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통합교육_유아교육과 유아특수교육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근거로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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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특수아통합교육
유아교육과 유아특수교육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근거로 논하시오.
차 례
참고문헌
참고문헌
Ⅰ. 서론
인간은 누구나 평등하다는 기본원리에 입각하여 자유와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보장받게 되어 있다. 우리나라 헌법 제31조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서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라고 명시되어 있듯이, 장애유무와 상관없이 교육의 권리를 가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1991년 영유아보육법을 제정하여 아동양육이 더 이상 가정과 부모만의 책임이 아닌 국가와 사회가 공동 부담해야할 사회적 책임으로 제도화하였다. 보육은 아동의 생존과 양육에 대한 아동의 복지권을 추구하는 것은 물론 여성과 가정 및 지역사회의 복지를 추구하는 사회복지 서비스라는 포괄적인 보육서비스의 개념을 전개하고 있다. 유아교육과 유아특수교육은 대상자 및 교육과정 측면에서는 차이를 보이지만, 결론적으로 장애유무와 상관없이 아동이라면 당연히 교육의 권리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장애통합보육에서 정의하는 보육또한 장애 영유아가 일반 영유아와 함께 동등한 인격을 인정받으며, 사회구성원으로서 동일한 소속감을 갖고, 동등한 선택의 자유를 누리며 어린이집 또는 유치원에서 보육을 받는 것이라고 하였다. 본 과제에서는 유아교육과 유아특수교육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근거로 논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유아교육과 유아특수교육
유아교육은 인간발달단계의 유아기인 출생에서부터 만 6세까지에 해당하는 교육을 의미하며, 유아기의 바람직한 인간으로의 기본적인 행동을 형성을 위한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특수아동은 보통 신체 및 정서적인 측면과 더불어 감각과 언어, 운동 등에서 하나 이상의 결함을 가지고 있는 장애아동의 개념으로만 사용하고 있다. 특수교육대상자는 장애를 가지고 있는 학생 중에서 수업에 참여할 경우에 학습하기 어려운 학생을 의미한다. 즉, 우리나라에서 특수교육은 일반교육에 대비한 공통성과 장애를 가진 아동만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아동의 가능성을 최대한 끌어올려서 최종적으로 특수아동의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연구하고 지도하는 교육을 말하며, 특수교육과 관련된 서비스와 교육과정 수정을 포함하고 있다.
2. 유아교육과 특수교육의 공통점
유아교육과 특수교육의 가장 큰 공통점으로는 교육의 권리와 의무교육, 무상교육이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교육의 권리는 헌법 제31조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갖고 있음을 규정하고 있다. 또한, 교육기본법 제3조 모든 국민은 평생에 걸쳐서 학습하고 능력과 적성에 따라서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고 규정하였으며, 영유아보육법 제3조 영유아는 자신 또는 보호자의 성, 연령, 종교, 사회적 신분, 재산, 장애, 인종 및 출생지역 등에 따른 어떠한 종류의 차별도 받지 아니하고 보육되어야 한다고 규정하였다. 이러한 법률을 통하여 아동의 장애유무와 상관없이 국민이라면 당연히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갖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의무교육과 무상교육은 영유아보호법 제34조 영유아에 대한 보육은 무상으로 으로 하고 있으며,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3조 의무교육에 의거하여 만 3세 미만의 장애영아교육은 무상이며, 유치원부터 고등학교 과정의 교육을 의무교육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는 아동의 장애유무를 떠나서 모든 아동의 양육의 책임을 국가와 지역사회가 공동적인 책임 의무를 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3. 유아교육과 특수교육의 차이점
유아교육과 특수교육의 차이점은 일반영유아와 장애영유아의 교육과정, 일반보육교사와 특수보육교사의 자격기준이다. 일반영유아와 장애영유아의 교육과정의 차이는 일반적인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유아교육의 경우에는 개인의 따라서 발달부분의 편차가 존재하기 때문에 아동의 성장발달 지연을 장애라고 할 수 없으므로 발달단계에 맞는 보편적인 교육과정을 통하여 교육을 하지만, 특수교육의 경우에는 장애 판단을 받은 유아를 포함하여 장애 위험을 가지고 있는 유아들의 초기증세를 진단, 장애가 심각해지지 않도록 개개인의 장애 편차에 따라 맞춤형 프로그램을 통하여 교육을 진행한다. 또한, 특수교육은 단순히 아동을 교육하고 보육하는 것뿐만 아니라 아동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을 분석하고 가족과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아동을 돕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경우 일반아동보육시설과 장애아동보육시설로 분류하여 보육하는 차이점을 보인다. 일반보육교사와 특수보육교사의 자격기준 또한 차이가 있다. 보육교사는 영유아보육법 제21조 제3항에 따른 보육교사 2급 이상의 자격증을 소지한 자라면 보육교사 자격요건에 준하지만, 특수보육교사의 경우에는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특수교육 또는 재활관련 교과목 및 학점을 이수해야 한다. 이는 일반영유아 보육에 비하여 전문성을 요하는 특수보육교사에 대한 자격요건을 강화함으로써 장애영유아에 맞는 맞춤형 보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보여진다.
Ⅲ. 결론
이상 유아교육과 유아특수교육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근거로 서술하였다. 현대사회 접어들면서 장애에 대한 인식이 개선됨에 따라 장애 영유아에 대한 보육 또한 관심이 대두되고 있다. 장애인 또한 우리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받아들여지는 사회적 분위기에 맞춰서 일반영유아와 장애 영유아에 대한 통합보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장애아 통합보육을 통하여 영유아기에 자신과 다른 구성원에 대한 존중과 이해를 배울 수 있으며, 편견보다는 개별성을 인식하고 그에 맞게 대처하는 방법을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있다. 장애 영유아는 일반적인 사회 내에서 생활하면서 차별의식을 경험하지 않게 되면서 모든 영유아는 민주시민으로서 성장할 수 있는 가장 바람직한 보육과정의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Ⅳ. 참고문헌
국가법령정보센터 홈페이지_교육기본법, 영유아보육법,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장애아 통합보육 컨설팅 매뉴얼(2018). 어린이집안전공제회, 한국보육진흥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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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잘 참고하여 과제 제출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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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11.20 14:3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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