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 노동의 정의는 분명히 지적된다. 가짜 노동은 우리가 진짜 일을 하고 있다고 느끼지 않아도 우리를 바쁘게 한다. 그리고 우리가 알고 있는 무의미하거나 의심스럽지 않은 일이 있다면 그것은 가짜 노동이라는 것이다. 가짜 노동은 바쁜 척하는 낭비이며, 아무 성과도 내지 않는 일이고, 무의미한 일이다. 가짜 노동의 진짜 정의를 읽는 순간, 나는 바쁜 일정을 떠올린다. 일을 하면서도 이렇게 무의미하고 비생산적인 일을 반복해야 하는 현실, 아니 돈이 무엇인지, 이런 것들을 위해 시간을 보내야 하는 현실이 떠오르지만 스스로에게 화가 많이 났다. 인정하기 싫고 그냥 흘려보내고 싶었던 나의 시간과 삶의 질에 대한 후기를 주는 책이다.
가짜 웃음을 듣고 따라 웃는 경향이 많다. 우리들은 다른 사람의 행동에 의해서 더 쉽게 설득당하고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된다. 또한 우리가 구경군으로 있을 때에는 어떠한 환경이 닦치더라도 우리는 구경꾼으로서의 역할만 하게 될 것이다. 사례에서 제시하고 있는 사이비 종교에 빠지는 이유는 학식과 상식이 통하지 않는 사회적 증거의 대표적 사례이다. 사이비 종교가 세상의 종말을 예언하며 신도들을 불러모으고 신앙의 힘으로 예언을 전파하
가짜 웃음만이 증가한다. 웃음마저도 소비되는 현실이다.우리는 가벼운 삶을 살게 되었다. 유래없는 가벼운 삶은 많은 편리함을 우리에게 가져다 주었지만 동시에 많은 피해를 주게 되었다. 장시간 노동, 깨끗하지 못한 자연, 고통받는 동물, 등등. 우리는 가벼운 삶을 살기 위해 너무나 많은 것들을 버리고 있는 지도 모른다. 그렇다고 우리가 소비사회를 포기할 수는 없다. 이미 우리는 소비사회에 적응한 동물이 되었고, 소비하지 못하면 살아갈 수
독후감이 소설은 두 여자의 정신적인 파산과 경제적인 파산에 대한 이야기를 주로 하고 있다. 작가는 정신적인 파산과 경제적인 파산둘중 어느 것이 옳다 그르다의 판단을 유보한채 삶의 모습을 객관적으로만 보여주고 있었다. 나는 이 소설을 읽으면서 경제적인 파산역시 사람을 황폐하게 하고 무척 힘들게 하지만 정신적인 파산보다는 덜 심한것이라고 생각이 든다.정신적으로 파산한 옥임이는 돈놀이에 재미를 붙이면서 정례어머니에게 창피를 주
독후감상대를 개별적인 존재로 바라보고 오로지 존재 자체에 집중할 것을 주문하며 공감을 이끄는 책이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잘못 이해하고 있던 공감에 대한 모든 것을 새겨들을 수 있었다. 공감은 그저 말수를 줄이고 묵묵히 잘 듣고 경청하는 것은 감정노동에 지나지 않는다는 생각이 들었다. 진정한 공감이란 나와 너, 양방향의 공감이란 것이 가장 인상적이었다. 자기보호에 민감한 사람만이 끝내 타인을 공감하는 일을 감당한다고 했다.내 마음
독후감)1. 국부론 책소개국부론은 영국의 정치경제학자이자 도덕철학자이며 경제학의 아버지라고도 불리는 애덤스미스가 자본주의 사회에 대해 체계적으로 파악한 경제이론서이다. 애덤스미스의 국부론이 출간되지 이전에는 토지를 부의 원천으로 봤던 중농주의와 금을 국부의 근원으로 판단했던 중상주의적 이론들이 당시 경제이론의 주류였었다. 하지만 국부론 출간이후 산업자본주의, 즉 공장의 존재와 노동의 가치가 처음 경제사상사의 맥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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