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영재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9.15 / 2015.09.15
  • 2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영재 프로그램
목차
1. 영재 프로그램의 배경 및 경향
2. 영재 프로그램의 목적 및 특성
4. 영재 판별
5. 영재 교육과정 운영방식
3. 영재 프로그램 모형
6. 각국 영재 프로그램의 특징 및 운영 예
1) 영재 프로그램의 배경 및 경향
고대그리스 - 플라톤이 특별한
지적 재능이 있는 어린 남녀
를 위한 특별한 교육을 주장
하면서부터 시작
터만 (Lewis Terman) : 스탠포드-비네지능검
사와 그의 영재 아동연구 영재교육분야에서
영재교육운동의 아버지
비네-사이몬 지능검사를 개정하여 1916년에
모든 미국형 지능검사의 최초 형태인
스탠포드-비네 지능검사를 제작
1920-1930년대 - 정신적 유전성, 정신능력의
측정, 이상 특성을 가진 아동
에 대한 연구 등 경험적 과학
적 연구와 심리학의 발전으
로 인해 영재 교육에 대한
관심 증대
출처:http://lifecuration.tistory.com/212
1) 영재 프로그램의 배경 및 경향
1957년 10월 4일 - 구 소비에트 연방이 최초의
인공위성 ‘스푸트닉 호’발사
☞ ‘스푸트닉 호’발사와 미국의 영재교육
- 영재들을 판별하게 되었고,
속진학습과 능력별 학습진단편성이
이루어짐
- 압축교과과정을 운영 하였으며, 대학에서
가르치는 강좌를 고등학교에도 개설함
- 초등학교에서 외국어를 가르치게 되었고,
새로운 수학, 과학 교육과정이 개발됨
‘스푸트닉 호’ 발사 이후
- 유럽 ,대만, 중국, 싱가포르 등의 국가들
도 정책적경제적 지원을 통해 다양한 영재아
교육 실시
출처:http://m.blog.daum.net/obk2030/16533653?np_nil_a=2
1) 영재 프로그램의 배경 및 경향
1988년 미국
- ‘영재교육에 관한 연방정부법’ 제정
→미국에서는 영재아 교육에 대한 관심이
절정에 이름
- 각 주정부에 영재교육과를 설치하는 등
행정적재정적 지원이 확대
→미국 영재교육연구가 만들어 지고 관학
연계 영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서비스를 제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뇌 발달과 영유아교육00
  • 프로그램의 교육 내용에는 교과와 관련한 내용은 물론 일상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들을 포함시킬 필요가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일단 학교 학습과 일상생활에서 공통적으로 필요한 뇌기능에 대한 기초 연구가 시급하다. 뇌교육에서 추구하는 바는 학습자 자신과 분리되지 않은 상태의 뇌를 이해하고 통합하며 활용하는 것이다. 학습자가 자신과 분리되지 않은 뇌를 교육적 소재로서 다루려면, 일반적인 교육의 상황처럼 오감과 더불어 사고력을 주

  • [교육학] 영재교육
  • 영재교육은 정당하며 필요하다,III. 본론31. 한국. 영재교육의 현실 및 영재에 대한 인식 (1) 창의성을 계발시키지 못하는 영재교육영재교육의 목표는 다양한 특수 재능 분야에서 지도자로서 생산적으로 일할 수 있는 최고급 창의적 인적자원을 양성하는 것이지만, 현재의 영재교육은 전반적으로 이 목표를 충분히 달성하기 어려운 상태다, 영재 판별 도구의 부족 및 미비, 개발된 프로그램의 부족, 훈련된 교사의 보족, 특수 실험 기자재의 사용 불가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00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및특징, 교육활동및교사의 역할-이소은⋅민하영(2021).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방송대출판문화원. -정은주(2012), 유치원 혼합 연령 학급에서의 효과적인 수업 방안에 관한 실행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송강숙(2013), 유아교육기관의 특별활동 실태 및 학부모와 교원의 인식. 배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정영희, 김덕희(2012), 유치원 종일반 특별활동 실태 및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2023년 기말과제]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논하시오. 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에 관해 논하시오.
  •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37페이지.Ⅲ. 결론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는 표현적, 의사소통적, 인지적, 언어를 통합하여 사고할 수 있는 총체적인 아동을 길러내기 위하여 아동과 교사와 부모의 삼자 일체, 즉 다각적 인간관계의 화합에 대한 추구하는 것이다.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원리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발현적 교육과정으로 아동이 충분히 탐색할 시간을 가지고, 스스로 알고 싶고 흥미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영유아프로그램의 최근 동향을 사회적인 여건과 자신의 사례를 들어 제시하시오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영유아프로그램의 최근 동향을 사회적인 여건과 자신의 사례를 들어 제시하시오.차 례1.서론2.본론1) 영유아 프로그램의 최근 동향2) 위의 최근 동향에 관련된 자신의 사례3.결론1. 서론현대사회에서는 점차 많은 수의 여성이 취업하고 있고, 특히 어린 자녀가 있는 여성들의 취업이 많이 증가하여 이러한 가족의 사회 변화는 보육시설의 설립 필요성을 인식하게 하였다(이미숙,and 전춘애.1999). 질 높고 바람직한 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