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론 생태학적 이론과 가족체계 이론의 구성내용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녀양육과정에서 취업모라면 가장 시급한 지원방안과 요구는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17 / 2022.09.1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해주세요.
본문내용
부모교육론
생태학적 이론과 가족체계 이론의 구성내용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녀양육과정에서 취업모라면 가장 시급한 지원방안과 요구는 무엇인지 서술하시오.(지원방안 및 요구:3가지 이상)
차 례
1.
서론
2.
본론
(1) 생태학적 이론
(2) 가족체계 이론
(3) 취업모 지원
3.
결론
4.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서론
가족은 개인이 태어나 평생에 걸쳐서 사회화가 이루어지는 조직이다. 아무리 사회활동에 있어서 여러 조직이 개인에게 영향을 준다고 해도 가족이 수행하는 역할이나 기능 등을 대신 수행하지는 못한다는 점에서 가족은 고유한 기능을 하는 조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번 시간에는 다양한 이론을 정리하고 취업모라고 한다면 그들에게 있어서 가장 필요한 지원은 어떠한 것이 있는지 서술하고자 한다.
2. 본론
(1) 생태학적 이론
1) 설명
생태학적이론이라는 것은 유전적인 요소와 가정의 역사 그리고 사회 경제적인 수준과 가정생활의 질, 문화적 배경과 같인 요인이 발달과 관련된다고 보고 있고 인위적인 연구가 아니라 실제 삶의 맥락에서 행하고, 연구하고자 하는 접근을 보인다. 여기서 생태학이란 것은, 개인과 유기체가 경험하고 있는 혹은 개인과 직접적, 간접적으로 연결이 되어 있는 환경적인 상황을 의미하는 것이다. 생태학적 접근에서 보면 가족과 지역사회 그리고 개인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려고 하는 것을 인간발달에 있어서 주요한 과제로 보고 있다. 즉, 활동적이고 성장하는 인간이 환경과 어떻게 관련이 있는지를 이해하는 방법으로, 인간발달의 생태학을 생각했다. 이때 미시체계는 가정환경, 학교환경과 같이 개인에게 있어서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체계를 말한다. 다음의 수준을 보이는 중간체계의 경우를 보면 미시체계를 연결하고 미시체계가 중복되는 대인관계를 말한다. 즉, 아동의 입장에서 보면 두 개나 더욱 많은 수의 환경들 사이에서의 상호관계를 말한다. 다음 외 체계는 개인이 직접적인 관련성을 가지는 것은 아니지만 개인에게 영향을 주는 사회적 구조로 환경요소를 포함한다. 마지막으로 거시체계는 개인이 속하는 사회나 하위문화의 이념 그리고 제도 등과 같은 유형으로 사회문화적인 규범처럼 커다란 체계를 의미하는 것이다.
(2) 가족체계 이론
1) 설명
보웬은 한 명의 개인이 독립적이고 건강하게 다른 사람과 관계하기 위하여 원가족에게서 획득해야 하는 주요한 요인으로 자아분화를 제시한다. 그는 가족이 인간관계와 정서적인 결합체라고 인식했고 가족 구성원이 원가족에서 심리적인 분리를 하지 못함으로 인하여 대부분의 가족문제 등이 발생한다고 말했다. 또한 개인의 자아 분화는 결국 자신이 속하는 가족체계에 의하여 결정되고 분화되지 않은 가족자아가 구성원의 자아분화 등에 손상을 준다고 했다. 해당의 이론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크게 4가지의 주요한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데, 그것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아분화는 어린아이가 어머니와의 융합에서 벗어나 스스로의 정서적 자주성을 위하여 나아가는 과정이고 자아분화의 수준은 결국 가족 간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결정된다. 둘째, 삼각관계는 두 사람의 관계에 있어서 한 사람이나 서로에게 불안이 증가하게 되었을 때, 이러한 불안감에서 벗어나려고 혹은 또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핵가족 정서체계는 가족들이 정서적으로 연결이 되어 있는 정도를 말하는 것이고 이러한 체계에서 가족 구성원은 경험을 서로에게 전이하고 이는 세대에 걸쳐서 반복적으로 일어난다. 넷째, 가족투사과정은 가족들이 다른 가족구성원에게 자신의 불안한 감정을 투사하는 과정을 말한다. 자아분화의 수준이 낮은 부모는 미분화로 인하여 발생하는 불안감을 민감한 자녀에게 전달함으로 불안함의 감정을 해소하거나 혹은 회피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고 한다.
(3) 취업모 지원
1) 보육서비스 지원
이들이 취업을 할 수밖에 없는 이유는 근본적으로 경제적인 문제로 인한 것이 가장 클 것이다. 그러나 아이를 양육해야 한다는 이유로 자신의 경제활동을 금지하는 것은 매우 리스크가 클 것이며 현실적으로 그들이 삶을 영위하는 것이 어려울 것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더욱 좋은 방법은 이들이 경제활동을 하면서 동시에 아이를 양육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인데, 이를 위해서 보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지금도 역시 보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이 다양한데, 경제적인 부담이 상당하고 실제로 야간에 일을 하는 취업모의 경우에는 야간에 운영하는 보육 서비스 기관 등이 적어서 이용을 하는 것이 어렵다고 한다. 그렇기에 서비스 운영을 더욱 확대해서 이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2) 취업 서비스
취업모의 대부분은 단순 노동직에 근무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들은 자신의 정당한 권리를 누리지 못하는 경우도 있고 노동 환경이 열악한 경우도 있다. 그렇기에 이들이 적절한 환경에서 노동을 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추게 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본다. 구체적인 지원의 방안으로는 기본적으로 취업에 있어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 등을 무료로 습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것을 활용해서 이들이 관심이 있는 분야에 취업을 할 수 있게 지역사회 자리가 있다면 이들을 연계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고 본다. 더불어 중요한 것은 지금 당장에 취업을 하는 것이 아니라 그러한 취업 자리를 안정적으로 영위하는 것이기에 이들이 일정한 기간 이후에 그곳에서 제대로 경제활동을 하고 있는지 등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3) 상담 서비스
이들이 아이를 양육하고 경제활동까지 맡아 하는 과정에서 경험하는 심리적이고 정신적인 스트레스 등이 상당할 것이라고 본다. 그렇기에 이들에게 조금이라도 정서적으로 위로하고 정신적인 지지를 해주기 위하여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지금 자신의 상황을 다른 사람들에게 이야기를 하지 못하는 그들에게 자유롭게 이야기를 하는 환경 등을 조성해서 더욱 자신의 주변에 오롯이 자신을 위하여 마음을 쓰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알게 하는 것이다.
3. 결론
이번 시간에 가족에 대한 다양한 이론, 그리고 취업모를 위한 지원 등을 생각하면서 가족의 유형에 따라서 마주하는 문제점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더불어 최근에 있어서 취업모와 같이 특수한 유형의 가족이 증가하고 있는 시점에서 이들에게 더욱 도움을 줄 수 있는 방향으로 지원과 서비스 그리고 체계 등을 마련하는 것이 앞으로 매우 중요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본인도 역시 그러한 특수 유형의 가족이 마주하는 문제 등에 대해서 사실 정확하게 인지하거나 심각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었는데 앞으로 그들의 생활을 비롯하여 문제 등에 관심을 가지고 도움을 주는 사람이 되고 싶다.
4. 참고문헌
1. 자아분화 과정에서 나타나는 학습경험에 관한 연구/보웬의 가족체계이론을 토대로/이성희/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2019
2. 중학생의 환경적 변인과 학교폭력경험 간의 관계에서 성별의 조절효과/생태학적 이론을 중심으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개론1C] 유아교육의 교수-학습원리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의 시설과 환경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부산소재 OO어린이집 방문]
  • 무엇보다 시급하게 선결되어야 할 과제의 하나가 바로 교수-학습 방법 개선을 위한 노력이라는 점에 이의를 가질 사람은 없을 것이다.이에 본문에서는 유아교육의 교수-학습원리에 대하여 논해보고 유아교육기관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 또는 교사와의 면담 및 관찰을 통해 유아교육기관의 시설과 환경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해 보고자 한다.Ⅱ. 본 론1. 유아교육의 개요1) 유아교육의 정의유아교육이란 영유아를 보호하고 양육하는 총체적 활

