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론_평생교육의 필요성을 3가지 이상 제시하고, 나는 왜 평생교육에 참여하고 있는지, 어떤 형식으로 참여하고 있는지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09 / 2022.09.09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평생교육의 필요성을 3가지 이상 제시하고, 나는 왜 평생교육에 참여하고 있는지, 어떤 형식으로 참여하고 있는지 기술
- 1주 1차시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 및 특성에 대해 배워보았습니다. 평생교육의 필요성 3가지 이상 제시하고, 나는 왜 평생교육에 참여하고 있는지, 어떤 형식으로 참여하고 있는지 기술하시오.
- 평생교육의 필요성을 3가지 이상 제시하고, 나는 왜 평생교육에 참여하고 있는지, 어떤 형식으로 참여하고 있는지 기술하시오
- 평생교육의 필요성을 3가지 이상 제시하고, 나는 왜 평생교육에 참여하고 있는지 어떤 형식으로 참여하고 있는지 기술하세요
- 주제 평생교육의 필요성을 3가지 이상 제시하고, “나”는 왜 평생교육에 참여하고 있는지, 어떤 형식으로 참여하고 있는지 기술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자료로 사용하세요.
- 본문내용
-
평생교육론
평생교육의 필요성을 3가지 이상 제시하고, 나는 왜 평생교육에 참여하고 있는지, 어떤 형식으로 참여하고 있는지 기술하시오.
차 례
1.
서론
2.
본론
1) 평생교육의 필요성
2) 평생교육에 참여하는 이유 및 형식
3.
결론
4.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참고문헌
1. 서론
최근 몇 년 동안, 우리는 평생학습사회라는 용어를 주변에서 쉽게 많이 접하해보았을 것이다. 평생학습사회는 우리 사회의 다양한 장면에서 개별적인 학습기회가 발견되는 사회체계로서 이러한 학습기회에 참여하려는 노력이 뒷받침될 수 있다. 평생학습사회는 더 이상 우리 사회가 나아가기 위한 이상적인 비전으로만 논의되지 않는다. 오히려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삶에서 학습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현실을 대변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21세기 한국 평생교육은 급속도로 성장하여 그 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국립평생교육연구소가 이러한 성장의 중심에 있었다. 2008년 개교 이후 국가평생교육정책을 추진하기 위한 중추적인 조직으로서 창조적 학습강국을 구축하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해왔다. 또한 평생교육의 분야에서 정책 입안자, 현장 전문가, 학습자에게 평생학습을 통한 행복의 비전을 제시한다. 따라서 본 과제에서는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내가 왜 평생교육에 참여하고 있는지, 어떠한 형식으로 교육에 참여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서술하고자 한다.
2. 본론
1) 평생교육의 필요성
최근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따라서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은 크게 세 가지로 분류되었다. 첫째, 지식과 기술, 노후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20세기 후반부터 과학기술의 발달과 지식의 폭발은 놀라운 속도로 진행되어 왔다. 광고 1년차 인류가 확립한 지식의 양을 기준으로 1960년 16배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고, 21세기로 접어들면서 지식과 정보의 양은 2∼3개월 만에 두 배로 늘었다. 지식의 급속한 폭발은 지식 노화의 속도를 가속화시키고 있다. 따라서 현대사회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새롭게 형성된 지식을 습득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학교 교육만으로는 이 모든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새로운 지식을 배우는 것은 불가능하다.
둘째, 사회변화와 생활양식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과학기술의 발달과 선진 산업화는 사회를 급격히 변화시켰다. 음식, 의복, 쉼터, 가족 구조의 형태. 관계. 직업의 유형과 구조가 바뀌고, 전통적인 가치관이 무너지고, 다양한 사회적 문제가 나타났다. 개인과 집단은 새로운 생활방식에 적응하고, 전문적인 요구를 충족하며,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계속 배워야 한다.
셋째, 인간의 기대수명과 여가시간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욕구가 커지고 있다.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2006년 한국의 평균 수명은 남성 75.7세, 여성 82.3세로 평균 79.2세, 2020년에는 남성 82.3세, 여성 89세 등 85.8세로 예측됐다. 또 2017년까지 65세 이상 인구가 전체 인구의 14%를 넘는 고령화 사회에 진입하게 되며, 2026년까지 전체 인구의 20%가 65세 이상 초고령 사회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이러한 기대수명의 연장은 노년기에도 새로운 활동을 시도할 가능성을 열어준다.
2) 평생교육에 참여하는 이유 및 형식
오늘날 우리 사회의 많은 성인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교육에 참여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아마도 커뮤니티센터와 다양한 대학연계 평생교육센터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 중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는 평생학습의 사실은 학습자가 학습자에게 흥미를 주는 콘텐츠를 선택하여 어떻게 시간과 돈을 쓰려고 하는지를 알아내는 가장 쉬운 방법일 것이다. 그러나 평생학습의 현실은 이런 일반적인 형태로만 발견되는 것이 아니다.
