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영양교육의 필요성과 교사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6.07 / 2022.06.0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거두세요^^*
목차
1. 영양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2, 아동영양교육의 필요성과 의의
3. 교사의 역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영양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영양교육이란‘개인이나 집단을 대상으로 건강과 영양상태 향상에 도움이 되는 행동을 자발적으로 습득하도록 고안되고 계획된 학습 경험’으로 정의된다(구재옥 외 2007). 즉, 다양한 학습 경험을 통해 건강한 식생활을 할 수 있도록 행동의 변화를 유도하는 과정으로 볼 수 있으며, 이는 잘못된 영양 지식과 식행동을 지도하여 바람직한 식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영양상태를 개선하여 건강을 증진시키도록 하는 데 의의를 두고 있다(손숙미 외 2009, 유아의 식습관을 좌우하는 것으로는 타고난 기호나 식욕 등 개인적인 요소보다는 바람직한 식생활 지도에 의해 이루어지며, 유아기의 식품에 대한 경험은 식품선택 및 식행동을 형성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남경희 외 2006).

또한 유아기의 식습관 형성은 가정, 유아교육기관, 지역사회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조사되어(모수미 외 2006), 이에 효과적인 영양교육을 위해서는 가정, 유아교육기관, 지역사회가 상호 협력적인 관계 안에서 영양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정미라 외 2007, 조경숙 외 2006, 서문희 2006, 김혜련 2003). 유아의 건강 및 영양섭취를 위해서는 유아의 올바른 식습관 태도의 형성이 중요한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먹을거리를 먹이기 위해서 유아에게 유치원 생활에 대한 스트레스를 가지게 하면 오히려 유아에게 독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좋은 식습관 태도 형성에 집착한 나머지 그것이 누구를 위한 것인지 잊어버리고 단지 골고루 먹이고 잘 먹이는 데 집착하게 되는 것은 아닐지 다시 한 번 되돌아보게 되었다. 편식은 고쳐야 하는 문제행동이지만 그것은 유아의 건강을 위해서이다. 유아의 건강을 위해 편식 태도를 지도해야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1. 전남련 외 공저, 아동영양학, 양서원, 2010
2. 이용환, 이정숙 공저, 영유아보육론, 대학출판사,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양교사의 필요성, 직무, 역할
  • 영양교사의 필요성, 직무, 역할1. 영양교사의 정의영양교사는 『학교급식법』 제6조 규정에 의거 학교급식을 위한 시설과 설비를 갖춘 학교에서 3년 이상 학교급식을 전담한 교직원으로 학사학위소지자에 대하여는 1년 이상의, 전문학사학위소지자는 2년 이상의 영양교육과정을 이수한 경우 교육공무원 임용 후보자선정 경쟁시험을 보았거나, 『초・중등교육법』 별표2 규정에 의거 대학・산업대학의 식품학 또는 영양학 관련 학과를 졸업한 사람으

  • 영양교육 요약정리
  • 영양, 절주의 4개 분야로 구체화2006년 생애주기별, 체중관리 사업 등으로 확대- 국민 건강증진 종합계획 2010 목표설정과 영양교육: 미량영양소 적정 섭취, 만성질환예방 및 관리, 체중관리, 생애주기별 영양관리, 식품안정성 및 영양서비스- 양양섭취기준과 식생활지침 제정과 영양교육- 보건소의 건강생활 실천 영양교육의 강화와 임신부 및 영유아 영양관리사업 확충(2) 영양 교사화와 단체급식시설의 영양정책- 학교급식의 지속적인 확대와 영양

  • 보육교사의 자질과 역할 및 전문성0
  • 보육교사의 자질과 역할 및 전문성0전통적으로 보육이란 아동의 양육자였던 어머니의 경제활동이나 사회참여 등으로 가정에서 정상적인 양육을 받기 어려운 아동을 하루 또는 일정시간 동안 타인이 보호교육하는 것을 의미하였다. 그러나 시대에 흐름에 따라 보육의 개념도 많이 변화되어 보완적잔여적 서비스에서 보편적제도적인 서비스로 변화 되었다. 그러나 이제는 아동을 보호와 교육을 받을 권리를 지닌 주체로서 보호자가 누구든지 상

  •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아동, 부모, 교사, 사회적 측면에서 논하고 부모교육으로 다룰 수 있는 주요내용을 설명하시오
  • 교육은 부모교육의 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부모로서의 역할은 강조점에 따라서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는데 부모교육이란 부모가 된 성인들이나 예비부모들에게 부모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지침과 정보를 제공하는 모든 종류의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교육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2. 부모교육의 필요성(아동, 부모, 교사, 사회적 측면)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아동의 측면, 부모의 측면, 교사의 측면, 사회적 측면으로

  • 영유아기에 교사역할의 중요성을 설명하시오00
  • 역할의 중요성을 설명하시오00 Ⅰ. 서 론영유아기는 초등학교 들어가기 전의 준비단계로 영유아의 인격형성에 매우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시기이므로 영유아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대하다고 볼 수 있다. 교사의 눈빛과 언행에 따라 영유아가 성장하는 데 많은 영양을 미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영유아교사는 다양한 여러 가지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 교육은 밝은 미래를 만들어 내기 위한 인간 노력의 숭고한 모습이며 그 주인공들은 아동과 더불어 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