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상담및치료_청소년 학교 부적응 원인과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09 / 2022.09.0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자료로 사용하세요.
본문내용
가족상담및치료
청소년 학교 부적응 원인과 해결방안
차 례
1.
서론
2.
본론
(1) 가족 기능 문제
(2) 통합적 가족 치료
3.
결론
4.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서론
교육통계서비스에 따르면 2018년 (2018년 3월∼2019년 2월 기준) 학교 부적응을 이유로 자퇴한 고등학생은 약 7천명이다. 부적응 요인은 학업(3,181명)이 가장 많았고 대인관계(374명), 학교 규칙(310명)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학교 부적응 자퇴 학생 수는 2015년 이후 계속 6천명 선을 유지하고 있다. 청소년 정책연구원에 따르면 2018년 조사에 참여한 학교 밖 청소년 2천522명 가운데 39.4%(복수 응답)는 학교를 그만둔 이유로 학교에 다니는 게 의미가 없어서라고 답했다. 이어 공부하기 싫어서(23.8%), 다른 곳에서 원하는 것을 배우기 위해서(23.4%), 학교 분위기가 나와 잘 맞지 않아서(19.3%), 심리ㆍ정신적 문제(17.8%)를 학교를 그만둔 이유로 꼽았다. 검정고시 준비(15.5%), 내 특기를 살리려고(15.3%) 등의 응답도 있었다.
그렇다면 일부 청소년이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는 원인은 무엇일까? 많은 학자들이 학교 부적응이 발생하는 이유를 가정불화나 가족 내 의사소통 장애에서 찾고 있다. 가족 기능에 문제가 생겼을 때 청소년의 학교생활에 어떤 경로로 지장을 주는 지 알아보고 가정과 청소년의 문제를 동시에 치유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자.
2. 본론
(1) 가족 기능 문제
1) 문제 인식
청소년기는 아동기와 성인기의 특징을 동시에 갖고 있는 과도기이며, 사회인으로서 인생관을 확립하는 과정이다. 청소년은 쉽게 좌절과 갈등을 경험하고 급변하는 다양한 환경에 노출되면서 문제행동을 할 위험이 높다. 청소년의 문제 행동은 성장하면서 겪는 긴장과 압박에 대한 반작용이다. 스트레스 상황에 적절하게 대처한다면 작용과 반작용이 균형을 이루지만 스트레스 정도가 크거나 작은 스트레스에도 민감하게 반응한다면 힘이 균형을 이루지 못해 가정, 학교, 사회에 반항하게 된다. 청소년의 반항이 과도할 경우 사회문제로 비화될 소지가 있다. 청소년의 문제 행동은 매년 양적으로 증가 추세에 있다. 문제를 처음 일으키는 연령도 점차 낮아지고 있으며 한 번 저지를 문제를 다시 범하는 경향도 심해지고 있다.
2) 요인 분석
청소년이 스트레스를 적절하게 풀지 못하는 문제의 원인은 가정과 부모에게 있다. 가정은 청소년을 보호하고 사회화하는 책임이 있는데 가정이 제 기능을 못할 경우청소년이 방황을 시작하기 때문이다. 가정환경은 정서적 분위기, 가족 구성원 간 애정, 부모 자녀 간 정서적 친밀감과 같은 심리적 환경을 의미하며 가정 내 긴장, 불화, 갈등, 무관심, 애정결핍 등이 가정 내에 존재하면 청소년 문제 행동의 직접적인 원인이 된다. 부부 갈등과 청소년의 문제행동 관련 연구, 부모 특성 및 애착과 청소년 비행 관련 연구 등 많은 연구가 가정 내 갈등과 청소년의 문제행동이 관련이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학교에 적응하지 못한 청소년은 부모와의 관계에서 ‘죽고 싶은 마음과 죽이고 싶은 마음, 죄책감과 원망심, 존중받지 못함’과 같은 심리를 경험한다. 가정 내 음주와 부부싸움으로 인해 청소년은 심리적 고통을 겪고 있으며, 어머니가 불행한 원인을 자신에게 돌리기도 한다. 가정 내에서 존재감을 느끼지 못하며, 부모가 서로 존중하지 않는 경우 청소년이 방황하는 경우가 많았다.
