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법 과제_소비자 기본법상 소비자보호기구와 분쟁해결의 내용과 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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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보호법은 1982년 제 5공화국인 군사정권 시절에도 제정되어 소비자의 권리가 제도적으로 보호받고 있을 정도로 중요성이 부각되었으며, 시대의 흐름과 소비자의 주권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정책적 목표가 변경되면서 2007년 소비자기본법이 제정되었다.
소비자기본법은 종래 건전한 상거래 질서를 유지함으로써 소비자가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소비자보호 위주의 소비자정책에서 탈피하여 중장기 소비자정책의 수립, 소비자안전 교육의 강화 등으로 소비자권익을 증진함으로써 소비자의 주권을 강화하고, 시장 환경 변화에 맞게 한국소비자원의 관할 및 소비자정책에 대한 집행기능을 공정거래위원회로 이관하도록 하며, 소비자피해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구제하기 위하여 일괄적 집단분쟁조정 및 단체소송을 도입하여 소비자피해구제제도를 강화하였다.
이에, 상대적으로 약자인 소비자의 주권을 향상시키고 및 문제를 해결하고 권리를 적극적으로 보호받기 위해 소비자기본법상에 명시도니 제도적 장치인 소비자 보호기구와 분쟁해결의 내용과 절차를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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