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학_문제 상황을 설정하고, 그에 맞는 상담이론의 과정과 기법을 적용해 상담을 진행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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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상담심리학
문제 상황을 설정하고, 그에 맞는 상담이론의 과정과 기법을 적용해 상담을 진행하시오.
차 례
Ⅰ.
서론
Ⅱ.
본론
1. 문제상황
2. 상담기법 및 과정
1) 정보수집
2) 라포형성
3) 문제점 인식시키기
4) 상담실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Ⅰ. 서론
청년기의 발달 과업은 성인 정체감 형성 및 성숙한 한 개인으로 사회에 적응하고, 부모에게서 심리적으로 독립하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성숙한 성인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부모로부터 적절한 심리적인 독립을 필요로 하고 있다. 부모와의 애착관계는 청년기의 성격발달 및 적응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유아기에 경험하는 부모와의 애착 및 분리과정의 경우에는 한 개인의 생애주기 전반에 걸쳐서 진행되고 특히 청년기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그동안 부모와의 관계는 5세 이전에 가장 중요하다고 보았으며, 청년기에 대해서는 강조되지 않았다. 하지만 유아기에 부모와의 관계가 청년기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성인으로서 사회화 과정을 이루는데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청년기에도 부모와의 애착관계는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초기 부모와의 애착관계에 문제가 생기면 청년기가 된 이후에도 우울증, 불안, 두려움, 공포 등 다양한 심리적인 문제를 야기시킬 수 있는만큼 이러한 부분을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한 상담기법을 통하여 이를 치료하는 것이 건강한 청년기를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준다고 할 수 있다. 본 과제에서는 문제 상황을 설정하고, 그에 맞는 상담이론의 과정과 기법을 적용하여 상담을 진행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문제상황
20대 여성A씨는 6살에 부모의 이혼으로 인하여 2살 터울의 여동생은 어머니와, A씨는 아버지와 함께 살았다. A씨는 아버지의 알코올 중독과 가정폭력으로 인하여 조부모님과 친척집을 전전하게 살아오면서 불우한 어린시절을 보냈다. 초기 부모와의 애착관계 형성 결핍으로 인하여 현재까지 우울증과 무기력, 불면증 등으로 인하여 고등학교를 중퇴하고 현재까지 무직으로 집안에서만 생활하고 있다. 상담의뢰자는 A씨의 고모이며, 관할 주민센터를 통하여 상담연계가 이루어졌다.
2. 상담기법 및 과정
위 상담사례를 인지치료를 통한 상담 과정 및 기법을 적용하여 상담을 진행하고자 하며, 상담은 총 8회기로 진행한다.
1) 정보수집
내담자와의 만남을 통하여 기본적인 정보와 현재 상태에 대해서 파악하고, 상담의 목적을 설명하고, 현재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검사지를 작성하도록 한다. 이때 내담자에게 검사의 목적과 검사의 필요성 및 방법 등을 상세하게 설명해주고, 상담실에서 혼자 검사지를 작성할 수 있도록 한다.
2) 라포형성
내담자에게 우울증 치료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 형성 및 내담자로 하여금 치료의지를 갖을 수 있도록 지지해주면서 편안하고 안정된 분위기를 조성해주고,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앞으로 진행될 상담과정 및 내용 등을 충분하게 설명해준다.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인지치료를 통하여 우울증 치료가 어떻게 가능한지에 대해서 알려주기 위해 내담자의 삶에서 일어났던 구체적인 사건 등을 바탕으로 대화를 시작한다. 평소 불안과 두려움으로 인한 불면증으로 인하여 일상생활이 어려움을 호소하는 내담자에게 현실화되지 않은 것을 현실화 된 것처럼 부정적으로 되어갈 것이다라는 생각으로 인하여 갖게 된 감정이라는 것을 알 수 있도록 설명하면서 이러한 부분을 인치치료를 통하여 개선될 수 있다고 설명해준다. 이후 상담자는 내담자의 생각과 감정사이의 관계성을 파악하면서 내담자가 갖고 있는 불안과 두려움이 어떤 것인지 추적한다. 인지모델 그림을 통하여 상황, 생각(사고), 감정을 구분하여 설명해주고, 이 상담의 목적과 인지치료에 대한 효과성을 인식시켜주면서 건강한 삶으로의 의지를 갖을 수 있도록 충분한 동기부여를 해준다.
