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심리학
1. Thorndike의 S-R 이론과 고전적 조건형성의 실제사례 다섯 가지 이상을 각 이론의 원리에 따라 분석, 정리하세요.
2. TV광고가 시청자에게 상품에 대한 긍정적 정서를 심어주기 위해 고전적 조건형성을 어떻게 이용하고 있는지를 설명하시오.
차 례
1.
서론
2.
본론
(1) 아동복지의 이론적 배경(생태체계이론)
(2) 독일의 아동복지
3.
이론이 특질론이다.2. 과정이론성격이 어떻게 형성되고, 발달하고, 기능하는지를 알고자 함 ㄱ. 정신분석: 무의식과 어린 시절의 경험을 강조함 ㄴ. 행동주의: 개인에게 주어지는 환경자극과 반응간의 관계성을 강조함 ㄷ. 인본주의: 개인의 주관적 경험과 자기실현을 강조(1) Hippocrates의 유형론: 체액론 - 체액의 종류에 따라 기질을 네 가지로 유형화함. 성격특성이론중 유형론은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이론으로 히포크라테스의 4체액설이 원조이다.
위해 조작을 가한 정의• 사고나 감정도 측정의 면에서 정의된다면 연구의 대상이 될 수 있다.(학습연구자들의 통설)• 프로토콜 분석 - 생각하는 것을 소리를 내어 하게하여 사고를 연구하는 분석법, 인지심리학자들이 널리 사용한다.● 학습을 측정하기• 학습을 측정하는 방법① 오류(Errors)개수의 감소를 살펴본다.예) 쥐의 Y미로 음식찾기② 양상(Topography) - 행동이 취하는 형태의 변화예)거울상 따라 그리기 : 처음에는 잘 못하지만 반복할 수
고전적 조건화③ 숀다이크의 시행착오 학습④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2) 인지주의 학습이론① 이론의 개요② 콜러의 통찰학습③ 정보처리이론④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3) 구성주의 학습이론① 이론의 개요② 주요개념③ 구성주의 학습모델4.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의 비교, 사례 비교1) 정서와 사고2) 본질과 발달관점3) 발달의 과정4) 장단점5. 참고 문헌1. 발달에 대한 관점심리학의 역사를 발달에 대한 여러 가지 접근법 또는 관점들
TV광고(PPL),시보광고*POP : 구매시점광고 , 제품을 사려고 갔을 때 소비자에게 눈길을 끌려고 하는 광고 (point of pocaece) *PPL : 영화 같은데 소품을 협찬해서 자연스럽게 광고하는 효과 .-로베르 궤링: 우리가 숨 쉬고 있는 공기는 질소와 산소와 그리고 광고로 구성.우리는 광고속을 헤엄쳐 다닌다. 광고는 여러 가지형태로 하루 종일 우리를 쫓아다니며 떠나지 않는다.->긍정적: 우리생활과 밀접 , 비판적:(1) 광고 자체의 질과 양에 따라서(2)미디어의 특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