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수방법론_직접적 교수모델과 간접교수모델의 특징 및 수업 적용방안을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09 / 2022.09.0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자료로 사용하세요.
본문내용
영유아교수방법론
직접적 교수모델과 간접교수모델의 특징 및 수업 적용방안을 제시하시오.
차 례
1.
서론
2.
본론
(1) 직접적 교수모델의 특징 및 수업 적용방안
(2) 간접적 교수모델의 특징 및 수업 적용방안
(3) 나의 가족분석
(4) 가족생활 프로그램 계획
3.
결론
4.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서론
최근 급격한 산업화와 여성의 사회진출, 맞벌이 가정이 증가함에 따라서 한국사회에서 맞벌이 가정은 보편화된 사회적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맞벌이 가정이 가장 어려움을 겪는 부분이 자녀를 양육하는 부분이다. 맞벌이 가정의 부모는 자녀와 함께 보내는 시간이 부족하거나 자녀를 직접 돌보지 못한다는 사실에 대하여 죄책감을 갖고 있으며, 부모의 역할에 대한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그에 따른 양육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사회적 현상으로 인하여 자녀의 교육 기능은 가정보다는 보육기관으로 점차 이양되고 있으며, 이로 인하여 맞벌이 가정에 대한 양육지원 및 부모역할 수행에 대한 지원이 더욱 중시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과제에서는 직접적 교수모델과 간접교수모델의 특징 및 수업 적용방안을 제시하고, 나의 가족을 분석하여 가족생활 프로그램 중에서 어떤 것을 적용할 것인지를 결정한 후, 3회기로 구성된 가족생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자 한다.
2. 본론
(1) 직접적 교수모델의 특징 및 수업 적용방안
직접교수모델은 교사가 주도적으로 학습활동을 조직하고 이끌어나가는 교수모형이다. 직접교수모델에서 학습과제들은 학생들이 수행성취의 기준에 도달할 때까지 교사가 학생들에게 과제 성취하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 및 안내과정을 거치도록 체계적인 구조화를 이루고 있다. 이는 수업목표를 성취하는 다른 어떤 모델보다 효과적인 교수모형이라고 할 수 있다. 직접교수모델의 가장 큰 특징은 교사를 중심적으로 의사결정이 이루어지고, 교사가 학생들의 수업참여를 위하여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교사는 총 6단계에 걸쳐서 직접교수모델 수업을 진행하게 되는데, 1단계 이전수업 과제복습 단계, 2단계 새로운 과제 제시, 3단계 초기과제연습, 4단계 과제 피드백 및 교정, 5단계 독립적 연습, 6단계 본시복습 단계로 진행하게 된다. 교사는 정확한 학습목표를 통하여 학생들에게 기술 및 기능과 개념을 교사의 시범을 포함하여 과제를 제시하며, 학생들이 과제연습 시에는 긍정적, 교정적 피드백과 더불어 많은 강화 피드백을 사용하여 학생들의 학생활동에 대하여 주도하며, 조절하여 적용해야 한다.
(2) 간접적 교수모델의 특징 및 수업 적용방안
간접적 교수모델은 교사가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의 동기유발을 위한 설계된 문제를 제시하고, 학생은 질문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는 특징을 갖고 있다. 이는 어떤 특정한 문제의 상황에 대한 내용이 아닌 탐구 과정을 알고 숙달하는 것을 강조하고 있으며, 사고력을 신장시키고, 내용보다는 처리 과정 중심적이다. 교사는 학생들이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설계하며, 학생은 자료를 조작하기 보다는 관찰 및 질문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한다. 또한 개념이나 일반화를 가르치기 보다는 설명을 요하는 문제에 적합하게 적용해야 한다. 간접적 교수모델은 총 5단계로 구분할 수 있는데, 1단계 문제와 대면 단계, 2단계 자료수집 및 확인단계, 3단계 자료수집 및 실험단계, 4단계 설명단계, 5단계 해결과정의 분석으로 이루어져 있다.
(3) 나의 가족분석
나의 가족은 나와 남편, 딸(3살)과 살고 있는 맞벌이 가정이다. 우리는 어린 나이에 만나서 아이를 갖게 되면서 육아의 대한 부담감과 맞벌이 가정에서 겪을 수 있는 남편과의 가사역할분담 등으로 인하여 갈등을 겪었다. 아이가 성장하면서 아이의 양육과 교육방식 등에 대한 생각의 차이로 인하여 갈등상황이 빈번하게 발생하였다.
하지만 어린 나이에 만나서 서로의 힘든 시기를 이해하고, 상대방의 입장과 생각 등을 알기 위하여 우리 부부는 끊임없이 대화를 통하여 생각과 의견을 공유하려는 노력을 많이 하였다. 우리 가족의 가장 큰 장점은 갈등상황이 발생하면 회피하기 보다는 대화를 통하여 해결하려는 노력하는 점을 꼽을 수 있다. 하지만 여전히 부모의 역할에 대해 어색하고 모르는 부분이 많음으로 인해서 생기는 갈등상황은 발생하고 있고, 아이에게 좋은 부모의 역할이 무엇인지에 대한 고민이 많다.
(4) 가족생활 프로그램 계획
프로그램명 : 맞벌이 가정 대상 부모교육 프로그램 “슬기로운 부모생활”
대상 : 30대~40대 맞벌이 부부 10쌍 회기/시간: 총 3회기/회기당 120분
교육내용 :
1회기) 부부생활 및 부모-자녀 관계 진단하기: 부부의 관계기술, 세대차이를 극복하는 눈높이 맞춤 대화기술, 부모의 분노조절 방법, 자녀의 연령별 행동특성 알아가기, 부모-자녀 의사표현하는 대화기술, 자녀와의 갈등원인 알아가기.
2회기) 관계형성 교육: 자녀의 원만한 가족 및 교우관계를 위한 교육, 자녀와 함께 휴일보내는 방법.
3) 예절지도교육: 기본적인 예절교육방법, 밥상머리교육방법, 올바른 훈육방법.
3. 결론
맞벌이 가정의 증가로 인하여 바람직한 방향으로의 성장과 발달 및 질 높은 자녀교육이 가정에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부모교육의 중요성에 대하여 부각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이러하나 부모교육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교육내용에 적합한 교수방법을 선정하여 이를 전달함으로써 부모가 자녀에게 직접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나 또한 자녀를 두고 있는 부모로서 부모교육을 통하여 부모의 역할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자녀를 양육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방법을 습득하는 데 필요한 의미 있는 교육이라고 생각한다.
4. 참고문헌
이효진(2012).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황응연 외4인(2000). 교육심리학. 문음사.
박정임(2016). 맞벌이 가정의 부모교육 요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보육프로그램 학자들의 교육내용과 교사의 역할00
  • 적용 및 문제점가정에 기반을 둔 가정중심 모델임에도 불구하고 한국에서는 가정을 중심으로 프로그램이 확산되지는 않았다. 따라서,가정을 중심으로 가정방문교사와 부모의 협력을 통한 교육이 실시될 필요가 있으며 포테이지 프로그램의 공식적 운영을 위한 주체가 한국에도 설립되어야 할 것이다. 포테이지 프로그램은 가정중심 접근이기 때문에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시 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그러나, 최근 많은 어린이집과 유치원에서 장애유

