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경영론-기술(바이오, 정보통신, 관광 등)을 바탕으로 창업한 해외 서비스 중 경영 측면(공유경제, 공공선추구, 자사 이익 극대화, 과거에 보지 못했던 새로운 가치 창출, 롱테일)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나 가치를 실현하고 있는 예를 찾아 서비스 제품 소개, 창업 역사 또는 배경, 경영 가치로서 사회에 기여한 부분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10 / 2022.09.10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본문내용
기술경영론
학과
과제
기술(바이오, 정보통신, 관광 등 영역)을 바탕으로 창업한 해외 서비스 중 경영 측면(공유경제, 공공선추구, 자사 이익 극대화, 과거에 보지 못했던 새로운 가치 창출, 롱테일)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나 가치를 실현하고 있는 예를 찾아 서비스 제품 소개, 창업 역사 또는 배경, 경영 가치로서 사회에 기여한 부분, 결론(나의 생각)순으로 설명하시오.
제출자
제출 일자
목차
서론
본론
서비스 제품 소개
창업 역사 또는 배경
경영 가치로서 사회에 기여한 부분
결론
개인 의견 정리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서론
이 과제를 보고 가장 먼저 생각이 난 것은 바로 ‘공유경제 비즈니스’였다. 공유 비즈니스는 2008년에 미국 하버드대의 법대 로런스레식 교수에 의해서 가장 먼저 나오게 되었다. 이는 한번 생산된 제품을 많은 사람들이 함께 공유하여 쓰는 협력소비에 대한 원칙을 기본으로 하는 경제 방식을 뜻한다. 대량소비와 대량생산이 주 특징인 20세기 자본주의 경제 특성에 적합하게 생겨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물품은 물론이고 많은 서비스 및 생산설비 등을 개개인이 소유하지 않고 각자가 필요한 만큼 빌려 쓰고, 만약 필요 없는 경우에는 다른 사람에게 빌려 준다는 형식이며, 공유소비의 전반적인 의미를 담고 있다. 이 중 우리가 가장 잘 알고 있는 에어비엔비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한다.
본론
에어비앤비 서비스 소개
기술(관광, 바이오,정보통신 등 영역)을 바탕으로 하여 창업한 해외 서비스 중에서 경영 측면( 공공선추구, 공유경제, 에 보지 못했던 새로운 가치 창출, 자사 이익 극대화, 과거 롱테일)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또는 가치를 실현하고 있는 예를 찾고 이를 분석하였다. 사실 다양한 해외 서비스 및 비즈니스 모델이 떠올랐지만 그 중 가장 먼저 떠오른 것은 바로 ‘에어비엔비’이다. 에어비엔비는 2008년 8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시작된 숙박 공유 서비스이다. 에어비앤비는 손님이 방을 빌리는 값을 주인에게 직접 지불하고 이를 중개해준 에어비앤비는 이에 대한 수수료를 떼어가는 시스템이다. 과연 에어비앤비가 우리 시장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를 끌 수 있을까 의문이였지만 전 세계 많은 사람들이 에어비앤비를 활발하게 사용하고 있다.
창업 역사 또는 배경
에어비앤비의 창업 역사 또는 배경에 대해서 정리하였다. 동갑내기 친구인 조 게비아(Joseph Gebbia Jr)와 브라이언 체스키(Brian Joseph Chesky)는 아주 전형적인 20대의 모습을 띄고 있다. 조게비아는 샌프란시스코에서 점차 자리를 잡고 자신의 친구에게 샌프란시스코에서 새로운 일을 시작을 하자고 권유하였다. 체스키는 친구의 요청을 흔쾌하게 수락했다. 하지만 우리가 생각하는 것 보다 청년들의 삶은 그렇게 순탄하지 못했다. 그들은 좋은 직장을 구하지 못하였다. 이들이 실직한 사실을 알게 된 집주인이 그들이 거주하는 아파트의 월세를 점차 올려받기 시작한 것이다. 그래서 그들은 위기를 겪게 되었으며, 돈이 필요해진 둘은 이 난황을 해결할 방법을 찾기 시작했다. 이 시기에 많은 산업 디자이너들이 호텔을 구하지 못하는 상황을 보고 아아디어를 내기 시작했다. 여행객들에게 자신의 아파트 일부를 숙박용으로 빌려주고 아침을 제공하는 대가로 돈을 받으면 어떨까? 라고 생각을 한 것이다.
두 명은 이러한 아이디어가 생각보다 괜찮은 하나의 사업 아이템이 될 것이라고 확신했다. 그래서 홈페이지를 만들어서 방을 빌려주길 원하는 사람들과 호텔을 예약하지 못했던 관광객들을 연결해주는 사업을 시작하기로 결정하였다. 이렇게 회사의 이름은 자신이 빌려준 공기침대와 아침식사에서 따와서 에어베드&브렉퍼스트(AirBed & Breakfast), 줄여 에어비앤비라고 지었다.
경영가치로서 사회에 기여한 부분
에버비앤비 Leadership Development부서에 근무하는 Dolores Bernardo는 "각 지역의 중류층, 어려운 사람들이 에어비앤비 호스팅을 잘 할 수 있도록 도움으로써 그들이 소득을 올리게 함과 동시에 고객들에게 새로운 지역에서의 삶에 대한 좋은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고 하였다. 또한 "아울러 유명한 지역이 아닐지라도 주변 장소에 좋은 곳이 많다. 따라서 에어비앤비에서 숙박하면 호스트들의 소개로 지역사람들의 추천인 인근의 좋은 곳을 쉽게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그것 또한 지역발전에 매우 도움이 되는 일이다"라고 말했다. 이와 같이 에버비앤비가 경제에 직접적으로 참여하고 있지 못하는 지역사회 및 일반 가정, 동네 상권까지 다방면으로 혜택이 확대된다는 측면은 사회적으로 매우 긍정적인 영향력을 준다고 볼 수 있다.
결론
이번 과제에서 살펴본 공유경제는 2008년 금융위기 이후에 미국의 경제가 힘들어지기 시작하면서 이에 대한 성장세가 주춤해지고 이에 따라 중산층들 사이에서 점차 비가 줄어들면서 주목받기 시작하였다. 에어비앤비와 우버를 필두로 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공유경제 플랫폼들이 생겨나고 있다. 이처럼 앞으로 출시될 수 있는 공유경제 사업 모델은 기존의 공유경제 비즈니스를 복합적으로 결합한 형태가 될 것으로 예측된다. 공유경제 비즈니스 스타트업에 대해서 이전보다 투자도 활발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지난해에 이어서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며 에어비앤비와 우버의 사업 모델 변화 및 확장도 예상된다.
참고문헌
1) 네이버 지식백과
2) 위키백과
3) 공유 경제 비즈니스란?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7089495&memberNo=3185448
4) 우리가 몰랐던 에어비엔비의 5가지 비밀
https://brunch.co.kr/@univbrand/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CJ제일제당의 국내 및 중국시장 진출과 브랜드 이미지 전략분석
  • 바이오/식품 기술로 신 성장 동력을 확보한다.’, ‘고객에 대한 깊은 이해로 건강/편의 시장을 선도한다.’, ‘도전적이고 창의적인 젊은 기업 문화를 만들어 나간다.’를 설정하였다. 이와 같은 비전과 미션을 반드시 실현하여 故 이병철 선대 회장께서 사업의 첫 삽을 뜨셨던 1953년으로부터 창립 60주년을 맞는 2013년에는 매출액 10조, 영업이익 1조를 달성하고 이중 50% 이상을 해외에서 창출하며 한국의 식문화를 전 세계 곳곳에 전파하는 명실상부한