  • [방통대] 유아교육의 교수-학습원리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의 시설과 환경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E형]
  • 무엇보다 시급하게 선결되어야 할 과제의 하나가 바로 교수-학습 방법 개선을 위한 노력이라는 점에 이의를 가질 사람은 없을 것이다.이에 본문에서는 유아교육의 교수-학습원리에 대하여 논해보고 유아교육기관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 또는 교사와의 면담 및 관찰을 통해 유아교육기관의 시설과 환경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해 보고자 한다.Ⅱ. 본 론1. 유아교육의 개요1) 유아교육의 정의유아교육이란 영유아를 보호하고 양육하는 총체적 활

  • [졸업][아동학대]아동학대의 원인과사회적 대책에 대한 연구
  • 부모의 개인적인 요인과 가족요인 및 사회적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고 보는 정신병리학적 관점과 발달론적 관점, 사회심리학적 관점, 생태학적 관점으로 설명하였다.우리 나라 아동학대의 실태를 분석하기 위하여 학대의 대표적인 유형을 신체적학대, 정서적학대, 성적학대, 방임과 유기로 구분하고 아동학대에 대한 실태를 학자들의 논문을 통하여 파악하고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아동학대의 대책을 제시하기 위하여 아동복지법 및 관련법의 내용과

  • [영유아발달] 어머니 취업 영유아 발달에 미치는 영향과 대안
  • 취업모와 자녀 간의 애착 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161) 가정환경 자극 수준2) 어머니의 특성3) 아버지의 참여와 대리 양육의 수준2. 취업모와 자녀와의 안정된 애착형성을 위한 방안251) 가정환경의 변화2) 어머니의 정서 상태에 영향을 주는 직업 환경의 개선3) 아버지 역할 확대를 위한 방법 제시4) 맞벌이 가족을 위한 자녀 양육 관련 복지 대책 III. 결론-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2공통) 학교폭력의 원인요인별로 분석하고 학교폭력특성 연령과 성별따른 학교폭력 양상대해 논하시오0k
  • 과정에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교육적인 환경으로 기본적인 일차 사회이며 지속적으로 영향을 주는 환경이다. 사회가 산업화됨에 따라 가정의 유형이 점차 핵가족화 되어 가면서 가정의 교육적인 기능이 약화되고, 부모의 양육태도, 훈육방법, 부모의 결손, IMF로 인한 경제적인 빈곤 등이 폭력행동을 유발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폭력이나 공격성은 부모 중심적이거나 지나치게 엄격한 가정에서 자란 학생들에게서 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