지막으로 장애아동 복지의 과제를

  • [2020 유아건강교육4공통][기말시험] 1.다음은 영유아 건강교육에 대한 설명이다. 괄호 A, B에 들어갈 용어는?
  • 활동 형태와 시간의 양에 있어서도 차이가 발견되었다고 한다.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생각해 본다면, 발달적으로 부적합한 교실에서는 대집단 활동과 학문적 시간이 긴 반면, 자유 선택 활동에서 개별 활동 시간은 매우 짧고, 발달적으로 적합한 교실에서는 자유 선택 활동, 음률 활동, 전이 활동이 많다는 것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즉, 환경이 발달적으로 적합했을 때 자유 선택 활동에서 영유아들의 스트레스 행동이 감소한다는 것은 잘 놀이된 놀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