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_여러분이 다양한 사람들과의 경험 속에서 이해되지 않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누군가의 행동이나 성격, 혹은 태도들을 이해하기가 어렵다면 그러한 특성들의 형성요인을 사회환경과 사회체계 측면으로 추론해보고, 이를 통해 여러분 자신이 인간을 이해하는 관점이 새롭게 생겨났다면 그것이 어떤 것인지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09 / 2022.09.0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자료로 사용하세요.
본문내용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여러분이 다양한 사람들과의 경험 속에서 이해되지 않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누군가의 행동이나 성격, 혹은 태도들을 이해하기가 어렵다면 그러한 특성들의 형성요인을 사회환경과 사회체계 측면으로 추론해보고, 이를 통해 여러분 자신이 인간을 이해하는 관점이 새롭게 생겨났다면 그것이 어떤 것인지 기술하시오.
차 례
참고문헌
참고문헌
Ⅰ. 서론
인간은 어머니의 체내에서 수정되는 순간부터 환경의 영향을 받게 된다. 이는 태내환경 또한 어머니의 영향 및 정서적 안정, 사회적지지 등에 의하여 각기 다른 환경에서 삶을 시작하게 되는 것이다. 태어난 후부터는 어머니 이외에 가족이라는 환경과 가족이 서로를 대하는 방식이나 언어 등 또 다른 환경을 경험하고, 성장하는 내내 환경 속에서 환경의 영향을 받게된다. 인간은 주변 환경과 상호작용을 통하여 발전하는 능동적인 존재이다. 그래서 인간이 사회를 벗어나서 홀로 살아가거나 발전하는 것은 상상할 수 없을 것이다. 따라서 인간의 행동적 특성 및 태도는 그 사람이 속한 사회환경과 사회체계적인 요인을 고려하여 이해할 수 있는 자세를 필요로 하고 있다. 본 과제에서는 다양한 사람들과의 경험 속에서 이해되지 않는 사람들의 행동이나 성격 혹은 태도 등에 대한 특성들의 형성 요인을 사회환경과 사회체계 측면에서 추론해보고, 이를 통하여 자신이 인간을 이해하는 관점이 새롭게 생겨났다면 어떠한 것인지 기술하고자 한다.
Ⅱ. 본론
본인은 영화 ‘굿윌헌팅’에 대하여 기술하고자 한다. 주인공 ‘윌’은 어릴 적 여러 번의 입양과 파양을 겪으면서 양아버지에게 어릴 적부터 학대를 받으면서 자라왔으나, 수학에 천재적 재능을 타고난 천재로 MIT공대 교실의 바닥을 청소하던 중 우연히 램보 교수를 만나게 되고, 램보교수는 그에게 정신과상담을 받아보길 권하며 상담사를 연결해주지만, 모두 그와의 상담을 포기하게 되고, 예전 학창시절의 룸페이트였던 심리학 교수 숀에게 윌의 상담을 의뢰하고 윌은 숀과의 상담을 통하여 변화해가는 모습을 볼 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영화에서는 상담기법을 통하여 주인공 ‘윌’의 잠재적 의식에 자리잡은 상처 등을 의식으로 이끌어내어 치료해가는 과정을 볼 수 있다.
주인공 ‘윌’은 자신의 암울했던 과거시절과 내면을 드러내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느끼고 있으며, 이를 표현하는 방법이 공격적인 언행을 사용한다는 부분이다. 윌은 자신이 두려워한다는 사실을 상대방에서 들키지 않기 위하여 상대방이 자신을 분석하기 전에 자신이 가지고 있는 천재성을 활용한 화술을 이용하여 먼저 상대방을 공격함으로써 자신을 지키려고 했으며, 이러한 부분들이 문제행동으로 발생하게 되었다. 또한, 과거 의붓아버지에게 학대받은 경험과 반복된 입양과 파양으로 인하여 사람들에 대한 불신으로 인하여 윌에게 있어서 상담사들과 숀은 자신의 문제에 대하여 분석하려는 사람들에 지나지 않았을 것이다. 윌은 자신이 실제 겪은 경험을 통한 깨달음이 아닌 책을 통하여 쌓은 지식과 이론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그의 기준대로 판단하는 것에 대한 문제가 보여진다. 이 또한 타인에 대한 불신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지식을 바탕으로 해석하는 것이 정답이며, 전부인 것처럼 행동한다. 이러한 부분을 통하여 알 수 있는 것은, 윌이 세상과 소통하는 방법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이 아닌 책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얻게 된 지식을 바탕으로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윌이 신뢰하는 3명의 친구를 제외한 타인과의 상호작용에 대한 두려움을 갖은 윌은 지식과 친구들과의 상호작용이라는 자신이 만들어 놓은 작은 틀 안에서 생긴 좁디좁은 식견으로 타인을 판단하는 것이 문제의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해당 영화의 주인공 ‘윌’을 통하여 알 수 있는 것은 과거의 경험 및 환경과의 상호작용이 한 사람의 인생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는 것이다. 숀을 만나기 전에 만났던 5명의 상담사들은 윌이 이야기를 꺼내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으나, 숀의 경우에는 그가 꺼내는 대화에 초점을 맞추면서 윌의 환경과 그가 겪은 상처 등에 집중하였다. 또한, 윌이 자신의 아픔을 이야기하는 것을 두려워하는 것을 알고 본인의 아픔을 먼저 이야기 해줌으로써 윌의 마음을 열게 했다. 이는 숀이 자기노출을 통하여 윌과의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면서 상담의 시작을 알리는 것으로 보여진다. 또한 숀은 윌에게 때로는 침묵으로 대함으로써 윌이 스스로 자신에 대하여 직면할 수 있는 시간과 고민할 수 있는 시간을 통하여 자신의 이야기를 시작할 수 있게 되면서 원활한 상담이 진행될 수 있었다. 숀은 윌에게 ‘네 잘못이 아니야’라고 이야기 해준다. 이 말 한마디는 윌에게 아주 큰 위로가 되었고, 본인이 자라면서 겪었던 성장과정이 자신의 탓이 아님을 깨닫게 된다. 학대받는 아이들의 경우, 모든 이유는 자신에게 있으며, 자신이 잘못했기 때문이라는 생각을 갖고 있다는 점에서 숀의 그 말 한마디는 윌의 무의식 속에 감춰져있던 상처를 치유하는 말이었다고 생각된다. 이 영화를 통하여 인간을 이해하는 관점에 대하여 다시 한번 고민해보지 않을 수 없었다. 그리고 내 기준대로 다른 사람을 평가하고 판단하는 것이 과연 옳은 것인가 또한 생각하게 되었다. 그리고 다른 사람을 온전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사람을 직접 겪어봐야 가장 정확하게 그 사람에 대하여 알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게 되었다. 모든 사람들은 각기 다양한 환경에서 살아왔고, 그에 따른 영향으로 인하여 만들어진 행동이 있을 것이다. 때로는 그 행동이 내 기준에서는 불편하게 느껴질 수 있겠지만, 그 사람을 직접 경험함으로써 그 사람의 행동에 대한 원인을 생각해볼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된다.