예를 들어, 다양한 이유로 학생들이 텍스트를 공부하거나 기초 교육에 대한 요구를 충족시키고, 한국 통신 대학에 참여하고, 신용 은행 시스템을 등록하기 위해 GED를 준비할 수 없었다고 말할 수 있다. 이는 학령기에 충분히 참여하지 못한 개인이 성인이 된 후 참여하여 학습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기회라고 할 수 있다. 이는 평생학습의 중요성을 담고 있는 현실로 항상 학습에 참여하는 능력에 주목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평생학습은 관심분야의 지역도서관에서 책을 빌려서 관심분야의 책을 읽거나 공연을 보면서 문화문해력을 기르는 것으로 볼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는 학교와 같은 교육기관뿐만 아니라 삶의 다양한 장면에서도 학습 기회가 존재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평생학습의 현실은 정규교육, 비형식교육, 비공식학습의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김한별, 2010). 형식교육이란 한국통신대학처럼 학습자의 교육참여 경험이 체계적으로 구성되고, 그 경험이 사회적으로 인식되는 교육의 한 유형을 말한다. 비형식교육이란 다양한 평생교육시설에서의 프로그램처럼 의도적으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경험으로 사회적으로 인정받지 못하는 교육의 한 유형을 말한다. 그리고 비공식학습이란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노력을 통해 다양한 일상에서 이루어지는 학습을 말한다. 비공식 학습의 예는 독서, 박물관 전시 및 다양한 공연 관람을 통해 자신의 지식과 세계관을 넓히는 과정입니다. 세 가지 유형으로 요약된 평생학습 중, 통계적으로 조사된 영역은 구체적인 실천을 포착하기 어려운 비공식학습을 제외한 형식적, 비형식적 교육 측면에서 평생학습 참여 패턴이다.
이처럼 평생교육 참여 형태는 자격조건을 공식적으로 인정한 교육자가 인정한 교육과정에 따라 수행하는 학습 형태를 말한다. 고등학교 졸업 시, 우리 사회 곳곳에서 고등학교 졸업 성취도가 인정되는 것처럼 정규교육을 통한 학습경험도 사회적으로 인정될 수 있다. 평생학습의 한 유형으로는 대학과 대학원 교육, 신용은행제, 자기학습시스템, 방송통신고등학교, 방송통신대학, 사이버 원격대학, 시험시험 등의 형태로 정규교육이 나타난다.
3. 결론
교육은 단지 사춘기에 관한 것이 아니다. 학교 외에도, 교육은 가정이나 사회에서 이루어진다. 평생교육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하나는 학교교육이고 다른 하나는 비학교 교육이다. 학교교육은 유치원부터 대학원까지 집중적이고 체계적인 제도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정규교육이라고 불린다. 학교 밖 교육은 단기간에 걸쳐 수련생의 요구와 관심을 최대한 반영하는 교육과정을 제공하며 이를 비공식 교육이라고 한다.
즉 평생교육은 말 그대로 평생에 걸쳐 이루어지는 교육을 의미하며, 이는 연령과 사회의 한계를 넘어 평생에 걸쳐 이루어지는 교육을 의미한다. 출생부터 죽음까지의 삶의 모든 과정은 지속적인 교육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다. 오늘날 인간의 평균수명과 여가시간이 계속 증가하고 삶의 질 향상에 대한 욕구가 높아지고 과학기술의 발달과 산업직업구조의 변화로 평생교육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사회적 인식의 변화로 대다수가 강조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과제에서는 평생교육의 중요성에 대해서 분석해보았다.
4. 참고문헌
1) 평생교육론 교안
2) 한국평생교육, 창간호 2013, 국가평생교육진흥원
3) 한국 성인의 평생학습 참여 실태 및 요인 분석, 2006, Vol.9 No2, pp.121- 14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습계획서-청소년복지론, 정신건강론, 장애인복지론, 아동복지론, 노인복지론, 가족상담및상담치료, 가족복지론
- 대학교 대입면접질문과 답변
- 자기소개서:조리실무사합격자기소개서 조리실무사원자소서 조리실무사자기소개서 조리실무사합격자소서 조리보조자소서 조리실무원자기소개서지원동기자소서
- 리더십_누구에게나 인생에서 힘든 상황에 부딪힌다 이 때 필요한 것이 바로 회복탄력성이라고 할 수 있다 회복탄력성에 0부터 100까지 단계가 있다면 나의 회복탄력성은 어느 정도나 될까 회복탄력성의 2가지 구성요소 중 나의 회복탄력성 저수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은 무엇인가 나의 회복탄력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
- 국제경영 기업의 해외진출 방식 중 턴키계약과 BOT방식에 대해 알아보고(내용, 장단점 등) 이 방식들을 쓰고 있는 실제 기업의 사례(2개 이상)를 찾아 서술합니다 그리고 실제 기업사례의 성공여부와 2가지 해외진출방식(턴키와 BOT)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합니다
- 교육심리학 Freud와 Ericsson 이론에서 주장하는 주요 발달 단계를 설명하고, 두 학자의 주장을 비교 분석하고 이론의 한계점에 대해 기술하세요
- 자원봉사론-아동, 어르신, 장애인에 각각 자원봉사자가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윤리와 가치, 마인드, 주의할 점에 대해 설명하세요
- 외한표현교육론_PPP모형, TTT 모형 중 하나를 선택하여 한국어 말하기 수업 1개 차시 강의안을 구성하시오
- 사회복지정책론_사회복지 정책과정론의 핵심 내용을 요약하고,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구체적인 사회복지정책 사례 중 하나를 선별하여 해당 사회복지정책이 어떠한 과정을 거쳐 정책의제 및 대안의 형성과 정책 결정이 이루어졌으며, 현재 어떻게 집행되고 있는지
- 사회복지실천기술론_예비사회복지사로서의 자기인식과 과제중심모델을 활용한 성장전략수립하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