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승단] 태권도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사범의 역할과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2.03 / 2022.02.03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태권도승단] 태권도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사범의 역할과 방안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태권도란 무엇인가

2. 태권도 수련의 목적과 효과
1) 태권도의 교육적 가치
2) 태권도 수련의 목적과 효과

3. 태권도 도장의 교육 현황
1) 수련목적
2) 수련기간
3) 수련프로그램
4) 지도자의 기능 및 자질

4. 태권도 지도자(사범)
1) 태권도 지도자란
2) 태권도 지도자의 의미
3) 태권도 지도자의 역할

5. 태권도 사범의 역할과 중요성

6. 태권도 경쟁력 강화의 필요성

7. 태권도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사범의 역할
1) 교육철학
2) 리더십
3) 수련자에게 감동 전이
4) 심리상담자의 역할
5) 인품
6) 예의
7) 학식
8) 실전능력배양

8. 태권도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사범의 역할 강화 방안
1) 태권도 사범의 직업의식 강화
2) 태권도 사범의 열정 강화
3) 태권도 사범의 직무환경 개선
4) 태권도 사범 직무만족을 위한 제도 개선
5) 태권도 지식의 습득과 적용을 위한 노력
6) 인품과 예의
7) 모범
8) 태권도의 발전 및 변화에 대한 인식
9) 지(智),덕(德),체(體)
10) 전문성 인식
11) 지식공유
12) 혁신행동

9.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태권도의 저변확대에 있어서 많은 영향을 끼친 요인 중 일선 태권도장에서 수련생들을 지도하는 태권도사범의 노력이 크다 할 수 있다. 그것은 태권도는 다른 어떤 종목보다도 지도자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기 때문이다. 또한, 과거 도장 내에서 태권도 사범의 역할은 수련생을 수련시키는 교육자였으나 최근에는 교육자의 역할뿐만 아니라 수련생 모집을 위한 홍보 및 광고, 차량운행, 학부모 상담, 회계관리, 각종 행정문서의 정리 등 효율적인 도장경영을 위한 경영자로서의 역할도 병행하고 있다. 따라서 태권도사범의 역할은 과거보다 더욱 확대 되었다고 할 수 있으며, 일선 도장 관장들도 태권도 지도자들에게 더 많은 역할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스포츠시설의 증가와 환경 및 의식에 변화에 의한 스포츠시설의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관련 종사자에 대한 대우는 과거나 현재나 거의 다를 바가 없다. 또한 낮은 임금과 낮은 사회적 지위, 불완전한 생활보장 그리고 과도한 체력소모 등의 열악한 근무조건 등으로 인하여 높은 이직률을 보이고 있다. 실제로 오늘날 태권도장 사범들은 타 업종보다 낮은 임금수준, 미흡한 복지후생제도, 인사고과제도 등 근로조건 개선에 많은 문제점으로 야기 되고 있다. 이러한 태권도장의 열악한 근무환경이 사범들에게 직장에서의 심리적 불안감을 초래하게 되고 직무와 역할에 대한 갈등을 느끼게 되어 직무불만족으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태권도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사범의 역할과 방안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손천택(2013). 태권도 표준교육과정의 개발과 과제. 국기원 태권도연구.
김정효(2011). 태권도 정체성 담론의 논리적 구조에 대한 고찰. 한국체육학회지.
박원주, 빙원철(2017). 태권도 지도자의 역할갈등, 역할 모호성이 전문 직업정체성에 미치는 영향. 대한무도학회지.
손천택, 박상봉(2010). 국기원 태권도 지도자 교육과정의 개선 및 운영. 국기원태권도연구.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태권도학] 국가브랜드 이미지 향상을 위한 태권도인의 역할ok
  • 국가브랜드 이미지향상을 위한 태권도인의 역할okⅠ. 서 론무한경쟁의 글로벌 경제체제 시대에서는 강한 브랜드만이 국가의 경쟁력을 보장해 줄 수 있다. 이러한 브랜드 시대에 우리나라의 국가브랜드 가치는 어느 정도가 될 것인가? 한국에 대한 이미지 조사결과를 한마디로 요약하면, 경제에 대한 이미지는 좋으나 실제보다 저평가되고 있으며, 한국을 대표할 만한 대표적인 문화상징물이나 아이템이 부족한 반면 문화에 대한 이미지는 긍정적이라

  • 현대사회의 저출산 고령화문제 등 태권도장 경영환경 급변에 대한 태권도계 대응방안00
  • 승단심사에 꼭 합격의 기쁨을 누리시고귀하의 앞날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Ⅰ. 서 론한국사회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것 중 하나가 저출산과 고령화이다. 지난 40여년 간의 출산율 변화추세에 대한 원인을 살펴보면, 1960-70년대의 출산율 저하는 주로 정부 주도하의 가족계획 홍보교육과 피임보급 활동에 의해서 가능했으며, 1980년대는 소자녀 규범의 형성을 위한 각종 사회지원시책 및 인구증가 억제시책의 강화에 따른 것으로 분석될 수

  • [태권도승단] 태권도 수련층 확대를 위한 국기원의 역할
  • 태권도 수련자의 현황 및 주요 수련계층의 감소 원인 분석1) 태권도에 대한 부정적 인식2) 태권도장 경영상의 문제3) 성인들에게 태권도에 대한 홍보 부재5. 국기원의 개요1) 국기원의 역사2) 국기원의 설립목적3) 국기원의 주요사업6. 국기원의 위상과 역할7. 태권도 수련층 확대를 위한 국기원의 역할1) 변화된 태권도 시범2) 태권도 시범의 공연화(1) 작품적 전략 방법(2) 기획 전략 방법(3) 경제적 경쟁력(4) 마케팅 전략3) 태권도 사범교육의 변

  • 태권도장 위기 극복을 위한 관계기관의 역할
  • 위한 그들의 역할에 대해서 함께 고민해 보자.Ⅱ. 본론1. 태권도장의 위기코로나19 사태 초기부터 감염 예방 차원에서 정부는 태권도장의 운영을 제한하면서 일선 태권도장 운영에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로 많은 시간 동안 태권도장을 운영하지 못했으며, 기존의 수련생은 도장을 떠났고, 신규 수련도 없었다. 이로 인해 경제적 타격은 누구보다도 커져만 갔지만 이를 극복하기 위해 일선 태권도장을 운영하는 사범은 택배 배

  • [태권도승단] 태권도 도장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
  • 태권도승단 태권도 도장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태권도의 정의 및 가치1) 태권도의 정의2) 태권도의 가치2. 태권도장의 실태 및 현황1) 태권도장의 실태2) 태권도장의 구성3) 태권도장의 현황3. 태권도장 마케팅 및 경영의 필요성1) 태권도장의 마케팅2) 태권도장 마케팅의 필요성3) 태권도장 경영의 필요성4. 태권도장 서비스품질5. 태권도 도장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서비스품질 개선 전략1) 프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