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개론_기업문화란 무엇이며 경영자는 조직문화에 대해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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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경영학개론
기업문화란 무엇이며 경영자는 조직문화에 대해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논하시오.
차 례
참고문헌
참고문헌
Ⅰ. 서론
현대 사회는 고도화된 산업화 속에서 급속한 성장을 통한 기업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그리고 기업 경영을 위한 환경적 변화의 적응을 위하여 기업은 끊임없이 변화와 혁신을 거듭하며 성장해가고 있다. 하지만 모든 기업이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성공과 실패의 연속적인 기로에 놓여있다. 기업을 만드는 것은 인간, 즉 조직 구성원이다. 과거 기업은 조직구성원을 단순히 노동의 ‘도구’로만 인식하여 그들을 관리감독에만 중점을 두었다. 그래서 조직 내부에서 가지고 있는 생각에는 관심이 없고, 오로지 성장을 위한 하나의 도구로 인식하여 기업 성장에만 초점을 두었다. 하지만 더 이상 기업의 목표달성의 도구로만 조직구성원을 인식해서는 기업이 성장할 수 없는 시대가 왔다. 기업을 성장하기 위해서는 조직구성원 안에서 존재하는 문화에 대한 부분을 수용하고 이해하는 관계로 의식변화가 필요한 시점인 것이다. 조직 구성원 간의 협력적 관계에서 기업성과를 도출하고 그로 인하여 기업은 성장구도에 올라서게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과연 조직 및 조직구성원을 어떻게 끌어갈것인가를 생각해보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조직에는 조직의 목적달성을 위하여 조직구성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리더가 존재한다. 리더는 조직의 비전과 목표를 달성하고 과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자원을 지원하여 조직구성원의 능력을 끌어올릴 수 있는 역할을 해야한다. 그래서 모든 조직에는 조직의 성장을 위한 효율적인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경영자가 필요한 것이다. 그리고 경영자가 조직문화를 어떻게 바라보는지에 따라 기업의 가치가 극대화되며 기업활동의 활성화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한다. 과제에서는 기업문화란 무엇이며, 경영자는 조직문화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기술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기업문화
기업문화는 기업 내에서 공유되는 가치관이나 신념, 규범 등을 의미하며, 분명한 비전과 이념을 중심으로 생성되는 공유가치를 원활하게 작동되는 시스템을 기업문화라고 말한다. 오늘날 의 기업문화는 경영에 빠져서는 안될 필수적 요소로 현대 경영의 5가지 자원, 즉 사람, 물자, 자본, 정보, 기업문화가 이에 속한다. 기업문화를 통하여 기업의 모든 의사결정이나 경영전략이 이루어지고 평가되는 하나의 시스템으로 구성하고 있다. 기업문화는 일류기업으로 성장하는 조건이자 후발 기업들의 목표로 인식되어 있으며, 현존하는 일류기업의 경우에는 기업의 역사나 업종 등을 불문, 분명한 목표와 철학을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부분들이 임직원들에게 광범위하게 공유되어 있다. 기업문화는 현대경영의 글로벌화와 현지화로 인하여 고도의 전문화와 다각화로 이루어지기 위해서 인간의 역할에 큰 비중을 두고 있으며, 다양한 인종으로 구성된 글로벌 종업원들의 일사 분란한 협조와 훌륭한 성과를 도출하기 위하여 고도의 시스템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종업원들 간 동일한 목표의식을 통하여 공유가치를 형성하고 기업을 위한 발전을 도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2. 경영자가 조직문화에 미치는 영향
기업문화와 조직문화가 가지고 있는 단어적 의미는 비슷하다. 조직문화는 조직구성원 대다수가 가지고 있는 일관된 생각이나 행동양식을 일컫는 포괄적 의미이다. 다시 말해 기업문화는 기업 전체가 가지고 있는 문화, 조직문화는 조직구성원이 가지고 있는 문화라고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조직문화는 조직이 어떠한 사안에 대하여 결정하거나 업무를 처리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는 조직 내에서 겪는 다양한 현상이나 문제들을 해석하는 기준이 되며, 이 기준에 따라 조직이 나아가야할 방향이나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이 결정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으로 볼 때 조직문화를 만드는 주체는 경영자 자신이 되어야 한다. 기업은 새로운 전략의 실패 원인을 실행력의 문제라고 보았으며 그 실행력을 저해하는 요소에는 조직문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보여진다. 그래서 경영자는 조직문화에 항상 관심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경영자의 모든 활동은 조직문화에 대하여 긍정적인 또는 부정적인 영향을 주기도 한다. 결국 경영자의 철학과 신념에 따라 기업의 조직문화가 만들어지는 것이다. 따라서 조직구성의 능력을 어떻게 끌어올리느냐에 따라 기업이 성장하고 유지하는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데 조직문화는 이러한 조직구성원과 조직 전체의 행동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경영자는 자신의 특성과 경험을 통하여 상황을 인식하고 그를 바탕으로 전략적인 선택을 하게 되는데 이러한 전략적인 선택과 경영자의 행동이 최종적으로는 조직성과에 영향을 주므로 경영자의 환경에 대한 인식 최소영(2005). 최고경영자의 특성과 리더십이 기업문화에 미치는 영향. 동신대학교 대학원.