  • 중국 베이징올림픽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
  • 경제성장 전망1절. 21세기에 접어들면서 중국경제의 성장1-1. 중국의 WTO가입 1-2. WTO가입과 함께 나타난 중국경제의 변화 (1) 무역정책 변화 (2) 외국인 투자정책 변화 (3) 해외 투자 전략 1-3. 고성장 - 저물가 시대 구가(1) 세계 속에 도약하는 중국경제 (2) 고정자산투자 급증 2절. 올림픽개최 이후에도 계속적인 성장가능하다2-1. 경착륙과 연착륙 2-2. 중국경제, 계속 성장할 것이다 (1) 베이징 올림픽 이후 중국경제에 대한 낙관론 (2) 중국경제가 성

  • [국제마케팅] 스타벅스 마케팅
  • ‘STARBUCKS’ 성공과 실패목차I. 서론II. 본론1. ‘STARBUCKS’에 대하여 1) 역사 ․ 창업배경2) 회사규모 ․ 시장 규모3) 명칭 ․ 로고의 의미4) 하워드 슐츠의 경영철학2. ‘STARBUCKS’의 마케팅 전략1) STARBUCKS의 Marketing Point2) STARBUCKS의 Marketing 성공요인3. ‘STARBUCKS Korea’의 성공 1) STARBUCKS Korea의 해외시장분석 및 진입방식2) STARBUCKS Korea의 해외시장진출 성공요인 분석3) STARBUCKS Korea의 시사점과 발전방향4) 그 외 해외진출 성공 사례 : 중국4. ‘STARBUCKS

  • 지식경영 레포트
  • 론을 확립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점이다 최근의 기업능력에 대한 세계적인 논의 속에서 음미해야 할 점은 핵심역량 학습조직 지식창조와 같은 능력을 기반으로 하는 경영의 개념이다 여기에 입각하여 기업은 지력경영으로 경영혁신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1. 정보와 지식이 경쟁우위의 핵심이 되는 시대 최근 수년 간 경영학과 조직론뿐만 아니라 현실 속에서도 새로운 경영모델이나 기법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미국기업은 일본식경

  • [공사] [공사] 한국수력공사 기출문제 수정본
  • 창업자 휴 헤프너도 슬라이드의 고객. 커뮤니티 사이트인 `베보(Bebo)`는 이용자들의 개인 웹페이지를 다른 사람이 볼 수 없게 하면서 온라인 게시판에 올려진 영상과 그림 등은 공유할 수 있게 하는 것이 특징. 디즈니, 아메리카 온라인(AOL), 올텔 등 대기업들이 광고주다. `미보(Meebo)`는 웹 통합 메신저. 한 사이트에서 MSN 메신저, 구글토크 등 여러 개의 인스턴트 메신저를 동시에 관리할 수 있다. `위키아(Wikia)`는 온라인 백과사전 위키피디아 창업자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