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_2주 2강에서 BCG 매트릭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최근, 기업의 자본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사업 혹은 제품을 시장에 동시에 출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정 기업을 대상으로 현재 운영하고 있는 사업부 혹은 제품라인 등에 대한 BCG 매트릭스를 작성해보고 각 사업 혹은 제품에 대한 향후 전략을 구체적으로 수립해 보시기 바랍니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09 / 2022.09.09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A+ 100점 마케팅원론 - 2주 2강에서 BCG 매트릭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최근, 기업의 자본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사업 혹은 제품을 시장에 동시에 출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정 기업을 대상으로 현재 운영하고 있는 사업부 혹은 제품라인 등에 대한 BCG 매트릭스를 작성해보고 각 사업 혹은 제품에 대한 향후 전략을 구체적으로 수립해 보시기 바랍니다.
- 마케팅원론_2주 2강에서 BCG 매트릭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최근, 기업의 자본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사업 혹은 제품을 시장에 동시에 출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정 기업을 대상으로 현재 운영하고 있는 사업부 혹은 제품라인 등에 대한 BCG 매트릭스를 작성해보고 각 사업 혹은 제품에 대한 향후 전략을 구체적으로
- 2주 2강에서 BCG 매트릭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최근에 기업의 자본력을 바탕으로 다양
- 마케팅원론_최근 기업의 자본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사업 혹은 제품을 시장에 동시에 출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정 기업을 대상으로 현재 운영하고 있는 사업부 혹은 제품 라인 등에 대한 BCG 매트리스를 작성해보고 각 사업 혹은 제품에 대한 향후 전략을 구체적으로 수립해 보시기 바랍니다
- BCG 매트릭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최근, 기업의 자본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사업 혹은 제품을 시장에 동시에 출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정 기업을 대상으로 현재 운영하고 있는 사업부 혹은 제품라인 등에 대한 BCG 매트릭스를 작성해보고 각 사업 혹은 제품에 대한 향후 전략을 구체적으로 수립해 보시기 바랍니다
- 하고 싶은 말
-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자료로 사용하세요.
- 본문내용
-
마케팅원론
2주 2강에서 BCG 매트릭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최근, 기업의 자본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사업 혹은 제품을 시장에 동시에 출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정 기업을 대상으로 현재 운영하고 있는 사업부 혹은 제품라인 등에 대한 BCG 매트릭스를 작성해보고 각 사업 혹은 제품에 대한 향후 전략을 구체적으로 수립해 보시기 바랍니다.
Ⅰ. 서론
BCG 매트릭스는 다수의 사업부문을 보유를 한 기업이 각 유닛에서 자원을 배치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도와주기 위하여 1970년도 초 보스턴컨설팅그룹에서 개발을 한 매트릭스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BCG 매트릭스의 정의와 4가지 유형과 전략, 마지막으로 이를 이용한 사례에 대하여 논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BCG 매트릭스의 정의
BCG 매트릭스는 보스턴컨설팅그룹에 의하여 1970년대 초반 개발이 된 거이다. 기업의 경영전략 수립에 있어 하나의 기본적 분석도구로 활용이 되는 사업포트폴리오 분석기법이다. 이는 자금의 산출, 투입 측면에 있어 사업이 현재 처해져 있는 상황을 파악하고, 상황에 적합한 판단을 내리는 것에 있어 도움을 준다.
시장성장률과 상대적 시장점유율에 의하여 사업 부문 또는 경영 다각화의 순서와 정도를 결정하는 기법이고, 자금을 필요로 하거나 자금 창출 능력이 있는 상이한 사업 부서간의 균형을 유지를 할 목적으로 사용이 된다.
2. BCG 매트릭스의 4가지 유형과 전략
성장 점유율 매트릭스라고도 불리는 BCG 매트릭스는 산업을 4사지로 분류를 하고 있다. 미래가 불투명한 사업을 물음표, 점유율과 성장성이 좋은 사업을 스타, 투자에 비하여 수익이 월등한 사업을 캐시카우, 점유율과 성장률이 둘 다 낮은 사업을 도그로 구분을 한다.
1) 점유율과 성장성이 모두 좋은 사업은 스타 사업 (Star)-고성장률, 고점유율
스타는 제품 수명주기상 성장기에 해당을 하는 성장사업이다. 현금 유입 등 수익성이 크다. 하지만 빠른 성장을 뒷받침 하기 위하여 지속적인 투자가 필요하며, 현금 유출도 많은 단계이다. 이후 높은 이윤창출 가능성이 있기에 확대전략을 사용해야 한다.
2) 투자에 비해 수익이 월등한 사업은 캐시카우 사업 (Cash Cow)-저성장률, 고점유율
캐시카우는 제품수명주기상 성숙기에 해당을 하는 수익주종사업으로 수익창출원 역할을 한다. 기존에 투자에 의해서 수익이 지속적으로 실현이 되어 자금의 원천이 되는 것이다.
다른 전략사업이 필요한 자금을 공급해주기도 하며, 캐시카우는 성장산업후반, 혹은 쇠퇴산업초반이라고 표현이 가능하다. 시장점유율을 방어를 하면서 수익성을 극대화해야 하기 때문에 원가절감과 혁신적인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긍정적인 캐시카우의 경우 현 수준 투자를 유지하는 전략을 사용하고, 부정적인 경우에는 투자를 미집행하거나, 이익확보 등 수확전략이 필요하다.
3) 미래가 불투명한 사업은 물음표 사업 (Question Mark)-고성장률, 저점유율
물음표는 제품수명주기상 도입부에 해당을 하는 신규사업이다. 상대적으로 낮은 시장점유율과 높은 시장점유률을 가지고 있는 사업으로 기업의 행동에 따라서 이후 스타 사업이 되거나, 도그 사업으로 전락을 할 수 있는 위치에 있다. 시장점유율을 증가시키기 위해 추가적인 시설투자와 노동력 증대가 필요하기 때문에 많은 자금이 필요하다. 경영자는 자금과 마케팅을 집중적으로 투자하여서 스타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하거나, 경쟁력 확보를 통한 점유율 확보가 어려운 경우에는 시장에서 철수를 할지 검토를 해야 한다.
- 참고문헌
-
Ⅳ. 참고문헌
http://www.nongshim.com/invest/ir/result_view?groupCode=020&groupId=283
보스턴 매트릭스 모델 분석 및 장점 (2020. 12. 03)
URL : https://www.affde.com/ko/bcg-matrix.html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기소개서:조리실무사합격자기소개서 조리실무사원자소서 조리실무사자기소개서 조리실무사합격자소서 조리보조자소서 조리실무원자기소개서지원동기자소서
- 모발및두피관리_탈모에 관하여 작성하시오
- 시설관리공단 면접질문 심플합격답변(전기기능직, 행정직, 시설관리직면접)
- 상담심리학의기초_거의 방안에만 있으면서 컴퓨터에만 집중하는 분을 분석해 보시고 상담심리학의 기초를 적용하여 상담계획을 세워보시오
- [환경] 수질오염에 대한 논문
- 영재고 교사추천서(과학고)합격예제
- 마케팅원론-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_본인을 중심으로 한 가계도와 생태도를 작성하시고 간략하게 설명하시오
- (소방 직무수행계획서)소방직 공무원 자기소개서 면접 합격 콤보 자료
- 가족복지론_맞벌이 가족의사회문제와 그 해결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