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수방법론_직접적 교수모델과 간접교수모델의 특징 및 수업 적용방안을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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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교수방법론
직접적 교수모델과 간접교수모델의 특징 및 수업 적용방안을 제시하시오.
차 례
1.
서론
2.
본론
(1) 직접적 교수모델의 특징 및 수업 적용방안
(2) 간접적 교수모델의 특징 및 수업 적용방안
(3) 나의 가족분석
(4) 가족생활 프로그램 계획
3.
결론
4.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참고문헌
1. 서론
최근 급격한 산업화와 여성의 사회진출, 맞벌이 가정이 증가함에 따라서 한국사회에서 맞벌이 가정은 보편화된 사회적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맞벌이 가정이 가장 어려움을 겪는 부분이 자녀를 양육하는 부분이다. 맞벌이 가정의 부모는 자녀와 함께 보내는 시간이 부족하거나 자녀를 직접 돌보지 못한다는 사실에 대하여 죄책감을 갖고 있으며, 부모의 역할에 대한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그에 따른 양육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사회적 현상으로 인하여 자녀의 교육 기능은 가정보다는 보육기관으로 점차 이양되고 있으며, 이로 인하여 맞벌이 가정에 대한 양육지원 및 부모역할 수행에 대한 지원이 더욱 중시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과제에서는 직접적 교수모델과 간접교수모델의 특징 및 수업 적용방안을 제시하고, 나의 가족을 분석하여 가족생활 프로그램 중에서 어떤 것을 적용할 것인지를 결정한 후, 3회기로 구성된 가족생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자 한다.
2. 본론
(1) 직접적 교수모델의 특징 및 수업 적용방안
직접교수모델은 교사가 주도적으로 학습활동을 조직하고 이끌어나가는 교수모형이다. 직접교수모델에서 학습과제들은 학생들이 수행성취의 기준에 도달할 때까지 교사가 학생들에게 과제 성취하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 및 안내과정을 거치도록 체계적인 구조화를 이루고 있다. 이는 수업목표를 성취하는 다른 어떤 모델보다 효과적인 교수모형이라고 할 수 있다. 직접교수모델의 가장 큰 특징은 교사를 중심적으로 의사결정이 이루어지고, 교사가 학생들의 수업참여를 위하여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교사는 총 6단계에 걸쳐서 직접교수모델 수업을 진행하게 되는데, 1단계 이전수업 과제복습 단계, 2단계 새로운 과제 제시, 3단계 초기과제연습, 4단계 과제 피드백 및 교정, 5단계 독립적 연습, 6단계 본시복습 단계로 진행하게 된다. 교사는 정확한 학습목표를 통하여 학생들에게 기술 및 기능과 개념을 교사의 시범을 포함하여 과제를 제시하며, 학생들이 과제연습 시에는 긍정적, 교정적 피드백과 더불어 많은 강화 피드백을 사용하여 학생들의 학생활동에 대하여 주도하며, 조절하여 적용해야 한다.
(2) 간접적 교수모델의 특징 및 수업 적용방안
간접적 교수모델은 교사가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의 동기유발을 위한 설계된 문제를 제시하고, 학생은 질문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는 특징을 갖고 있다. 이는 어떤 특정한 문제의 상황에 대한 내용이 아닌 탐구 과정을 알고 숙달하는 것을 강조하고 있으며, 사고력을 신장시키고, 내용보다는 처리 과정 중심적이다. 교사는 학생들이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설계하며, 학생은 자료를 조작하기 보다는 관찰 및 질문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한다. 또한 개념이나 일반화를 가르치기 보다는 설명을 요하는 문제에 적합하게 적용해야 한다. 간접적 교수모델은 총 5단계로 구분할 수 있는데, 1단계 문제와 대면 단계, 2단계 자료수집 및 확인단계, 3단계 자료수집 및 실험단계, 4단계 설명단계, 5단계 해결과정의 분석으로 이루어져 있다.
(3) 나의 가족분석
나의 가족은 나와 남편, 딸(3살)과 살고 있는 맞벌이 가정이다. 우리는 어린 나이에 만나서 아이를 갖게 되면서 육아의 대한 부담감과 맞벌이 가정에서 겪을 수 있는 남편과의 가사역할분담 등으로 인하여 갈등을 겪었다. 아이가 성장하면서 아이의 양육과 교육방식 등에 대한 생각의 차이로 인하여 갈등상황이 빈번하게 발생하였다.
하지만 어린 나이에 만나서 서로의 힘든 시기를 이해하고, 상대방의 입장과 생각 등을 알기 위하여 우리 부부는 끊임없이 대화를 통하여 생각과 의견을 공유하려는 노력을 많이 하였다. 우리 가족의 가장 큰 장점은 갈등상황이 발생하면 회피하기 보다는 대화를 통하여 해결하려는 노력하는 점을 꼽을 수 있다. 하지만 여전히 부모의 역할에 대해 어색하고 모르는 부분이 많음으로 인해서 생기는 갈등상황은 발생하고 있고, 아이에게 좋은 부모의 역할이 무엇인지에 대한 고민이 많다.
(4) 가족생활 프로그램 계획
프로그램명 : 맞벌이 가정 대상 부모교육 프로그램 “슬기로운 부모생활”
대상 : 30대~40대 맞벌이 부부 10쌍 회기/시간: 총 3회기/회기당 120분
교육내용 :
1회기) 부부생활 및 부모-자녀 관계 진단하기: 부부의 관계기술, 세대차이를 극복하는 눈높이 맞춤 대화기술, 부모의 분노조절 방법, 자녀의 연령별 행동특성 알아가기, 부모-자녀 의사표현하는 대화기술, 자녀와의 갈등원인 알아가기.
2회기) 관계형성 교육: 자녀의 원만한 가족 및 교우관계를 위한 교육, 자녀와 함께 휴일보내는 방법.
3) 예절지도교육: 기본적인 예절교육방법, 밥상머리교육방법, 올바른 훈육방법.
3. 결론
맞벌이 가정의 증가로 인하여 바람직한 방향으로의 성장과 발달 및 질 높은 자녀교육이 가정에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부모교육의 중요성에 대하여 부각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이러하나 부모교육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교육내용에 적합한 교수방법을 선정하여 이를 전달함으로써 부모가 자녀에게 직접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나 또한 자녀를 두고 있는 부모로서 부모교육을 통하여 부모의 역할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자녀를 양육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방법을 습득하는 데 필요한 의미 있는 교육이라고 생각한다.
4. 참고문헌
이효진(2012).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황응연 외4인(2000). 교육심리학. 문음사.
박정임(2016). 맞벌이 가정의 부모교육 요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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