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회계 예산편성 및 집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9.15 / 2015.09.15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제 8장. 학교회계 예산편성 및 집행
1. 학교회계제도의 개요
① 학교회계제도
▶ 단위학교 중심의 자율적이고 효율적인 재정운영을 통해 다양한 교육활동을 효과적으로 지원하여 학교교육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하여 하나로 통합된 세입재원을 학교장 책임 하에 교직원 등의 예산요구를 받아 단위학교의 우선순위에 따라 자율적으로 세출예산안을 편성하고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집행하는 제도(교육인적자원부, 2003: 127)
▶ 교육청이 경비를 구분하지 않고 회계연도 개시 전에 총액으로 배분하고, 학교운영지원비, 학교발전기금으로부터의 전입금 등 다른 자금과 하나의 회계로 통합운영하며, 교사의 참여와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하나로 통합된 세입재원을 학교에서 필요한 우선순위에 따라 자율적으로 세출 예산을 편성집행하는 제도(송기창, 2000: 27)
* 종전 : 세입재원을 구분하여 각 자금별로 지정된 목적에 따라 제한적으로 편성, 집행
② 「초중등교육법」제30조의2, 제30조의3
▶ 학교회계는 국공립의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및 특수학교에 설치
▶ 세입 : 국가의 일반회계나 지방자치단체의 교육비특별회계로부터 받은 전입금,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 학부모가 부담하는 경비, 학교발전기금으로부터 받은 전입금,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의 보조금 및 지원금, 사용료 및 수수료, 이월금, 물품매각대금, 그 밖의 수입
▶ 세출 : 학교운영 및 학교시설의 설치 등을 위하여 필요한 일체의 경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예산회계제도]학교예산회계제도의 특성,유형,편성, 학교예산회계제도의 집행,우수사례,개선방안 분석
  • 회계관련 업무가 간편해짐6. 학교의 교육활동 수준이 개선될 수 있다Ⅲ. 학교예산회계제도의 유형Ⅳ. 학교예산회계제도의 편성1. 예산요구서 제출2. 예산안 작성3. 예산내용4. 예산의 구분Ⅴ. 학교예산회계제도의 집행1. 예산의 목적 외 사용금지2. 예산집행의 신축성 부여1) 예산의 이용․전용2) 예산의 이월Ⅵ. 학교예산회계제도의 우수 사례1. 머리말2. 학교회계 예산편성과정1) 학교회계 예산편성 기본 지침 수령2) 교직원 교육 및 예산요구

  • [학교재정][학교예산]학교재정 의의, 학교재정 구조, 학교재정 실태, 학교재정 예산, 학교재정 문제점, 학교재정 개선방안, 학교재정 관련 시사점
  • 학교재정의 개선 방안, 학교재정 관련 시사점 분석Ⅰ. 학교재정의 의의Ⅱ. 학교재정의 구조1. 수입1) 교육비특별회계지원비2) 학부모 부담 학교운영지원비3) 학교발전기금4) 시․군 및 자치구의 교육경비 보조금5) 학교시설 사용료2. 지출Ⅲ. 학교재정의 실태Ⅳ. 학교재정의 예산1. 예산의 종류 1) 교육비특별회계예산, 학교운영지원회계예산, 학교발전기금회계예산2) 본예산과 추가경정예산2. 예산의 실제1) 예산 편성2) 예산 심의 3. 예산 집행

  • [교육행정] 학교행정-학교회계와 공문서 작성
  • 학교행정 – 학교회계와 공문서작성Ⅰ 학교행정의 이론적 기초1. 교육행정학의 이해2. 학교조직의 특성Ⅱ 학교회계의 이해1. 학교회계 제도의 일반2. 예산편성 집행 결산3. 학교회계 세입세출예산의 구조Ⅲ 공문서 작성 및 문서 관리1. 공문서의 이해2. 공문서 작성 및 관리의 실제Ⅰ.학교행정의 이론적 기초1. 교육행정학의 이해2. 학교조직의 특성Ⅰ 학교행정의 이론적 기초 - 1.교육행정학의 이해가. 개념나. 성립 배경 및 성격다. 주요

  • [학교예산회계제도]예산 개념, 학교예산 개념, 학교예산회계제도 분류, 학교예산회계제도 심의, 학교예산회계제도 효과, 학교예산회계제도 과제
  • 학교 및 특수학교에 ‘학교회계’설치를 주요 골자로 하는 ‘초․중등교육법’이 개정, 공포하게 된 것이다. 개정된 법률을 바탕으로 새로운 학교회계제도의 개념을 정의하면 ‘학교회계제도란 단위학교의 자율적인 재정운영을 통해 교육활동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하여 현재의 일상경비, 도급경비, 학교운영지원비 등 세입재원을 구분하여 각 자금별로 지정된 목적에 따라 제한적으로 편성․집행해 오던 학교예산을 일상경비, 도급경비의 구분

  • [비영리회계] 비영리기관의 회계제도와 개선방향
  • 회계규칙 적용2) 관ㆍ항ㆍ목체계의 단순화에 따른 예산 편법집행 가능- 시.도별로 관.항.목 체계가 달라 교육재정 비교와 통계작성이 어려움- 예산편성의 의미 실종3) 교육계획서와 예산의 연계 결여- 교원들의 예산편성 참여 저조- 빈번한 추가예산요구로 행정담당자 업무부담 증가4) 심의기관인 학교운영위원회 - 형식적 심의 & 학교장의 독단 문제5) 사무간소화 미흡- 현 제도는 실질적 업무 간소화에 기여하지 못함6) 업무담당자 및 관련자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