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습득이론 중 스키너의 학습이론과 촘스키의 생득이론의 각 특성을 서술하고, 두 이론을 비교 논의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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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습득이론 중 스키너의 학습이론과 촘스키의 생득이론의 각 특성을 서술하고, 두 이론을 비교 논의하시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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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Ⅱ. 본 론
1. 언어습득
2. 언어습득이론의 개념과 특성
1) 스키너의 학습이론
2) 촘스키의 생득이론
3. 언어습득이론중 학습이론과 생득이론의 비교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우리 인간은 자신의 감정 표현이나 그림 등 다양한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서 언어를 사용하고 만든다. 많은 단어의 수만큼이나 언어는 상황에 따라 다른 내용과 새로운 해석을 만들어 내기도 하고 비유를 위해 사용되기도 한다. 그러한 폭넓은 활용 때문에 처음 의도한 의미들이 흐려지는 경우도 적지 않다. 엄밀하게 말해서 언어는 고도로 정돈된 구조를 가진 인간의 소리 신호 체계이다. 언어는 이론적으로 말하고 있는 개념만큼 효과적이지는 못하지만, 복잡한 생각들을 전달하기 위해 우리가 가지고 있는 가장 훌륭한 시스템이다. 이런 언어를 습득하는 데 있어 스키너(skinner)의 학습이론에서는 언어습득도 피아노 교습, 지식, 요리, 행동의 습득처럼, 순전히 모방, 연습과 반복에 의해 언어를 습득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우리 인간은 반복연습과 시행착오의 연속으로 언어훈련을 하는 동물과는 달리, 복잡한 언어체계를 수년 내에 습득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인간만이 생득적 언어능력을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어린아이들이 음식물을 섭취하기만 하면 저절로 성장하듯 언어도 학습되거나 습득되는 대상이 아니라, 시각체계의 발달처럼 성장한다. 촘스키(Chomsky)는 이러한 것들 모두는 유전적으로 결정되었다고 말한다. 이처럼 언어능력도 유전적으로 결정되었으며, 언어 환경이 노출된 인간의 언어는 저절로 성장한다. 이 과정은 자연스럽고 유기적이며 극적이라는 것이다. 바로 이러한 관점이 언어습득이론 중 촘스키의 생득이론에 해당한다.
Ⅱ. 본 론
1. 언어습득
언어는 의사소통과 사고 과정에 필수적 조건으로서 인간은 언어를 통해 세계를 파악하고 그 언어에 고유한 삶의 태도와 정서, 정신을 형성하고 인격을 완성해 간다. 이것은 인간은 끊임없는 자기표현과 의사소통의 본능을 가지고 있으며, 언어사용은 다른 종과 구별되는 인간의 주된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언어는 인간의 사회, 심리, 문화, 학문적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즉, 처음에 언어는 의사소통과 사회적 접촉, 주변 사람에게 영향을 주는 사회적 도구로 사용되다가 점차 개인의 생각과 행동을 조절하는 심리적 도구가 된다고 한다. 사람들이 구사하는 언어능력은 사람에 따라서 큰 차이가 있다. 물론 타고 난 언어적 적성과 능력에 차이가 있을 수 있겠지만 후천적으로 어떠한 언어 환경에서 어떠한 교육을 받느냐에 따라서 인간의 언어능력에는 많은 차이가 있음이 강조하고 있다.
- 참고문헌
-
1. 배희숙(2021), 언어발달 (배희숙) (2판), 학지사.
2. 박지윤(2020), 중국계 다문화가정 아동의 한국어 음운 습득과 산출 오류 양상 (7세, 9세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3. 정옥분(2015), 전생애 인간발달의 이론, 학지사.
4. 홍성현(2014), 어린이의 언어습득과 성인의 언어학습에 대한 연구, 한국교통대학교 인문대학원.
5. 정숙이(2014), 유아 영성교육을 위한 연구 (종교적 언어사용을 중심으로), 장로회신학대학교 교육대학원.
6. 권도하ㆍ이명순 외 3명(2011), 언어발달, 박학사.
7. 이미연(2009). 다문화 가정 아동 학습자들의 한국어 발달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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