교실 부적응 청소년 중에는 술주정이 심한 아버지의 술 주정받이로 살아야 하는 자신과 가족들이 불쌍하다고 느끼며, 아버지에 대해 혐오감과 두려움으로 극도의 부정적인 복합감정에 견디기 힘들어 하는 경우가 많았다. 비정상적인 행동을 보이는 부모를 가진 청소년은 불안에 시달리고 자학하는 과정에서 모든 의욕을 상실하기도 하였다. 강압적이고 간섭이 심하거나 반대로 관심을 전혀 보이지 않는 부모의 태도도 부모와의 신뢰 형성을 방해하였다.
가정내 형제 또는 자매가 있으면 수평적 인간관계를 맺으며 협상과 협동, 경쟁 방법을 배우게 된다. 형제 자매는 일종의 동료집단으로 체면을 유지하면서 적응력과 인간관계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그러나 형제 자매 관계가 원만하지 못하면 갈등과 폭력으로 비화한다. 강압적인 아버지가 있는 가정은 형이 아버지를 답습하거나 아버지에 대한 반발로 동생에게 폭력을 행사하는 경우가 많았다. 부모가 무관심한 가정에서는 오빠가 여동생을 상대로 성충동을 해결하는 문제도 발생했다.
정리하자면, 안정감이 없는 가정은 의사소통이 권위적이거나 폭력적이고 부모의 양육 태도가 건전하지 못하다. 그 결과 청소년은 회복탄력성이 결여되어 스트레스를 견딜 수 없어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문제 행동을 하게 되는 것이다.
(2) 통합적 가족 치료
1) 의의
통합적 가족치료란 가족치료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여러 이론을 다차원적으로 통합하여 새로운 가족치료 모델을 만들어 가정 문제 해결에 적용하는 것을 말한다. 통합적 가족치료 모델은 크게 절충형, 선택적 자율형, 특수 고안형이 있다. 통합적 가족치료는 가족 구조를 다시 정립하여 가족 구성원이 자율적이고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2) 치료 과정
치료 과정은 친화, 재구성, 연습 단계로 이루진다. 친화는 통합적 가족치료사가 가족과 만나 문제를 재구성하고 목표를 설정하고 가족들의 행동을 관찰하는 단계다. 재구성은 문제 해결을 위한 과업을 수행하며 의사소통 문제, 적절한 가족 규칙 수립, 개인적인 발달 등을 본격적으로 시행하는 단계다. 재구성 단계에서 가족치료사는 가족과 갈등을 겪기도 하는데 가족치료사는 가족의 저항을 기술적으로 선회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재구성 단계가 성공적으로 끝나면 새롭게 구성된 가족 관계를 연습한다. 마지막 단계에서는 가족이 새롭게 설정한 목표가 언제든지 위협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주지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3) 치료 기법
통합적 가족 치료 기법은 합류, 가족구조 확인, 내적 경험하기, 실연, 강도 높이기, 모방 등 여섯 가지가 있다. 합류는 치료사는 가정의 일원이라는 마음가짐으로 가족의 주요 정서를 공감한다. 가족구조 확인은 대상 가족의 구도를 도식화하는 것이다. 내적 경험하기는 각종 기법들을 동원하여 치료사 본인이 가족의 구성원으로서 같은 문제를 겪는 상황을 직간접적으로 겪는 것을 말한다. 실연은 가족 구성원들에게 실제 상황을 연기하라고 하는 것이다. 강도 높이기는 가족 내에서 고착화되어 있는 상호작용을 해체하기 위해 감정의 강도를 높이도록 조작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모방이란 치료실에서 새로운 행동을 통해 변화한 가족 구조를 맛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3. 결론
앞서 작용-반작용 원리로 청소년 교실 부적응 원인의 프레임을 만들어 봤다. 그리고 바람직하지 못한 가정환경으로 인해 많은 학생들이 스트레스를 주체하지 못하여 정교 교육에 반항하는 식으로 반응한다는 사실과 가정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통합적 가족 치료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하지만 학교 역시 청소년 학교 부적응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는 없다. 지금 학교는 교사가 교사답게 그리고 학생은 학생답게 지낼 수 있는 환경이 아니기 때문이다. 많은 학생들은 상위권 대학 합격자 늘리는 것이 목표인 곳에서 낙오해 좌절하거나 학교 폭력 등 해결되지 않는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어떤 청소년에게는 학교가 더 이상 자아성취와 성장의 장이 아니다.
