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과 문화] 패션쇼의 역사와 변천사에 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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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쇼의 역사와 변천사에 대한 분석
패션쇼의 역사와 변천사에 대한 분석
패션쇼란?(fashion show)
새로운 작품을 모델에게 입혀 선전하거나 주문을 받는 전시 방법으로, 디자이너 자신이 행하는 것에서부터 브랜드나 소매점이 행하는 것까지 여러 가지 있다. 패션 쇼 중에서 특히 유명한 것은 파리 오트쿠 튀르 컬렉션, 파리 프레타 포르테 컬렉션 등이고, 현재 프레타 포르테의 컬렉션은 파리 이외의 밀라노, 런던, 뉴욕, 도쿄, 마드리드 등에서도 행해지고 있다. 통상 연 2회 봄/ 여름, 가을/ 겨울 각 시즌의 반년 전에 개최된다
오트쿠튀르 란?(Haute Couture)
원래는 고급 재봉이란 뜻으로 특히 고급 여성복 제작을 의미하는 용어다. 기성복처럼 대량 생산을 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예술성 을 최대한 중시한다. 제작 발표회는 1년에 2회가 열리는데, 유명 브랜드인 샤넬ㆍ디올ㆍ지방시 등이 참 가하고 있다.
오트쿠튀르의 역사
-귀족이 디자이너에게 주문하는 형식
17세기말 자신이 원하는 디자인이나 디테일을 말로 설명하고 그를 기초로 옷을 만드는 주문 제작형 방식
-찰스 프레드릭 워스는 ‘파리 오트쿠튀르의 아버지’ 첫번째 쿠뤼리에로 불린다. 워스는 고객의 요구에 맞춰 옷을 제작하는 양재사의 지위에 만족하지 않고 스스로 스타일의 창조자가 되고자 했다는 점에서 기존의 의복 제작 관습을 뛰어넘었다.
그는 최초로 자신만의 컬렉션을 제작하여 발표하고 해당시즌의 트렌드를 제시하며 판매하는 형식을 도입하였다
-워스가 오트쿠튀르를 통해 트렌드를 먼저 발표하는 형식으로 바꾸면서 디자이너들은 단순제작자에서 ‘작품 창작자’로 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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