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론_평생교육의 필요성을 3가지 이상 제시하고, 나는 왜 평생교육에 참여하고 있는지, 어떤 형식으로 참여하고 있는지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09 / 2022.09.0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자료로 사용하세요.
본문내용
평생교육론
평생교육의 필요성을 3가지 이상 제시하고, 나는 왜 평생교육에 참여하고 있는지, 어떤 형식으로 참여하고 있는지 기술하시오.
차 례
1.
서론
2.
본론
1) 평생교육의 필요성
2) 평생교육에 참여하는 이유 및 형식
3.
결론
4.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서론
최근 몇 년 동안, 우리는 평생학습사회라는 용어를 주변에서 쉽게 많이 접하해보았을 것이다. 평생학습사회는 우리 사회의 다양한 장면에서 개별적인 학습기회가 발견되는 사회체계로서 이러한 학습기회에 참여하려는 노력이 뒷받침될 수 있다. 평생학습사회는 더 이상 우리 사회가 나아가기 위한 이상적인 비전으로만 논의되지 않는다. 오히려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삶에서 학습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현실을 대변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21세기 한국 평생교육은 급속도로 성장하여 그 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국립평생교육연구소가 이러한 성장의 중심에 있었다. 2008년 개교 이후 국가평생교육정책을 추진하기 위한 중추적인 조직으로서 창조적 학습강국을 구축하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해왔다. 또한 평생교육의 분야에서 정책 입안자, 현장 전문가, 학습자에게 평생학습을 통한 행복의 비전을 제시한다. 따라서 본 과제에서는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내가 왜 평생교육에 참여하고 있는지, 어떠한 형식으로 교육에 참여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서술하고자 한다.
2. 본론
1) 평생교육의 필요성
최근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따라서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은 크게 세 가지로 분류되었다. 첫째, 지식과 기술, 노후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20세기 후반부터 과학기술의 발달과 지식의 폭발은 놀라운 속도로 진행되어 왔다. 광고 1년차 인류가 확립한 지식의 양을 기준으로 1960년 16배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고, 21세기로 접어들면서 지식과 정보의 양은 2∼3개월 만에 두 배로 늘었다. 지식의 급속한 폭발은 지식 노화의 속도를 가속화시키고 있다. 따라서 현대사회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새롭게 형성된 지식을 습득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학교 교육만으로는 이 모든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새로운 지식을 배우는 것은 불가능하다.
둘째, 사회변화와 생활양식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과학기술의 발달과 선진 산업화는 사회를 급격히 변화시켰다. 음식, 의복, 쉼터, 가족 구조의 형태. 관계. 직업의 유형과 구조가 바뀌고, 전통적인 가치관이 무너지고, 다양한 사회적 문제가 나타났다. 개인과 집단은 새로운 생활방식에 적응하고, 전문적인 요구를 충족하며,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계속 배워야 한다.
셋째, 인간의 기대수명과 여가시간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욕구가 커지고 있다.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2006년 한국의 평균 수명은 남성 75.7세, 여성 82.3세로 평균 79.2세, 2020년에는 남성 82.3세, 여성 89세 등 85.8세로 예측됐다. 또 2017년까지 65세 이상 인구가 전체 인구의 14%를 넘는 고령화 사회에 진입하게 되며, 2026년까지 전체 인구의 20%가 65세 이상 초고령 사회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이러한 기대수명의 연장은 노년기에도 새로운 활동을 시도할 가능성을 열어준다.
2) 평생교육에 참여하는 이유 및 형식
오늘날 우리 사회의 많은 성인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교육에 참여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아마도 커뮤니티센터와 다양한 대학연계 평생교육센터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 중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는 평생학습의 사실은 학습자가 학습자에게 흥미를 주는 콘텐츠를 선택하여 어떻게 시간과 돈을 쓰려고 하는지를 알아내는 가장 쉬운 방법일 것이다. 그러나 평생학습의 현실은 이런 일반적인 형태로만 발견되는 것이 아니다.
예를 들어, 다양한 이유로 학생들이 텍스트를 공부하거나 기초 교육에 대한 요구를 충족시키고, 한국 통신 대학에 참여하고, 신용 은행 시스템을 등록하기 위해 GED를 준비할 수 없었다고 말할 수 있다. 이는 학령기에 충분히 참여하지 못한 개인이 성인이 된 후 참여하여 학습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기회라고 할 수 있다. 이는 평생학습의 중요성을 담고 있는 현실로 항상 학습에 참여하는 능력에 주목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평생학습은 관심분야의 지역도서관에서 책을 빌려서 관심분야의 책을 읽거나 공연을 보면서 문화문해력을 기르는 것으로 볼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는 학교와 같은 교육기관뿐만 아니라 삶의 다양한 장면에서도 학습 기회가 존재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평생학습의 현실은 정규교육, 비형식교육, 비공식학습의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김한별, 2010). 형식교육이란 한국통신대학처럼 학습자의 교육참여 경험이 체계적으로 구성되고, 그 경험이 사회적으로 인식되는 교육의 한 유형을 말한다. 비형식교육이란 다양한 평생교육시설에서의 프로그램처럼 의도적으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경험으로 사회적으로 인정받지 못하는 교육의 한 유형을 말한다. 그리고 비공식학습이란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노력을 통해 다양한 일상에서 이루어지는 학습을 말한다. 비공식 학습의 예는 독서, 박물관 전시 및 다양한 공연 관람을 통해 자신의 지식과 세계관을 넓히는 과정입니다. 세 가지 유형으로 요약된 평생학습 중, 통계적으로 조사된 영역은 구체적인 실천을 포착하기 어려운 비공식학습을 제외한 형식적, 비형식적 교육 측면에서 평생학습 참여 패턴이다.
이처럼 평생교육 참여 형태는 자격조건을 공식적으로 인정한 교육자가 인정한 교육과정에 따라 수행하는 학습 형태를 말한다. 고등학교 졸업 시, 우리 사회 곳곳에서 고등학교 졸업 성취도가 인정되는 것처럼 정규교육을 통한 학습경험도 사회적으로 인정될 수 있다. 평생학습의 한 유형으로는 대학과 대학원 교육, 신용은행제, 자기학습시스템, 방송통신고등학교, 방송통신대학, 사이버 원격대학, 시험시험 등의 형태로 정규교육이 나타난다.
3. 결론
교육은 단지 사춘기에 관한 것이 아니다. 학교 외에도, 교육은 가정이나 사회에서 이루어진다. 평생교육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하나는 학교교육이고 다른 하나는 비학교 교육이다. 학교교육은 유치원부터 대학원까지 집중적이고 체계적인 제도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정규교육이라고 불린다. 학교 밖 교육은 단기간에 걸쳐 수련생의 요구와 관심을 최대한 반영하는 교육과정을 제공하며 이를 비공식 교육이라고 한다.
즉 평생교육은 말 그대로 평생에 걸쳐 이루어지는 교육을 의미하며, 이는 연령과 사회의 한계를 넘어 평생에 걸쳐 이루어지는 교육을 의미한다. 출생부터 죽음까지의 삶의 모든 과정은 지속적인 교육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다. 오늘날 인간의 평균수명과 여가시간이 계속 증가하고 삶의 질 향상에 대한 욕구가 높아지고 과학기술의 발달과 산업직업구조의 변화로 평생교육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사회적 인식의 변화로 대다수가 강조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과제에서는 평생교육의 중요성에 대해서 분석해보았다.
4. 참고문헌
1) 평생교육론 교안
2) 한국평생교육, 창간호 2013, 국가평생교육진흥원
3) 한국 성인의 평생학습 참여 실태 및 요인 분석, 2006, Vol.9 No2, pp.121- 14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기술적, 조작적, 규범적, 기능적)정의2(경험의 재구성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