학교의 변화해야 한다. 우선 성적과 상위권 대학 합격자 늘리기를 중시하는 풍토를 완화해야 한다. 청소년이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고 일탈하게 되는 가장 큰 원인은 학업이라는 조사가 있다. 많은 청소년이 성적이 좋지 않아 자괴감을 느끼거나, 학교에서 차별대우를 받아서 학업에 흥미를 느끼지 못한다고 답했다. 이제 학교는 청소년의 다양성과 가능성을 인정하고 청소년이 학교에서 자신의 비전을 실현할 수 있는 실질적인 학습을 제공하여야 한다. 우리 사회는 정보나 지식보다 창의성이 중시되는 쪽으로 변화하고 있다. 창의성의 기본은 학생 개인에 대한 존중이다. 당국에서 일방적인 커리큘럼을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이 스스로 필요한 지식을 설계하고 창의적으로 응용하는 방향으로 학교 교육은 변모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1. 김성봉 外, 『문제행동청소년의 가족관계경험에 대한 연구』, 2014, 원광대 생활자원개발연구소 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지지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아동복지 서비스 한 가지를 선택하여 그 의의와 적합한 실천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부적응의 징후를 나타내는 문제학생을 조기 발견하고 예방할 수 있는 기능 ② 학생이 학교에서 만족스러운 자아실현의 기회를 갖도록 그의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개발시키는 기능 ③ 개별사회사업 및 집단사회사업을 통한 직접적인 치료활동을 비롯하여 지역사회의 이용가능 한 자원을 조직하고 동원하는 기능 ④ 교사와 학생간의 관계 개선의 노력과 학교내의 문제해결을 위한 특별 조정팀(심리학자, 정신의학자, 교육책임자)을 구성하여 효과적인 원

  • [사회복지] 복지정책의 문제점
  • 치료 하는 종합 적인 복지 서비스 전달기구로서 지역사회 주민의 복지 증진을 위한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 한다3. 구조분석4. 사업내용1). 사회복지관(1). 가족복지사업사회구조의 변화로 인해 불안전한 가족기능을 보완하여 건전한 가족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한 일환으로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또래 집단 프로그램 제공을 통하여 문제행동에 대한 발견 및 해결방안 제시를 통해 문제 행동과 원인을 줄일 수 있는 기회 제공을 통해 학교

  • [프로그램 개발] 자살시도경험 청소년의 자살재시도 방지 프로그램
  • 및 치료,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자살에 대한 예방을 목적으로 한다.중장년층에 비해 사고한 문제로 충동적 자살을 생각하거나 시도하는 청소년들에게 청소년 자살 실태 및 오해와 진실, 자살의 징후, 위기대처 및 도움방법 등을 동영상과 토론 등을 통해 자살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대상일정한 훈련을 받은 전국 솔리언 또래 상담자들을 대상으로 한다.지역 내 초ㆍ중ㆍ고등학교 학생 및 부모, 교사진도군 관내

  • 청소년 가출에 대해서
  • (Report)You must Come back Home !(청소년 가출에 대해서.)- Contents - Ⅰ. 서론Ⅰ-1)청소년 가출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Ⅰ-2) 가출청소년에 대한 올바른 인식Ⅱ. 본론Ⅱ-1) 청소년 가출의 실태와 의미Ⅱ-2) 청소년 가출의 원인과 유형Ⅱ-3) 가출 청소년의 문제행동Ⅱ-4) 청소년 가출 대처방안 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Ⅰ-1) 청소년 가출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우리나라는 1960년대 이후 급격한 산업화와 도시화로 인한 물질만능주의, 가족구조의 변화 등

  • [정신건강] 영화 `남자가 사랑할 때` 속 등장인물을 통한 알코올 중독 특징과 해결방안 고찰
  • 학교 상담교사 일을 하는 아내 앨리스가 알코올 중독으로 인하여 가족과의 갈등, 사회 부적응으로 나와 모든 스트레스를 알코올로 해결하려고 한다. 알코올 중독에 이르게 된 앨리스는 알코올 중독 치료센터에 입원을 하지만 완치되지 못하고 남편과 별거를 하게 된다. 알코올 중독 가족들의 모임에 나가서 알코올 중독을 극복하는 과정을 그린 영화이다. 아래에서는 알코올 중독의 정의와 원인, 증상에 대해 설명을 하고 영화에 속에 대한 문제와 해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