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들이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인성함양을 위한 인성교육의 방향과 방법들을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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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육교사들이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인성함양을 위한 인성교육의 방향과 방법들을 기술하시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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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서론
2.인성교육의 개념
3.평등이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
4.결론
5.참고 자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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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짧은 기간 급속한 경제성장을 이루면서 많은 물질적 풍요를 누리게 되었다. 그러나 핵가족화, 맞벌이 가정의 증가로 인한 급격한 사회구조의 변화와 지식위주의 인재양성과 과도한 경쟁주의로 인한 가치관의 혼란으로 개인주의, 물질만능주의, 자살 등 사회적 병리현상들로 심각한 위기에 처해있다. 최근 들어 반인륜적 범죄, 학교폭력, 왕따 등의 사회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면서 도덕성 회복과 인성함양이 해결책으로 제시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따라 인성교육이 교육의 화두가 되었고 국가적 차원에서도 인성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였다. 교육과학기술부는 모든 교육현장에서 인성교육의 내실화를 기울일 것을 요구하였고, 어린이집표준보육과정은 영유아시기에는 질서, 배려, 협력 등 실천 위주의 경험을 통해 바른 인성이 형성되도록 해야 하며, 기본생활습관은 영유아가 주도적으로 참여하며 반복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3-5세 누리과정은 사회라는 공동체 안에서 건강하고 행복한 구성원으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유아기부터 바른 기본생활습관과 올바른 인성을 가져야 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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