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권리와복지_아동권리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아동권리에 대한 국제 협약 내용을 고찰해 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17 / 2022.09.17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해주세요.
- 본문내용
-
Ⅰ. 서론
사람은 누구나 인간다운 삶을 영위할 권리가 있으며, 특히 아동은 성인과 마찬가지로 사람으로서 기본적인 삶에 대한 권리가 보장되어야 한다. 이에 세계 각국에서는 이러한 아동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하여 아동권리협약을 통하여 전 세계 아동이 성별과 나이, 인종, 문화적 배경, 종교 등과 상관없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는 권리를 규정하고 있다. 과거 아동은 나이가 어리다는 이유로 부모의 소유로 여겨졌으며, 자신에 대한 결정을 내리기 어려운 미성숙한 존재로 여져겨왔다. 이 때문에 권리를 가진 하나의 독립적인 인간이라고 인정받지 못하고 성인이 될 때까지 아동에 대한 중요한 결정은 부모 또는 어른이 대신 결정을 내려야 한다고 생각해왔다. 하지만 아동권리협약을 통하여 아동 또한 어른과 마찬가지로 기본적인 권리를 가지고 있으며, 신체적, 정신적 발달과정에 있기 때문에 성인이 되기 전까지는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부모 또는 어른들의 특별한 보호 및 보살핌을 받을 권리를 보장해야한다고 규정하고 있음에 따라 아동을 권리를 가진 하나의 주체로 인정하고 있으며, 아동에 대한 보호 및 보살핌은 아동이 당연히 누려야 하는 권리로 명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아동권리는 아동권리협약 이후에 ‘아동의 권리’라는 개념을 세계 각국에 알리고, 아동을 바라보는 시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또한 부모와 어른, 사회와 국가가 아동에 대한 시각과 태도, 양육방식, 아동 관련 제도 및 정책 방향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본 과제에서는 아동권리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아동권리에 대한 국제 협약 내용을 고찰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문혁준(2015). 아동학개론. 창지사.
김이영(2017). 아동권리와 복지. 양성원.
국가법령정보센터_조약_아동의 권리에 관한 협약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