  • 영유아교사론B)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논하시고,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적용하는 데 중요한 관점을 제시하고 있다.성숙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첫째, 자기효능이다.자기효능은 구체적인 행위를 수행할 수 있다는 신념을 의미한다. 따라서 교사의 자기효능이란 학생들을 잘 가르칠 수 있다는 능력에 대한 교사의 개인적 신념을 말한다, 교사의 자기효능은 교수효능과 개인적 효능으로 구분할 수 있다. 교수효능이란 특정 교수행위가 어떤 결과를 나타낼 것이라는 결과기대를, 개인적 효능은 특정

  • [학사] [유아교육]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고찰
  • 및 사회에 적응하는 방법을 제공한다.유아간의 상호작용은 프로젝트 접근법에서 매우 강조되는 상호작용이라고 할 수 있다. 프로젝트 활동은 발달적인 효과에 기초하여 유아들이 소집단의 적극적인 놀이활동과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증진시키는 효율적인 교수전략이며 또래 놀이를 통한 교수전략이다. 즉, 또래와의 학습은 교사의 직접적인 지시와 주도를 상대적으로 감소시켜 유아 중심의 학습활동으로 이끌수 있다는 것이다.(허지영, 2001)Ⅲ. 레지

  • 사회과학 생애주기별 서비스
  • 모델 적용과 전망1) 생애주기별 서비스 모델의 의의① 재활서비스를 삶의 전 과정이라는 거시적 관점에서 계획하고 실시함으로써 재활서비 스의 종적인 연결이 이루어질 수 있다.: 우리의 삶은 단절적인 것이 아니라 연속적인 것임에도 불구하고 재활서비스를 제 공하는 기관의 행정가와 직원의 안목은 생애의 어느한 시기에 단절되는 경우가 많 다. 그러나 그 단절을 접고 연속적인 서비스 전달체계를 모색하는 것이 필요하다.② 생애주기별 발달특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수업개선계획을 수행하는 것을 도와줌.② Jane Simmons(학교 교장) : 임상장학 임상장학의 모형들은 그 단계가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제시되어 있으나, 결국 ‘수업관찰 전(계획) - 수업관찰 및 협의회(장학실행)-수업관찰 후(평가)의 체계적이고도 순환적인 3단계로 되어 있다(김형관 외, 신장학론 p.99).을 시작하였다. 전형적인 임상장학의 주기에 따라, 교사들과 함께 사전협의회를 개최하고, 앞으로 수업의 계획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 작업이 끝나면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