, 즉 조직문화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느냐에 따라 조직성과 또한 달라지게 되는 만큼 경영자가 조직문화에 미치는 파급력은 상당하다.
경영자는 기업의 성장과 발전을 위하여 조직구성원을 이끌어 나가야 한다는 책임과 역할을 갖게 된다. 조직문화를 형성하는데 있어서 경영자는 기업이 가지는 가치관과 철학을 결정짓는 역할을 한다. 또한 자신의 철학과 가치관에 부합한 의사결정으로 조직 행동이나 기업성과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올바른 조직문화를 형성하는데 있어서 경영자의 마인드와 리더십은 조직구성원을 어떻게 바라보는지에 따라 결정된다고 봐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Ⅲ. 결론
이상 기업문화는 무엇이며, 경영자가 조직문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기업문화 즉, 조직문화는 기업을 성장하고 발전하는데 있어서 반드시 있어야 하는 요소이며, 경영자는 이러한 조직문화가 형성하는데 있어서 기초가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경영자의 역할에 올바른 조직문화를 형성할지에 여부가 판단되는 것으로 보여진다. 하지만 조직문화를 바라보는 시각은 다양하다. 경영자가 조직문화를 형성하는데 기초가 되는 것은 분명하지만, 그 과정에서 변화를 통하여 경영자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해당 조직만의 독특한 문화로 형성되기도 한다. 이러한 부분은 기업을 성장하는데 있어서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지, 아니면 기업 성장에 방해요소가 될지는 살펴볼 필요가 있다. 현대사회에서 기업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경쟁력 있는 제품 개발 또는 새로운 아이디어와의 싸움이라고 생각한다. 여기서 조직문화는 경쟁 속에서 기업의 성공을 도울 수 있지만 기업이 성장하는데 필요한 변화에 방해가 되기도 한다. 이는 조직구조와 체계를 변화시키는 것은 쉽지만, 조직문화를 변화시키는 것은 어렵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점으로 볼 때, 경영자는 항상 조직문화에 대해서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는 열린 마인드로 경영에 임해야 한다고 보여진다. 기업은 더 이상 경영자 중심으로 성장하는 독불장군 경영방식은 버려야 한다. 기업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조직을 체계적으로 구성하고, 관리할 수 있는 전략적 방법을 통하여 조직을 관리해야한다는 점에서 조직문화는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는 데 상당한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경영자는 곧 조직문화이다. 경영자는 조직을 이끌어나가는 막대한 책임이 있는 위치에 있으며, 조직문화를 어떤 시각으로 바라보느냐에 따라 기업의 성공과 실패로 나눠질 것이다.
Ⅳ. 참고문헌
최소영(2005). 최고경영자의 특성과 리더십이 기업문화에 미치는 영향. 동신대학교 대학원
김철의(2008). 지방공기업의 최고경영자 리더십과 조직문화가 조직혁신 및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대학원.
김응주(2017). 최고경영자 조직가치에 기반한 성장기 중견기업의 조직문화 형성과정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윤완수(2007). 최고경영자의 가치관이 기업문화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서강대학교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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