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통계학_방송사 각 프로그램의 시청률이나 화장품 음료수 생필품 가전제품 등 시장점유율에 대해 공부하고 자료를 제시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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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통계학
방송사 각 프로그램의 시청률이나 화장품 음료수 생필품 가전제품 등 시장점유율에 대해 공부하고 자료를 제시해주세요.
차 례
1.
서론
2.
본론
1) 시장점유율이란
2) 지상파 방송사 분석
3) 유료방송플랫폼 사업자 시장점유율 분석
3.
결론
4.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서론
지상파 3사 계열(지역관계사 및 계열PP 포함)의 방송광고매출 시장점유율은 2013년 65.4% → 2014년 63.9% → 2015년 61.3%→ 2016년 56.8% → 2017년 50.0% → 2018년 46.2%로 감소세를 이어갔다. 종편 4사 계열의 방송광고매출액은 5080억 원으로 전년 대비 11.5% 증가했다. 주요 방송사업자의 방송광고매출 점유율은 SBS 계열 17.2%, MBC 계열 15.4%, CJ 계열 PP 13.8%, KBS 계열 13.6%, 중앙계열 PP 10.2% 순이었다.
지상파 계열사(지역 계열사·계열사 PP 포함)의 방송광고 판매 점유율은 2013년 65.4%, 2014년 63.9%, 2015년 61.3%, 2016년 56.8%, 2017년 50.0%, 2018년 46.2%로 감소했다. 4대 계열사의 방송광고 매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1.5% 증가한 50억 원에 달했다. 주요 방송사의 방송광고 판매 비중은 SBS 17.2%, MBC 15.4%, CJ 계열사 13.8%, KBS 계열사 13.6%, 중앙부속 PP 10.2%로 나타났다. (한국통신위원회, 2015) 따라서 본 과제에서는 한국통신 위원회의 각 지상파 3사 계열의 방송사 각 프로그램의 시청률을 분석하고 시장점유율에 대해 자료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2. 본론
1) 시장점유율이란
특정 산업의 상품시장에서 취급되는 총 거래량 중 특정 기업의 비중이며, 이를 시장 점유율이라고도 한다. 시장점유율은 산업의 독점성을 보여주는 강력한 지표로 활용된다. 또 기업들이 점유율을 중시하는 이유는 점유율이 기업의 시장평가를 반영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시장점유율은 특히 많은 이익을 기대할 수 없는 신제품의 경우 이익률이나 이익 금액과 함께 기업의 실적을 가늠하는 척도로 작용한다.
2) 지상파 방송사 분석
지상파 방송사업(TV+라디오) 총매출액은 2014년 4조4900억 원으로 전년보다 2.8% 증가했고, 2014년 기준 KBS 방송사업별 방송사업 규모는 1조4000억 원, MBC(지역) 제외 7조9660억 원, SBS 7750억 원으로 집계됐다.
KBS와 MBC(지역 MBC 제외)의 방송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각각 0.1%, 1.1% 감소했고, SBS는 전년 대비 12.7% 증가했고, 2014년 기준 지상파 TV 방송 채널의 방송사업 매출 총액은 36505어원이었다. 원화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8% 올랐다. 이 통신사의 TV 사업 매출액은 KBS 1억4천2백12억 원, 서울MBC 4천9백억 원, SBS 7천3백67억 원, OBS 3천3백70억 원, 지방MBC 2천8백10억 원, 지방민방위 1천8백81억 원(OBS 제외) 등이다. 쉿. 또 2014년 기준 지상파 방송채널 TV 방송 광고 매출액은 1조8600억 원으로 전년 대비 8.0% 감소해 2012년 이후 3년 연속 시장 규모를 줄였다.
사업자의 TV 방송광고 매출액은 KBS 5207억 원, 서울 4999억 원, SBS 499억 원, OBS 204억 원, 지역 MBC 225억 원, 지역공동체 173억 원, 지역민방위(OBS 제외) 127억 원으로 전 TV 사업자의 TV 방송광고 매출액이 감소하였다.
3) 유료방송플랫폼 사업자 시장점유율 분석
유료 방송 시장은 아날로그 케이블, 디지털 케이블, 위성 방송 및 IPTV로 구성된다. 2014년 말 현재 전년도와 같은 96개 사업자가 78개 지역에서 실시간 방송 서비스를 수수료로 제공해 2013년 대비 8.6% 증가했다. 방송사업에서 3878억 원을 벌어들이고 있다.
플랫폼별로는 2014년 전체 케이블 방송사업자의 총 방송사업 매출액이 2364억 원으로 유료방송 시장 전체의 53.3%를 차지한다. 운영자별로는 위성방송과 IPTV를 결합한 KT 시리즈가 전체 매출의 27.6%를 차지해 2013년보다 1.7%p 증가한 최고치를 기록했다. 각 방송사의 수입을 보면, 기타 요금 매출의 합계와 VOD 사용수입, 기타 수수료 수입을 합산해 2012년 대비 9.6% 증가한 2014년 2조4505억 원에 달했다.
3. 결론
디지털 방송 도입과 시청행태 변화, DMB와 IPTV 확대에 따른 기존 시청자의 영향, 스마트 미디어와 N-Screen의 도입으로 인한 방송시장의 변화 등이 방송시장의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방송정책의 흐름에 영향을 주는 역할로서 시청률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방송통신 융합기술의 변화로 디지털TV, IPTV, 디지털케이블, 인터넷 VOD, 스마트미디어, N스크린 등을 통한 방송 시청기회 확대가 모든 방송 콘텐츠의 시청시간을 늘리고 있다. 이러한 자료들을 충분히 종합하여 본 과제에서 각 방송사의 시청률에 따른 시장점유율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4. 참고문헌
1) [네이버 지식백과] 고객관계관리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顧客關係管理] (두산백과)
2) 소비자평가, 마케팅도 1대1! CRM 마케팅
http://www.iconsumer.or.kr/news/articleView.html?idxno=5543, 2020.07.11.
3) Brand Brief , 브랜드브리프, http://www.brandbrief.co.kr, 2020.7.11
40 [네이버 지식백과] 시장점유율 [market share, 市場占有率] (두산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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