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교육에 한국문화교육이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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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교육에 한국문화교육이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검토
본문내용
Ⅰ. 한국어교육에 한국문화교육이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검토

최근 한국어교육에 있어 문화가 의사소통 능력 숙달에 필수적임을 자각하고 문화교육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다. 의사소통 능력이 “모국어 화자의 숙달도”로서 실제 언어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가리키므로 문화가 문법, 음운 등의 교육과 더불어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이다. 언어교수에서 사회적, 개인 상호적, 문화적 차원이 문법적, 음운적 양상과 마찬가지로 중요하다. 따라서 언어 사용자인 외국어 학습자, 언어가 사용되는 환경이자 맥락인 목표어 사회, 목표어 문화가 언어학습의 성패를 결정하는 주요한 변인이 되었다. 이러한 변인 가운데 문화교육에서 중요한 것은 외국어 학습 시에 학습자가 어떤 상황에 있는가 하는 것이다. 문화 교육의 관점에서 보면 언어교육은 학습자인 인간의 변화가 일어나는 현장이기 때문이다. 학습자의 변화 양상을 통해 학습자의 정체성 형성과 상호 문화적 능력 습득의 중요성을 살펴보고, 이런 점이 현재 한국어교육의 문화교육에 어떻게 반영되어 있는지를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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