3) 문제점 인식시키기
평소 어떤 일상을 보내고 있는지에 대해서 대화를 나누면서,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겪는 상황은 우리가 갖게 되는 감정 또는 행동이 바로 본인의 생각과 관련되어 있음을 알려주고, 감정 또는 행동 이전에 본인이 떠오르는 생각을 스스로 발견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이야기해주면서, 하나의 과제를 제시하여 다음 상담회기에 가져올 수 있도록 한다. 과제는 구체적인 상황에 대한 기분이 변화하거나 부정적인 생각을 하고 있는 나 자신을 발견한다면 지금 감정이 어떠한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작성할 수 있도록 한다. 상담 전까지 하루에 하나씩 작성하도록 하고, 이러한 활동이 인지치료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이 과제를 바탕으로 내담자 스스로 본인의 감정을 자각하는 훈련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려주고, 충분히 공감하고 지지해주면서 이러한 부정적인 감정은 본인 스스로 우울감에 빠지게 한다는 것을 자각시켜준다. 또한 작성지에 적혀있는 문제상황에 대한 감정을 스스로 평가하도록 하여 본인이 불안해하고 걱정하는 상황은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을 일깨워줌으로써 부정적인 사고가 아닌 합리적이고 긍정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4) 상담실시
내담자의 작성지를 바탕으로 작성하면서 느낀 감정이나 생각 등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면서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에 대해서 파악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질문을 통하여 응답을 유도한다. 현재의 본인상태에 대한 문제의 원인으로 생각되는 부분에 대해서 대화를 나누면서, 내담자의 유년시절에 대해 질문을 통하여 파악한다. 내담자가 기억하는 부모님은 어떤 존재였으며, 어머니와 아버지에 대한 기억을 떠올리도록 하고 이때의 감정과 생각에 대해서 이야기 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부모님이 이혼했을 때의 감정이나, 아버지와의 생활 등에 대해서 이야기하면서 내담자의 감정변화 등을 관찰한다. 상담자는 내담자 본인 스스로 불우한 유년시절의 기억에 직면하도록 하여 그때의 부정적인 감정이 성인이 된 지금까지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해줌으로써 현재 자신이 가지고 있는 문제의 원인은 본인의 잘못이 아닌 본인을 둘러싼 주변 환경에 있음을 자각시킨다. 본인의 문제를 직면하게 함으로써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평소 본인이 관심이 있던 영역 또는 활동 등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면서 스스로 변화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한다. 이 후 상담이 종료되었음을 알리고, 상담에 참여한 부분에 대해서 충분히 지지와 격려를 해주며, 내담자에게 상담 전과 후의 변화에 대해서 스스로 느끼는 부분이 어떠한 것이 있는지 이야기를 나눠보고, 상담 이후에 본인의 변화에 필요한 활동에 대해서 고민해볼 수 있도록 하면서 상담을 종료한다.
Ⅲ. 결론
인지치료에서 우울증은 내담자 본인에게 일어난 일에 대해서 자기를 비난하는 등의 인지적 오류로 인하여 왜곡하는 경향이 있다고 하였다. 이에 인지적 이론을 주장한 Beck은 우울증 환자의 감정을 변화 및 경감시키기 위하여 환자 스스로 사고과정에 직접적으로 개입할 수 있도록 격려했다는 점에서 그의 이론의 가장 큰 장점으로 할 수 있다. 이는 본인의 문제에 대해서 스스로 직면하게 함으로써 문제 해결 또한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자기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줬다는 점에서 상담의 효과를 살펴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Ⅳ. 참고문헌
강경미(2011).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대명사.
김진남(2009). 인지치료를 통한 군 장병의 우울증 상담사례 연구. 국제신학대학원대학교.
유현주(2014). 중년기 여성의 우울증 극복방안: 아론 벡(A.T.Beck)이론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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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신보건임상심리사 자기소개서 및 면접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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