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상징주의 작가와 작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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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한국의 상징주의>
1. 상징주의(象徵主義)의란 무엇인가?
(1) 상징의 어원
상징(symbol)은 함께 내던지다는 뜻인 그리스어 symballein에서 유래한다. 이 말은 원래 동전 같은 물건을 두 개로 나누었다가 하나로 맞추어서 확인을 하던 고대의 관습에서 유래된 말이라고 한다. 그래서 하나로 맞추어 보다. 비교해 보다.란 뜻이 들어 있었고 나중에 표시, 표지, 표징, 기호등의 의미를 얻었다. 동양어로 상징은 유형의 사물을 이용하여 무형의 주관적인 것을 표현한 것을 가리킨다. 그리스 사회에서 표, 징표, 인지표시등의 의미로 통용되었던 상징은 더 구체적으로는 한 사람이 그 사람임을 증명하기 위해서 나누어 가졌던 둘로 쪼개어진 물체의 한 조각을 뜻했다. 이 때 그 조각은 단순한 물체가 아니라 이미 어떤 내포된 의미를 부여받고 있는, 이를테면 상징물로서의 가치를 지닌다. 그러나 쪼개진 그 두 조각이 분리되어 있을 때는 아무런 가치도 발휘하지 못하고, 결합되어서 틀림없는 하나가 될 때야 비로소 가치를 지닌다. 이렇게 어원상으로 보면 상징은 반드시 두 조각, 즉 두 요소로 이루어져 있고, 그 두 요소가 반드시 결합될 때만 가치를 지니며, 결합될 때는 꼭 들어맞아서 그것의 정체성이 틀림없이 드러나야 하는 세 가지 요인을 갖추어야 한다. 이는 우리가 문학에서 사용하는 상징의 내용과도 일치한다. 비유법으로서의 상징도 반드시 원관념과 보조관념 또는 기호와 의미의 두 요소로 이루어져 있고, 그 두 요소가 결합될 때는 유추를 통해서 반드시 기호와 의미 사이에 일체성이 확립되어야 하는 것이다.
(2) 상징주의의 개념
상징주의는 1885년 무렵부터 19세기 말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상징파의 예술운동과 그 경향이다. 사실주의 ,자연주의, 고답파 등의 외면적이고 객관적 경향에 대한 반동으로 일어난 것으로 상징적 방법에 의하여 형이상학적 또는 신비적 내용을 암시적으로 표현하였다. 보들레르, 랭보, 말라르메의 예술 지상 주의적 경향을 가리키며 20세기 전반에 이르는 하나의 문예사조를 말한다. 넓은 뜻으로는 19세기 후반부터 상징주의는 문학을 출발점으로 한 것이었지만, 그 영향은 회화음악연극 등 모든 예술 분야에 미쳤다.
위에서 살펴본 ‘상징‘이라는 어원의 의미를 바탕으로 상징주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상징주의와 상징주의 시는 무엇보다도 상징의 기능에 특별한 비중을 두고서 그것의 중요성을 강조하게 되었다. 즉 시의 의미구조를 형성하고 있는 정신세계를 그것의 형식 구조를 구성하고 있는 말의 조직으로 표출해 내는 데 있어서, 상징주의는 예사로운 방법, 지시적인 기능에만 머물러 있는 언어 체계를 가지고는 그것에 담겨지는 본질이나 관념의 세계를 올바르게 드러낼 수 없다고 본 것이다. 이로써 상징주의는 함축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상징 형식을 빌려서 관념, 본질, 영혼의 상태를 말의 구조 속에 암시적으로만 나타내고자 했다.
(3) 상징주의 문학의 특징
우리나라 문학에서 프랑스 상징주의 도입과 진정한 의미의 현대시 출발 신호로서의 김억의 출현은 한국시사의 공백기를 메우고 그 명맥을 이어갈 수 있었다. 그의 프랑스 시에 대한 시운동에는 황석우, 주요한 등이 참여하고 김유방, 김동명, 변영로가 가세하면서 한국현대시사는 상징주의로 시작된다. 한국시의 근대화 과정에서 원천적인 문학배경인 프랑스 상징주의는 당시 계도적인 문학을 거부하고 문학본연의 순수문학으로 시선을 돌리게 했고, 시 번역에서 일어난 한국의 시 언어 문제 등을 통하여 한국문학의 지평을 크게 열어줄 수 있었다. 이런 한국의 상징주의 문학은 주로 시를 위주로 이루어졌는데, 특히 이런 상징주의 시의 지평을 연 김억의 역할은 빼놓을 수가 없다. 김억의 시론을 바탕으로 해서 한국 상징주의 시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상징과 암시
김억은 상징은 기술이 아닌 암시라고 하였다. 암시란 알지 못하게 어떤 관념, 감각, 의도 등을 일으키게 하는 심리적 작용을 말한다. 그래서 상징을 신비의 다른 말이라고도 생각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프랑스의 상징파들은 상징이 눈에 보이는 세계와 안 보이는 세계, 무한과 유한 그 사이를 매개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즉 인간의 지각을 초월한 형이상학적 실재의 세계를 간접적으로 나타내어 암시해 주는 것이라 보았다. 이것은 사물의 형태를 중시했던 고답파의 시관과는 많은 점에서 차이를 보이는 것이다. 한국 상징주의 시를 이해하는 데에도 당시 상황과 관련해 이런 매개적 관점은 중요하다. 잘 이해되지 않는 난해한 의미를 야기하고 있지만 시대와 상황을 연계해서 맥락적으로 볼 때 그 의미는 쉽게 이해되는 것이다. 따라서 상징은 사물을 묘사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사물 파악을 암시적으로 제시하는 문학의 기법을 설명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기에 모호하고 신비한 것도 상징에서는 이해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문예사조의 이해, 최유찬, 이룸출판사, 1995
한국의 명시, 김희보, 종로서적, 1980
한국 상징주의시 연구, 강우식, 문학아카데미, 1990
문예사조의 이론과 실제, 엄창섭, 홍익출판사, 1996
문예사조의 새로운 이해, 오생근, 문학과 지성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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