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의론 A Theory of Justice(J Rawls) 요약
원칙에 의해 규제되는 상호이익을 위한 협동체제7절 직관주의intuitionism더 이상 환원할 수 없는 여러 개의 제1원칙들이 있으며 그들 간에 어떻게 우선순위를 매기는 것이 가장 공정한 것인지는 우리의 숙고된 판단에 비추어 상호 간의 비중을 잼으로써 결정할 수밖에 없다는 학설① 특정한 경우에 있어서 상반되는 지침을 주는 상충하는 제1원칙의 다원성으로 이루어짐② 이러한 원칙들의 순위를 가려 줄 명확한 방법이나 우선성 규칙이 없기 때문에
- [원서 번역] [Crafting Qualitative Research - Working in the Postpositivist Traditions]
1993, 62). 상이한 질적 전통들에 익숙해지게 되면 연구자들은 자기에게 가용한 옵션의 전체 스펙트럼을 더 잘 이해하고 질적 연구의 변이형 사이의 차이점에 대하여 더 잘 알 수 있다. 질적 영토 (예: 민족지학, 기호학, 비판이론, 그리고 상징적 상호작용)에 존재하는 광범위한 전통이 이미 있으므로, 그러한 것들에 대한 의식(awareness)이 점점 더 요구되고 있다. 그래서 이 책의 목표 중 하나는 각 전통의 주요 특질을 밝혀서 연구의 디자인, 수행, 그리고 발
- 웹툰의 언어표준화 기능 연구
대하여참고문헌 1. 만화에 존재하는 언어별 표준화 기준을 상세히 조목 별로 분석하시오. 예)스페인 한림원의 Autoridad에 의한 언어 표준화 기준 1. 들어가며“표준어 규정은 ‘표준어는 교양 있는 사람들이 두루 쓰는 현대 서울말로 정함을 원칙으로 한다.’라는 내용인바, 이는 표준어의 개념을 정의하는 조항으로서 그 자체만으로는 아무런 법적 효과를 갖고 있지 아니하여 청구인들의 자유나 권리를 금지ㆍ제한하거나 의무를 부과하는 등 청구인들
- [유아특수교육] 장애아동부모교육
보호로 빚어지는 아동발달의 왜곡현상은 부모 자신들에 의하여 시정되어야 할 과제이다. 이원영(1990)도 아동의 과보호 및 잘못된 경쟁심리 등과 같은 학부모의 잘못된 아동교육관이 부모교육으로 수정 가능하다는 주장이다. 분명히 부모교육은 국가 정책이나 행정의 집행 등으로 해결할 수 없는 부모의 장애아동에 대한 갈등 및 잘못된 교육관을 수정해 주는 직접적인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이 사실이다. 실제, 부모교육의 가장 큰 영향력은 아동의 사
- [교육행정가]교육행정가의 윤리적 리더십에 관한 연구
법으로 의도적으로 실현하는 일”이라고 정의하기도 했다. 즉, 교육은 가치를 추구하는 가치체계로서 학교는 도덕적 기업이라고 볼 때, 교육은 “사람됨”이라는 윤리적 이상을 지향하는 윤리적 행위이며, 교육과 윤리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따라서 교육은 가치로운 삶을 추구하며 윤리적인 의식을 기반으로 한다(임구상, 1988: 1). 교육행정 또한 인간조직과 가치의 문제를 다루며, 교육행정의 과정․목적․수단에서 보다 가치로운 것을 추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