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들이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인성함양을 위한 인성교육의 방향과 방법들을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12.20 / 2021.12.20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보육교사들이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인성함양을 위한 인성교육의 방향과 방법들을 기술하시오.
목차
1.서론
2.인성교육의 개념
3.평등이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
4.결론
5.참고 자료
본문내용
우리나라는 짧은 기간 급속한 경제성장을 이루면서 많은 물질적 풍요를 누리게 되었다. 그러나 핵가족화, 맞벌이 가정의 증가로 인한 급격한 사회구조의 변화와 지식위주의 인재양성과 과도한 경쟁주의로 인한 가치관의 혼란으로 개인주의, 물질만능주의, 자살 등 사회적 병리현상들로 심각한 위기에 처해있다. 최근 들어 반인륜적 범죄, 학교폭력, 왕따 등의 사회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면서 도덕성 회복과 인성함양이 해결책으로 제시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따라 인성교육이 교육의 화두가 되었고 국가적 차원에서도 인성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였다. 교육과학기술부는 모든 교육현장에서 인성교육의 내실화를 기울일 것을 요구하였고, 어린이집표준보육과정은 영유아시기에는 질서, 배려, 협력 등 실천 위주의 경험을 통해 바른 인성이 형성되도록 해야 하며, 기본생활습관은 영유아가 주도적으로 참여하며 반복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3-5세 누리과정은 사회라는 공동체 안에서 건강하고 행복한 구성원으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유아기부터 바른 기본생활습관과 올바른 인성을 가져야 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규수( 2018 ) .미래사회의 주역,어린이 그리고 인성교육.하계국학술회 201 1사회
과학 한국유아교육?보육행정학회 학술발표회 논문집.
류말순( 2019 ) .유치원 인성교육 실태와 인성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경남 대학교석사학 논문.
강서정 (2018). 보육교사의 영유아 인성교육 인식과 운영 실태에 관한 연구.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강선보, 박의수, 김귀성, 송순재, 정윤경, 김영래, 고미숙 (2008). 21세기 인성교육의 방향설정을 위한 이론적 기초 연구. 교육문제연구,
30(-), 1-38.
강영식, 박창옥, 오경숙, 김중기, 심성희, 임영옥 (2019). 영유아교사를 위한 보육실습실무. 서울: 어가.
계영애, 강정원 (2014). 유아 인성 교육을 위한 인성적 덕목과 교수 전략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연구. 유아교육학론집, 5(1), 56-75.
교육과학기술부 (2019). 유아교육 선진화 추진계획. 서울: 교육과학기술부.교육과학기술부 (2017). 유치원 기본과정 내실화를 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권이종 (2011). 교육개혁과 실천 인성지도. 창의력 교육과 인성교육: 21세기 교육의 큰 두 개의 축. 서울: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교육]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 교육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확대되었다. 현재 특수교육은 분리교육에서 특수교육이 일반교육 속에 효율적으로 합류되어 가는 통합교육으로의 패러다임 이동이 급격하게 이뤄져 장애아동이 일반아동과 동일한 환경에서 성공적으로 학업을 성취하고 사회적으로 잘 적응하도록 돕는 통합교육의 실천방향으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모든 아동이 교육 체제 내에서 각자의 독특한 교육적 욕구에 부응해 적절한 교육을 보장할 수 있는 통합교육을 지

  • [사회학] 가정, 교육, 정책을 통한 다문화 청소년의 이해
  • 교육 현장 방문(2) 세계 각국의 이민정책 유형과 이주자 문제(3) 나라별 다문화교육 동향과 특징(4) 외국의 다문화 부작용 사례Ⅲ. 결론7. 다문화 가정 및 청소년, 정책의 시사점 및 대안점 (1) 외국 사례를 통해 본 선진국의 이민정책과 다문화 교육정책에의 시사점 (2) 다문화 가정의 사회통합을 위한 대안 (3) 청소년지도사로서의 대안과 역할Ⅳ. 참고문헌 Ⅰ.서 론 1. 다문화와 다문화가정, 그리고 청소년 (1) 문화와 다문화주의문화(culture)문화란

  • 특수아통합교육] 현 우리나라의 보편적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질 높은 보육과정의 운영과 개별 장애영유아 중심의 접근적 방법에 대해서 논하세요
  • 교육과정이다 보육시설에서 엄격한 운영과 관리 시스템을 통 .해 어린이들의 안전 건강 영양 만족도 등을 유지 보호하며 어린이들에게 , , , , ,다양한 경험과 체험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교육과정은 교육부에서 제시하며 매년 새로운 내용이 반영되어 개정된다 최 , .근에는 인공지능 지능정보 첨단기술 등을 반영한 뉴노멀 교육 , , (New Normal)이 제안되었다 이는 세기의 변화에 대처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방향성 . 21으로 창의성과 혁신

  • 남을 배려하는 삶
  • 교육을 통한 여성간의 연대와 유대를 강화할 것을 제안하였다.(8) 배려 윤리 발달을 위한 도덕 교육길리건은 브라운, 태펀과의 공동 연구를 통해서, 기존의 핵심적인 도덕 교육론이라고 할 수 있는 콜버그의 인지 발달론에 기초한 가상적인 딜레마 수업을 통한 도덕 교육이나 정의 공동체 접근에 의한 도덕 교육은 정의 도덕성을 발달시키는 데는 기여했지만, 배려의 도덕성을 발달시킬 수 있는 기회는 거의 제공해 주지 못했다고 비판하였다. 이들은

  • 전인적인 발달을 통해 영유아의 행복을 높이기 위해 보육교사로서 가장 중요하게 갖추어야 될 능력을 설정하고, 자신이 이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전략
  • 함양하기 위한 전략을 구체적으로 설계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보육교사로서 가장 중요하게 갖추어야 될 능력 – 인성2. 이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전략1) 인간애2) 긍정적 자아개념3) 사회관계4) 직무수행5) 창의성3.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인성교육을 실행하기 위한 가르침에서는 교사의 인격과 인성은 매개체가 되어 드러날 수밖에 없다. 그렇기 때문에 교사에게 요구되는 전문성은지식과 기술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교사의 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