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역사에 대한 일제 식민사관의 형성과 그 극복의 과정에서 랑케 실증사학이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에 대해 설명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8.14 / 2021.08.1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한국역사에 대한 일제 식민사관의 형성과 그 극복의 과정에서 랑케 실증사학이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에 대해 설명하세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한국역사에 대한 일제 식민사관의 형성과 그 극복의 과정에서 랑케 실증사학이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에 대해 설명하세요.
2. 에드워드 카는 역사를 “현재와 과거의 끊임없는 대화”라고 정의했습니다. 그 이유를 한국 근현대사의 주요 쟁점 가운데 예를 찾아 설명하세요.
3. 맑스주의 사학이 한국 역사의 해석에 끼친 영향을 순기능과 역기능으로 구별해 설명하세요.
4. 마찬가지로 한국 민족주의 사학의 영향을 순기능과 역기능으로 구별해 설명하세요.
5. ‘거대한 역사’에 대한 일상사, 미시사의 문제의식과 연구방법론에 대해 기술하세요. 한국사의 주제에서 구체적인 예를 찾아 설명하세요.
본문내용
1. 한국역사에 대한 일제 식민사관의 형성과 그 극복의 과정에서 랑케 실증사학이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에 대해 설명하세요.

1) 일제 식민사관의 형성
일제 식민사관은 1922년 조선총독부에서 ‘조선사편찬사업’을 시작하면서 형성되었다. 당시 집필을 담당한 이나바는 단군 관련 전통을 일본의 식민지배를 저해하는 요소로 보았다. 그래서 그는 조선 역사의 유구성과 전통의 상징인 단군관련 기록을 강하게 부정하였으며, 화폐경제에 이르지 못한 경제단계, 계급 사상에서 발생한 가족주의 등을 들어 조선이 정체한 사회라 주장하였다.
일본이 갑작스럽게 식민사관을 정립하려 한 이유는 1919년에 일어난 3.1운동이 상당히 놀라웠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후 1925년 조선사편찬위원회를 총독 직할의 조선사편수회로 확대 및 개편하고 조선사 편찬사업도 국가적 사업으로 승격시켰다.
1930년대에는 청구학회에 일본인 학자들 외에도 이병도, 신석호 등의 조선인 사학자들을 포함시켰다. 당시 일본인 학자 중에서 이마니시 류는 단군조선을 고려 중기 이후의 조작으로, 진번군은 충청-전라 지역에 있었던 것으로, 한국 고대사를 중국과 일본에 의한 피지배와 굴욕의 역사라 주장하였다.

2) 식민사관 극복과정과 랑케의 실증사학
독립이 된 이후, 우리나라는 랑케의 실증주의 사학을 따르게 된다. 당시 실증주의 사학은 일본 역사계가 받아들인 학문이었고, 당시 남아있던 학자의 상당수가 일본에서 공부하고 온 사람들이었기 때문이다. 이처럼 일제식 실증주의 사학에 따라 민족의 특수성보다 개별성이 강조되기 시작하였다.
참고문헌
장우순·문치웅, 2019, 「식민사학의 형성과 그 전개」, 『단군학연구』 제40권.
임종권, 2018, 「한국 실증주의 사학의 계보: 식민사관과 상관성」, 『역사와 융합』 제2권.
고윤정, 2015, 「조선시대 궁중악인 복식 연구」, 『성균대학교 일반대학원 의상학과 석사학위논문』.
박찬승, 2011, 「식민사학과 분단사학 극복을 위한 분투」, 『역사와 현실』 제82권.
우리역사넷(http://contents.history.go.kr).
서울시립대신문(http://press.uos.ac.kr).
중앙일보(https://news.joins.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문학] `실학사상`과 `국문학` 연구
  • 영향2. 실학파 문학Ⅴ. 실학자들의 문학세계 151. 연암 박지원2. 초정 박제가3. 다산 정약용4. 담헌 홍대용Ⅵ. 결론 50 ◇ 참 고 문 헌 ◇ 51고전문학의 흐름 - Ⅰ. 서론해방 후 일제 식민사학의 정체성 ․ 타율성 이론을 극복하기 위해 가장 활발히 연구된 분야 가운데 하나가 실학이다. 실학은 대체로 조선후기의 사회경제적 발전에 상응하는 사상, 즉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를 반영하는 사상으로 보아 그 성격을 ‘민족적’,

  • 랑케의 역사학 레포트
  • 랑케의 시대적, 개인적 배경을 통해 그의 역사학 관념이 만들어진 배경을 알아보고 그의 역사학 관념에 대한 배경, 기반을 알아보고자 한다. 다음으로 제 3장에서는 랑케가 헤겔에게서 가장 많은 영향을 받았기에 랑케와 헤겔의 비교를 하고 이를 통해 랑케의 역사학 관념을 알아보고자 한다. 제 4장에서는 랑케와 헤겔의 비교에서 더 나아가 랑케의 실증주의 사학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랑케의 실증주의 사학에 대해 분석한 후 이를 통

  • [사회과 교육] 실증주의와 민족주의
  • 실증주의와 민족주의- 차 례 -Ⅰ. 역사교육에 대한 고찰1. 역사교육이란2. 역사교육의 목적 3. 그렇다면 초등교사가 가르쳐야할 역사란? - 사실로서의 역사, 기록으로서의 역사 Ⅱ. 실증주의 사관1. 실증주의와 실증주의 사관 가. 실증주의나. 실증주의 사관2. 실증주의 사관의 학자들 가. 콩트나. 랑케3. 실증주의 사관의 한계 Ⅲ. 상대주의 사관1. 상대주의와 상대주의 사관 2. 상대주의 사관의 학자들가. E.H. 카 나. R.G 콜링우드다. 베네데토 크

  • [서양문화] 시민혁명
  • 과정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또한 그러한 역사는 그 자체로서 현재, 오늘날의 우리들에게 많은 가르침이 된다. 따라서 서구의 시민혁명을 바람직한 관점으로 살펴보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 할 수 있다.이러한 이유들로 이 글에서는 랑케와 카의 입장을 적절히 절충하여 ‘시민혁명’이란 역사적 사건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시민혁명이 나타나게 된 배경, 경과, 결과를 통하여 시민혁명에 대한 객관적인 조명을 시도하고, 현재의 관점으로 바라

  • 9급공무원 한국사 총정리
  • 우리 역사의 기원과 형성 - ♥선사시대♥도구구석기(약 70만년전)신석기(기원전 8000년경)청동기(기원전 2000-1500년경)철기(기원전 5세기)사회무리사회씨족(부족사회),농경시작군장국가,계급 시작연맹왕국 등장식채집,수렵농사(밭)벼농사 시작! - 생산력 증가, 잉여물 발생 → 더 많은 것 가지기 위한 욕심, 전쟁 빈번함농기구 : 철제 농기구 (철제보습 등)의가죽옷가락바퀴, 뼈바늘(옷감 만드는)움집인데 신석기와 조금 다름 주이동생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