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크와 렘브란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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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바로크
1. 바로크의 정의
바로크(Baroque)는 16세기 말부터 18세기 중엽에 걸쳐 유럽에서 유행한 예술 양식으로 이탈리아어인 barocco, ‘찌그러진 진주‘라는 뜻에서 유래하였다. 이 말은 본래 16세기 유럽을 지배한 고전주의 르네상스 뒤에 나타난 양식에 대하여 모멸적인 뜻으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19세기 중엽의 독일 미술사가들에 의해 바로크라는 용어에서 ‘변칙 ·이상 ·기묘함’이라는 부정적 평가는 제거되었다. 바로크는 미술사 ·예술학의 연구대상이 되었고, 현재는 이 개념이 다른 예술양식에도 적용되고 있으며 한 시대 전체를 가리키는 말이 되었다. 20세기에 들어와서 독일의 미술사가 H. 뵐플린은 바로크 미술을 르네상스의 타락도 아니고 진보도 아니며 르네상스와는 완전히 이질적인 양식이어서 양자는 근대미술에서의 2대 정점을 형성하는 것이라고 규정하였다.
바로크 양식은 조화를 중시하는 르네상스 양식에 비하여 파격적이고, 감각적 효과를 노린 동적인 표현이 특징이다. 본래는 극적인 공간 표현, 축선(軸線)의 강조, 풍부한 장식 따위를 특색으로 하는 건축을 이르던 말로, 격심한 정서 표현을 가진 동시대의 미술, 문학, 음악의 경향까지 이른다.
2. 바로크의 배경
바로크 시대는 반종교개혁의 움직임에서 시작되었다.
16세기 초부터 르네상스 시대를 지나오면서 심하게 타락하고 부패한 가톨릭에 대해서, 신교가 반기를 들고 종교 개혁을 일으킨다. 특히 1517년부터 일어난 마틴 루터의 종교 개혁은 상당한 파급 효과를 불러 일으켰다. 이에 따라 로마 가톨릭 측에서는 이러한 신교의 세력 확장에 대항하고 가톨릭을 부흥시키기 위하여 자체적으로 근본적인 개혁을 꾀하였는데, 이것이 바로 바로크 시대의 시작이자 기본 이념이다.
바로크 예술 역시 이와 맥을 같이 한다. 엄밀히 말하자면 바로크 예술은 전적으로 가톨릭의 선전 수단으로 사용되었다고 할 수 있다. 종교개혁가들이 형상을 거부하는 것과 배치되게 가톨릭에서는 미술의 가치를 존중하며, 형상을 ‘올바르게’ 만들어내야 한다는 주된 입장을 담고 있었다. 그래서 이 시기 예술의 주제는 주로 종교적인 측면에서 감상자에게 정서적으로 영향을 주면서 속죄와 참회를 하도록 만드는 것이었다. 이러한 이유로 바로크 예술이 대개 종교와 관련된 것들이며, 화려하고 역동적인 것이다.
로마 가톨릭과 바로크 미술의 관계를 가장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는 베르니니의 ‘성 베드로 대 성당’이다. 오늘날 가톨릭의 핵심이라 칭송되는 이 성당은 옥좌가 있는 제단 부분을 화려한 금빛으로 장식하고 돔 아래 거대한 청동닫집을 세워 가톨릭의 영광을 드높이고자 했다. 성당 전면의 양쪽에서 길게 뻗어 나와 둥글게 광장을 감싸는 모습은 마치 신이 두손을 벌려 신도를 맞이하는 것처럼 보인다. 이러한 극적인 연출과 감정적 효과를 누려 신자들에게 정서적으로 영향을 주기 위한 바로크 미술의 배경을 잘 보여 준다.
3. 바로크 미술의 특징
회화에서는 대각선적인 구도, 원근법, 단축법, 눈속임 효과의 활용 등이 전체적인 특색이다. 르네상스 미술의 특징이 인본주의적 미술, 고전적, 단아, 이상주의적 사실주의의 단정한 미술인 것에 반해 바로크 미술의 특징은 비고전적, 동적, 남성적, 불규칙적인 성격과 심한 과장성이다. 바로크 예술은 전체에 종속되는 부분들의 조화를 통한 균형을 강조하였는데 여기에서 말하는 균형이란 전성기 르네상스의 이상이었던 각각으로도 완벽한 부분들이 이루는 전체적인 균형과는 다른 것이지만 매너리즘의 종종 고의적으로 조화를 깨뜨리는 점이나 로코코의 신경질적인 단편성 보다는 오히려 르네상스에서 말하는 균형과 공동되는 점이 더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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