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영양교육의 필요성과 교사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6.07 / 2022.06.07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거두세요^^*
- 목차
-
1. 영양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2, 아동영양교육의 필요성과 의의
3. 교사의 역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영양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영양교육이란‘개인이나 집단을 대상으로 건강과 영양상태 향상에 도움이 되는 행동을 자발적으로 습득하도록 고안되고 계획된 학습 경험’으로 정의된다(구재옥 외 2007). 즉, 다양한 학습 경험을 통해 건강한 식생활을 할 수 있도록 행동의 변화를 유도하는 과정으로 볼 수 있으며, 이는 잘못된 영양 지식과 식행동을 지도하여 바람직한 식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영양상태를 개선하여 건강을 증진시키도록 하는 데 의의를 두고 있다(손숙미 외 2009, 유아의 식습관을 좌우하는 것으로는 타고난 기호나 식욕 등 개인적인 요소보다는 바람직한 식생활 지도에 의해 이루어지며, 유아기의 식품에 대한 경험은 식품선택 및 식행동을 형성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남경희 외 2006).
또한 유아기의 식습관 형성은 가정, 유아교육기관, 지역사회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조사되어(모수미 외 2006), 이에 효과적인 영양교육을 위해서는 가정, 유아교육기관, 지역사회가 상호 협력적인 관계 안에서 영양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정미라 외 2007, 조경숙 외 2006, 서문희 2006, 김혜련 2003). 유아의 건강 및 영양섭취를 위해서는 유아의 올바른 식습관 태도의 형성이 중요한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먹을거리를 먹이기 위해서 유아에게 유치원 생활에 대한 스트레스를 가지게 하면 오히려 유아에게 독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좋은 식습관 태도 형성에 집착한 나머지 그것이 누구를 위한 것인지 잊어버리고 단지 골고루 먹이고 잘 먹이는 데 집착하게 되는 것은 아닐지 다시 한 번 되돌아보게 되었다. 편식은 고쳐야 하는 문제행동이지만 그것은 유아의 건강을 위해서이다. 유아의 건강을 위해 편식 태도를 지도해야한다는 것이다.
- 참고문헌
-
1. 전남련 외 공저, 아동영양학, 양서원, 2010
2. 이용환, 이정숙 공저, 영유아보육론, 대학출판사,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