  • 협동학습모형을 적용한 육상종목의 기능향상 방안(멀리뛰기)
  • 참여하여 최선을 다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Ⅱ. 이론적 배경1. 협동학습가. 개요협동학습은 모형 개발자인 Robert Slavin(1983)이 제시한 팀 보상, 개인적 책무성, 모든 학생이 성공적인 학습을 위한 평등한 기회 제공과 같은 공통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는 일종의 수업 전략이다. 그러나 협동학습에서 사용되는 모든 전략이 수업 절차뿐만 아니라 공통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 다시 말하면 이 공통적 특성과 수업 절차는 다른 협력학습 또는 소집단 학습

  • 사회과학 지역사회교육운동
  • 목 차I. 서 론Ⅱ. 본 론1.지역사회교육의 개념 및 성격2.지역사회교육의 필요성3. 지역사회교육운동의 목적4. 지역사회교육운동의 배경5. 지역사회교육운동의 실천유형과 활동 프로그램6. 지역사회교육운동과 한국의 사회발전7.지역사회교육의 과제Ⅲ.결론Ⅳ.참고문헌I. 서 론한국의 지역사회교육운동은 지역사회의 학교를 중심으로 서로 배우고, 서로 가르쳐서 살기 좋은 생활공동체 내지는 교육공동체로 만들어 나가고자 하는 이념으로부터

  • [한국행정론] 사법개혁에 대해서
  • 어떤 학자는 한국의 사법을 철저한 국민배제형 사법 한인섭, “왜 법률가의 윤리와 책임인가”서울대학교 법과대학(편)「法律家의 倫理와 責任」(박영사, 2000. 9.), p.16이라고 정의 짓는다. 그만큼 사법권 행사의 영역에 있어서 제도적으로 국민의 참여 보장마련이 소홀했고, 국가의 사법작용에 국민이 참여하는 형태에는 세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법관 선임과정에서의 참여(미국 여러 주에서 실시하는 법관선거제, 일본 최고재판소 재판관 국

  • [名作]독후감 모음집(A+, 100권) -] 독후감 과제로 고민하지 마세요. 독후감 고민은 이 파일 하나로 끝!
  • 어떤 사람이 최고의 자리에 오르는가이것은 누구나의 사랑미움받을 용기말투 하나 바꿨을 뿐인데G세대 스펙여행돈의 속성죽음실리콘 밸리의 팀장들밑바닥부터 시작하는 딥러닝용의자 X의 헌신위대한 개츠비돈 공부는 처음이라잘못은 우리 별에 있어내 옆에는 왜 이상한사람들이 많을까천번을 흔들려야 어른이 된다공부란 무엇인가1만 시간의 법칙채식주의자내가 원하는 것을 나도 모를 때아픔이 길이 되려면신경 끄기의 기술이기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