Ⅲ. 결론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인간은 혼자 살아갈 수 없는 존재이며, 그러기 위해서는 사회 속에 소속되어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방법을 터득하면서 살아가야하는 의존적인 존재라고 할 수 있다. 인간과 환경은 하나의 통합된 총체로 이해하는 ‘환경 속 인간’이라는 관점을 유지하고 있다. 이는 인간은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통하여 살아갈 수 있고, 이를 통하여 사회적 질서가 확립된다고 보여진다. 그래서 과거 자신의 겪었던 상호작용 대상과 방법을 통하여 한 인간의 심리적 및 사회적인 부분이 구성된다고 생각한다. 사회 내에서 원활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그 사람을 온전히 이해하는 열린 마음이 필요할 것이며, 이를 통하여 사회 안에서 원활한 상호작용을 통한 건강한 사회가 만들어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Ⅳ. 참고문헌
이진향, 강이근(201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창지사.
조홍식, 김상균, 최일섭(2015). 사회복지개론. 나남.
권중돈(2014).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이론과 실천.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pllt 전체 요약 레포트
  • 이란 무엇인가? 누군가 한 언어를 사용할 줄 안다고 말할 때 그 의미는 무엇인가? 제1 언어와 제2 언어를 어떻게 정확하게 기술할 수 있을까? 제1 언어와 제2 언어사이의 언어학적 차이들은 무엇인가? 이러한 심오한 질문들은 언어학 원리의 중심 과제라 할 수 있다.- 언어 교사는 제2 언어의 체계 및 기능과 학습자의 제1 언어와 제2 언어 사이의 차이점들을 이해해야 할 필요가 있다. - 교사가 한 언어를 이해하고 말할 수 있는 것과 그 언어의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이 회의의 시기 동안 그는 개인의 획일적인 사고와 행동이 가져오게 될 폐해를 절감하게 된다. 이것은 훗날 『자유론』에서 개인의 개별성과 자율성에 대한 열렬한 지지로 나타나게 된다. 3. 챕터별 핵심내용 요약(1) 제1장 서론종래의 자유 개념을 살펴 보고 민주주의의 새로운 문제로 ‘다수자의 전제’를 지적한다.(2) 제2장 사상과 언론의 자유에 관하여지배적인 사상이 다른 사상을 억압하는 사회는 올바르지 않다. 다양한 사상을 포용하는 사회

  • [호텔관광] 호텔 이미지가 호텔 수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이미지의 차원 144.이미지이론 - 17제3절 호텔이미지에 대한 이론적 고찰 - 181.호텔이미지개념 - 182.호텔이미지의 중요성 - 203.호텔 이미지 형성과정 214호텔 이미지에 영향을 주는 변수- 231) 환경변수 - 252) 고객 속성 변수 -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이다.이 연구는 제7차 교육과정의 현장 적용 가능성 제고를 모색하는 연구의 하나로서, 초등학교 도덕, 실과, 체육, 음악, 미술의 5개 교과 영역에서 학습자의 다양한 특성과 요구를 고려한 교육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시할 것인가를 수업 및 평가 차원에서 조망하였다. 이 연구가 개인차 교육을 시도해 보고자 하는 교사나, 이미 어떤 식으로든지 개인차 교육을 실천하고 있는 현장 학교, 교사들에게 이론적 틀을 제공하여 체계적인 개인차 고려 수업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이붕의 정부사업보고를 통해 본 중국경제의 현황과 전망채희준 : 극동문제 : 1995: 196(”95.6):28-439 정부의 남북경협 활성화 대책과 기업의 대응조명균 외: 통일경제 : 1995: 1(”95.1):7-2610 정부 규제완화 시책의 평가와 앞으로의 과제변양호 외: 공정경쟁: 1995: 2(”95.5):11-2711 김영삼 정부,2년을 평가한다 강철규 외: 경제정의: 1995: 25(”95.3):121-15712 1950연대 정부정책과 자본가의 형성정이근: 동아대사회과학론집 : 1994: 11(”94.12):173-19613 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